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중소기업 복지 온라인 시장’출범 1년만에 회원수 12만명 돌파

□ 2020년 9월말 기준, 근로자 12만 3,633명, 중소기업 8,025개사 가입

□ 출범 1주년 기념 인기 상품 50% 할인, 경품 등 다양한 행사

2020.10.27 중소벤처기업부
목록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와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 이하 ‘대한상의‘)는 중소기업 근로자의 복지향상을 위해 지난해 9월 출범한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이 출범한 지 1년 만에 회원수 12만명을 돌파했다고 10월 28일(수) 밝혔다.
 
중기부는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을 통해 개별 중소기업이 제공하기 어려운 휴양과 여행, 건강관리, 대기업 임직원 상품몰 등을 근로자들에게 제공해오고 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e28161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35pixel, 세로 732pixel
그간 꾸준히 복지플랫폼 상품 공급기업을 확대하고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은 출범 1년만에 가입회원 12만 3,633명, 가입기업 8,025개를 달성하며 국내 중소기업 복지 분야의 대표 브랜드로 안착해가고 있다.
구체적인 성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가입 근로자 수는 출범 6개월 후 8만 1,359명이였으나 출범 1년 후 12만 3,633명으로 증가했다. 가입 기업 수는 출범 6개월 후 5,210개였으며 출범 1년 후 8,025개로 증가했다.
 
② 이용실적을 보면 누적 주문금액은 출범 6개월 후 8억 3,600만원이였으나 출범 1년 후 21억으로 증가했다. 누적 주문 건수는 출범 6개월 후 14,150건이었으며 출범 1년 후 24,942건으로 증가했다.

③ 제휴업체 수는 출범 6개월 후 21개사였으며 출범 1년 후 38개사로 증가했다. 상품·서비스 수는 출범 6개월 후 90여만개였으며, 출범 1년 후 120여만개로 증가했다.
 
그간 중소기업 근로자의 복지플랫폼 활용 사례는 다음과 같다.
 
(사례1)
[A기업, 00직원] 대기업을 다니다 중소기업으로 이직을 했는데 대기업에 비해 복지 지원이 미흡해 아쉬운 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에 가입한 이후에는 대기업 임직원과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어서 너무 좋습니다. 에스케이(SK)임직원들이 이용하는 상품몰에 들어가서 수시로 최저가 핫딜 상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양질의 복지상품과 서비스가 더욱 많아져 보다 많은 중소기업 임직원들이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사례2)
[B기업, 00직원]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의 큰 장점은 여기어때, 아고다, 씨지브이(CGV), 밀리의 서재 등 유명한 업체들의 서비스를 할인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영화표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카드나 통신사 제휴가 필요했었는데 복지플랫폼에서는 매달 씨지브이(CGV) 할인쿠폰을 무료로 제공해줘서 영화를 저렴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자제품을 특가로 제공하는 에스케이(SK)디지털샵에서는 55인치 티브이(TV)를 인터넷 최저가로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은 향후 가입자의 혜택을 늘리기 위해 가치삽시다 플랫폼 연계, 복지포인트 시스템 도입, 지역상품관 개설, 기업별 전용 복지관 제공 등 종합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①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을 가치삽시다 플랫폼과 연계해 매출 향상 과 홍보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② 기업이 근로자에게 제공하는 연간 복지비를 복지포인트로 지급해 복지 플랫폼의 상품과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복지포인트 시스템을 올해 11월 내에 구축할 예정이다.
③ 지역의 우수한 농산물, 수산물 등 특산물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지역 상품관‘을 11월 중 개설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계획이다.
 
④ 대기업의 임직원 복지관처럼 개별 중소기업이 원하는 복지상품을 근로자에게 제공하는 ‘기업별 전용 복지관’을 내년 상반기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신규 도입 예정 서비스>
서비스 내용 주요 내용
가치삽시다 플랫폼 연계 · 가치삽시다 플랫폼과 연계하여 매출 향상 및 홍보효과 제고
복지포인트 시스템 도입 · 중소기업 근로자가 기업이 제공하는 복지포인트로 복지플랫폼의 상품과 서비스를 자유롭게 구매 (11월내 구축)
지역상품관 개설 · 지역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역상의를 활용, 지역 우수기업 제품과 지역 특산품을 저렴하게 구매(11월내 구축)
기업별 전용 복지관 제공 · 자사 근로자들만을 위한 맞춤형 복지관 (내년 시행)
 
중기부와 대한상의는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출범 1주년과 12만 회원 돌파를 기념하기 위해 10월 26일부터 11월 6일까지 인기상품 50% 할인(한정 수량 판매), ‘우리 회사의 OO를 바꿔줘(냉장고, 안마의자, 공기청정기 등 경품 추첨)’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으며 회원은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출범 1주년 이벤트 현황>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회원대상]
o 기간: 2020.10.26.~11.06
o 주요 내용: 인기 상품 50% 할인(한정 수량), ‘우리 회사의 OO를 바꿔줘(경품 추첨)’ 등
 
[내일채움공제 회원대상]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공동
o 기간: 2020.10.19.~10.31(1차), 11.16~11.30(2차)
o 주요 내용: 공기청정기, 안마의자, 상품권, 도서구독권 등 경품 추첨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은 국내 중소기업 근로자는 별도의 가입비와 이용료 없이 누구나 회원이 될 수 있다. 중소기업 복지플랫폼(welfare.korcham.net)에서 가입신청이 가능하며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가입과 이용에 관한 문의는 고객센터(1588-6555)로 하면 된다.
 
중기부 정기환 일자리정책과장은 “대·중소기업간 복지격차가 좁혀지도록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을 보다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다”며, ‘가치삽시다 플랫폼’과 ‘중소기업 복지플랫폼’을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일자리정책과 김건영 사무관(☎042-481-166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증빙서류 제출 부담 없앤다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