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코로나19 재확산에 바이러스보다 더 나쁜 ‘가짜뉴스’ 다시 기승

2020.08.20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목록

최근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잇따라 발생하고 전국 곳곳에서 지역사회 감염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광복절 집회와 사랑제일교회를 현 단계에서 코로나19 방역의 가장 큰 위험요소로 보고 대처 중 입니다.

하지만 일부 온라인상에서 진단검사의 신뢰를 훼손시키고 방역활동을 방해하는 ‘바이러스보다 더 나쁜 가짜뉴스’가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방역당국의 신뢰를 저해하는 가짜뉴스와 허위사실의 유포로 검사를 거부하는 등 방역조치에 비협조적인 사례까지 늘고 있어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정책브리핑이 무책임하게 퍼지고 있는 최근 가짜뉴스와 잘못된 정보에 대한 팩트를 방역당국의 발표와 설명을 토대로 Q&A로 정리했습니다.

- 방역당국이 정치적인 목적으로 진단 검사 결과를 조작하고 있다?

☞진단검사 결과에 대한 조작은 가능하지도 않고 또 전혀 그럴 이유도 없습니다. 전국에 600여 개의 선별진료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 중 상당수는 민간 의료기관입니다. 검체를 채취하시는 분들은 모두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의료인들입니다.

모든 선별진료소의 의료인에게 검체를 조작하도록 지시할 수도 없으며, 의료인들이 이에 응해서 환자에게 위해가 될 수 있는 행동을 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또한, 의료인의 판단결정권을 정부가 개입할 수도 없습니다.

진단검사의 경우 검사의 대부분은 민간 검사기관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검사의 전 과정은 PCR 기기에 실시간 기록되게 되므로 이를 조작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서울시는 지난 15일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교인과 방문자 453명에게 진단검사 이행을 명령했다. 사진은 이날 사랑제일교회 관할 성북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서울시는 지난 15일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교인과 방문자 4053명에게 진단검사 이행을 명령했다. 사진은 이날 사랑제일교회 관할 성북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보건소에서 확진판정을 받았는데 다른 병원서 재검사하니 음성이 나왔다?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의혹이 제기된 해당지역의 보건소에 따르면 보건소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뒤에 일반 병원 재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사례는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양성 판정을 받은 뒤에 재검사를 받았다’는 주장 또한 거짓입니다.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지침에 따르면 어디서든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나면 “다른 장소에 들르지 말고 즉시 자택으로 가라”는 안내를 받습니다. 검사 결과가 확인될 때까지는 외출도 금지됩니다. 만일 검사결과가 양성이면 보건소는 음압구급차 등 차량을 이용해 환자를 의료시설로 이송합니다.

- 사랑제일교회 교인에 대해서는 무조건 양성 확진을 하고 수십 명의 교인이 보건소에서는 양성 판정을 받았다가 병원 검사에서는 음성 판정을 받았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 처럼 검사 결과 조작은 불가능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바이러스양이 줄어 양성에서 음성으로 바뀌는 사례는 있지만, 검사 기관에 따라 결과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당연히 이런 사례가 수십 건이라는 주장도 명백한 가짜뉴스입니다.

- 곧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며 이렇게 되면 수도권 주민들의 타 시도 이동이 금지된다?

☞ 중앙재난대책안전본부는 서울시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한다는 내용의 허위정보가 최근 모바일 메신저 등을 통해 유포되고 있다며 국민께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현재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서 최대한 코로나19의 확산을 억제하는 것이 목표로, 국민 생활과 서민 경제에 피해가 큰 3단계 격상은 아직은 검토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수도권의 현 상황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기준에는 해당하지 않으며, 향후 감염 확산 추이 등을 면밀하게 주시하며 격상 기준에 따라 필요 시 3단계 격상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3단계 격상 기준
①2주 평균 일일 확진자(국내발생) 수 100명~200명 이상, ②일일 확진자 수가 2배로 증가하는 ‘더블링’ 현상 일주일 내 2회 이상 발생, ③의료 역량, 사회·경제적 비용, 유행 지역 특성 등 다양한 요소 종합적 참고하며 국민·전문가 등 사회적 의견 충분히 수렴

- (패스트푸드점 직원들 대거 감염 관련)코로나19 확진자가 제조한 음식이나 이 음식을 담은 포장지 등을 통해 바이러스가 퍼질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음식을 통한 코로나19 전파 가능성을 낮게 봅니다. 코로나19는 바이러스가 들어있는 침방울이 호흡기로 들어갈 때 감염이 이뤄지는 병으로 아직까지 음식물을 통해 코로나19에 감염됐다는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해외유입 확진자를 통해 새로운 유형의 변이 3건이 확인된 가운데, 국내에서 쓰이는 코로나19 진단키트로는 양성 환자를 가려낼 수 없다? 또한 현재 개발 중인 백신이나 치료제를 무용지물로 만들 것이다?

☞코로나 진단검사는 변이와 관련없는 부위를 인식하므로 코로나19 진단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국내에서 사용승인을 받은 코로나 검사 시약은 모두 코로나19를 유발하는 원인 바이러스의 특정 유전자를 증폭해 코로나19 유전자가 나타나는지 확인하는 ‘유전자증폭(RT-PCR)’ 방식입니다. 이번에 변이가 확인된 것은 S유전자로, 이 S유전자만을 증폭해 코로나19 양성과 음성을 가린다면 코로나19 진단 정확성에 영향을 주겠지만, 국내 진단키트는 S유전자가 아닌 다른 유전자를 증폭해 검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진단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현재 개발중인 백신 관련해서는 결정적인 부위에서의 변이가 아니므로 큰 영향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지 않습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문체부 “스포츠윤리센터 차질없이 지원할 것”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