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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호(金仁浩) 철도청장에게 듣는다]고객찾아 발로 뛰는 신(新)경영체체로

채산성과 공공성의 균형(均衡)유지

1994.09.05 국정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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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책에 오랫동안 관여해온 저를 철도청장에 임명한 건 정부가 철도의 경제적 가치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기 시작한 증거가 아닐까요.”

신임 金철도청장의 첫마디가 이채롭다.

“95년의 역사와 4만여명의 대가족을 거느린 거대한 국가산업의 하나인 철도청을 맡게 되어 어깨가 무겁지만 개인적으로는 영광입니다.”

달변이란 소문이 허언(虛言)이 아님을 느끼게 한다.

경제기획원에서 잔뼈가 굵은 정통관료 출신인 그의 이번 철도청장 영입은 두뇌행정을 이용, 많은 철도청의 변신을 꾀해보려는 정부의 계획된 인사라는게 지배적인 평가이다.

金청장과 만나 앞으로의 철도행정방향 둥 이런저런 얘기들을 나눠봤다.

- 계속된 철도사고 등으로 철도청의 분위기가 조금 침체된 듯한데 분위기 쇄신책으로 구상하고 있는 것이 있는지요.

▲ 철도청의 일이라는 것이 밤낮을 구별하지 못하고 일해야 하는 업무입니다. 비라도 한번 오면 거의 모든 직원들이 뜬눈으로 보내야 하지요.

나 역시 취임한 지 아직 9일밖에 안됐지만 분당선 개통과 관련,네번씩 현장을 가봐야 했습니다.

청장인 제가 그런데 실무책임자들은 오죽하겠습니까. 그들의 이러한 노력은 부각 안되고 결과만 놓고 질책 당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사실 사고만 안나길 기도하고 싶을 뿐입니다.

밤새워 함께 작업하는 일이 많은 우리 철도청은 인화(人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철도직원 4만명이 한 가족이 된다는 것은 물론 어렵지만 서로의 아픔을 감싸주고 위로해주는 분위기는 인화(人和)에 도움이 됩니다.

둘째로 직업환경,승진체계 등 제도적인 문제점은 확실하게 개선해나갈 방침입니다.

그러나 이제 ‘어거지’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철도가 철도인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교통수요로 존재하는 것임을 알고 권리주장 이전에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을 당부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합리적인 경영방침을 마련,대화를 통해 전 지역 말단에까지 확산시킬 예정입니다. 국민들도 질타뿐 아니라 격려도 아끼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 유럽 같은 곳에선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철도여행을 즐기고 있습니다만 우리의 경우는 매우 미흡한 실정입니다. 철도부흥을 겨냥, 특별히 생각하시는 홍보전략이라도 있습니까.

▲ 이제까지 도로간접자본 투자우선 순위로 철도는 적은 투자, 시설낙후, 이용자 감소라는 악순환을 계속해오고 있습니다.

정부의 투자정책과 요금 정책에 대한 합리적 배려가 필요합니다. 철도는 다른 어떤 교통수단에 비해 장거리,대량수송의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게다가 요즘은 자동차폭주 등으로 도로 사정도 여의치 않은 실정이지요. 따라서 경쟁관계로만 여겨진 도로교통수단의 문전(門前)연결성을 결합,새로운 교통연계방법을 마련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언젠가 이루어질 남북 통일에 대비한 철도역할의 새로운 비전도 부각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통일이 된다면 시베리아는 물론 유럽까지도 연결이 가능한 구조가 되지요. 따라서 ‘유로패스’와 같은 형태의 열차여행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현재는 관광열차,신혼,온천, 등산 열차 등의 상품을 개발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고, 한일공동승차권에 이어 한중공동승차권도 계획 중입니다.

또 최근엔 복고풍의 사회분위기를 반영해 ‘칙칙폭폭’기차를 운행,향수를 달래주는 등 끊임없는 상품개발과 홍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우리 철도청도 앉아서 하던 경영시대를 마감하고 고객을 찾아 발로 뛰는 경영으로 탈바꿈하고 있지요.

- 철도의 민영화 문제에 대한 견해는.

▲ 아직 민영화를 논하는 것은 시기상조인 것 같습니다.

96년 1월 이전 공영화 방침이 수립된 이상 그 추진과 전개과정을 보고 차후에 논의될 일이라고 봅니다. 일단 공영화, 민영화를 논하는 것은 채산성과 상관없이 행하던 공공성보다 는 사업성에 맞는, 즉 경쟁을 염두에 둔 경영에 초점을 맞춘다는 의미라 하겠지요.

따라서 소유구조가 바뀌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경영이 개선될 것인가에 의미를 두어야 할 것입니 다.

물론 공사화,민영화가 진전되면 빠른 경영혁신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철도의 공공성과 국가기간산업으로서의 역할에는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 산간 오지의 철도건설과 국가정책차원의 공사에 대한 다른 관계기관과의 협의 등의 어려움은 어떻게 해결할 것입니까.

따라서 정부는 종합적인 비교 판단 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 철도행정의 과학화를 말씀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구체적 복안을 밝혀 주십시오

▲ 철도는 고도의 기술이 집약된 것 입니다. 특히 고속철은 첨단기술의 집약임에 틀림없지요. 따라서 여기에 필요한 기술범위는 광범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론 고속전철사업단이 이를 맡고 있으나 이전 후 운영을 담당해야 하는 책임을 맡게 되기 때문에 첨단기술전수에 미리 참여하여 원활한 협조체제를 만들 것입니다.

또한 예전과 달리 항공·해상운송수단과 치열한 경쟁시대를 맞아 경영개선을 이루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철도의 전반 적인 전산망구축과 재래기술에 대한 신기술·교육훈련 강화,훌륭한 인재확보 등에 힘쓸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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