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추석 연휴 쓰레기 쌓이지 않게…특별관리대책 28일부터 실시

환경부, 연휴기간 수거일정 조정 등 특별수거체계 운영으로 폐기물 적체 방지

2020.09.24 환경부
목록

정부는 올해 추석 연휴기간 동안 명절 쓰레기가 적체되지 않고 신속히 처리되도록 생활폐기물 틀별관리대책을 실시한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택배·배달 소비 증가로 재활용폐기물이 늘어난 상황에서 추석 선물 포장 폐기물 증가에 대비, 지자체별 비상 수거 체계를 구축하도록 했다.

추석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홍보 포스터.
추석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홍보 포스터.

환경부는 추석 연휴에 스레기 무단투기 행위를 집중 단속하는 ‘추석 연휴 생활폐기물 특별관리대책’을 28일부터 10월 7일까지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추석 연휴 생활폐기물 특별관리대책’은 환경부를 중심으로 전국 지자체,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공항공사 등 관계기관이 참여한다.

먼저 포장 폐기물 줄이기 및 과대포장 억제, 명절 음식문화 개선,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 홍보를 적극 추진한다.

재활용폐기물 발생량 증가, 재생원료 수요 감소 등으로 공공·민간 선별시설에 적체된 폐비닐·잔재물로 인한 수거지연 등 국민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긴급 대책도 추진한다.

또한 주요 도로의 지체·정체 구간 및 휴게소·여객터미널 등 상습 투기 우려 지역에서 불법 투기·처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계도와 현장점검을 강화한다.

이에 따라 생활쓰레기 특별수거체계를 구축·운영한다. 각 지자체에서는 설 연휴 기간 쓰레기 수거 날짜를 미리 알려 주민 혼란을 피하고 음식물 전용 수거용기 확대 마련, 수거 상황반 등을 운영, 주민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추석 선물 포장재 등으로 재활용폐기물 발생이 증가할 것을 대비, 추석 연휴 전후로 수거일정을 조정해 분산 배출되도록 하고 발생량 증가에 대비해 공공선별장도 확대 운영하도록 했다.

민간업체가 수거하는 공동주택에 대해서도 지자체별로 수거일정 등을 미리 점검, 재활용폐기물이 적체되지 않도록 사전조치하는 한편, 환경부는 유통지원센터 등과 함께 수거-선별-재활용 전단계 재활용품목 유통상황을 상시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폐비닐·선별 잔재물 등 선별장 적체를 해소한다. 연휴 기간 폐기물 발생 증가 및 선별장 휴무 등에 대비, 선제적으로 선별시설 적체물량 및 잔재물 발생을 집중 관리할 계획이다.

선별업계 수익성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선별 잔재물의 처리부담을 줄이기 위해 선별업체를 대상으로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에 의한 플라스틱 선별지원금을 한시적으로 추가 지급한다. 추가 지급되는 선별지원금 중 일부는 추석 전에 지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 8일부터 현장배치된 1기 자원관리도우미 4704명에 이어 10월 초부터는 2기 도우미 4006명을 추가 배치하면서 근로시간도 기존의 1일 3시간에서 4시간으로 늘려 추석연휴 직후 본격적으로 증가하는 공동주택 포장 폐기물 발생에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환경부는 최근 선별업계의 애로사항으로 파악된 폐비닐류의 적체예방을 위해 폐비닐 재생원료의 공공비축(1만 톤 규모)을 추진하면서 1단계 수요조사에 따른 4170톤을 다음달 중순까지 우선 비축하되 이 중 일부 물량은 추석 전부터 비축을 시작할 계획이다.

또한 폐비닐의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지자체 및 환경부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폐비닐 우수재활용(GR) 제품에 대한 구매수요도 조사한다.

한편, 환경부와 지자체는 15일부터 30일까지 대형 유통업계를 중심으로 명절 과대포장을 점검하고 친환경포장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유통·제조업계 대상 친환경 재질, 포장 간소화 등 ‘착한 포장 공모전’을 개최한다.

명절 음식문화 개선을 위해 남은 추석 음식을 활용한 요리 방법을 동영상(유튜브, 이연복 쉐프 출연)를 통해 공유하고 ‘남는 음식물 없애기(제로) 댓글 달기’, ‘빈그릇 인증 릴레이’ 등의 행사도 함께 추진한다. 

추석 명절에 많이 발생하는 과일, 택배 종이상자, 과일 완충재 스티로폼 등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홍보하고 ‘내 손안의 분리배출’ 스마트폰 앱으로 분리배출에 대한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답변한다.

환경부는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등 관계기관과 함께 터미널, 휴게소 등의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폐기물 분리배출 요령을 홍보하고 청소인력 배치, 이동식 간이수거함 설치를 통해 분리수거 관리를 강화키로 했다.

다만, 코로나19 등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 이용자가 사용한 마스크는 가급적 집으로 가져가 종량제봉투에 버리도록 안내하고 불법투기 되지 않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한편 주요 도로 지·정체 구간과 고속도로 휴게소, 여객터미널 주변에 상습적인 쓰레기 투기행위가 일어날 것으로 보고 이들 취약 지역을 중심으로 쓰레기 무단투기 행위를 계도·단속할 예정이다.

이영기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추석 연휴기간에는 평소보다 많은 폐기물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선별장에 폐비닐·선별 잔재물 적체량 증가가 우려된다”면서 “지자체별로 특별 수거대책을 수립하고 적체물량 집중 관리로 폐기물이 정상적으로 처리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환경부 폐자원관리과 044-201-7363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바이오 소부장 연대협력 협의체’ 발족…양적·질적 내실화모색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