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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소상공인 6만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 지원

22년 소상공인 6만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 지원

- 20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 사업」통합 공고

2021.12.29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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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22년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통합공고」를 실시하고, ‘22년 1월부터 각 세부 사업별 수행기관 모집 및 참여 희망 소상공인의 신청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 신청·접수 : (방법) 아임스타즈(www.imstars.or.kr) 또는 소상공인마당(www.sbiz.or.kr) 회원가입 후 가능, / (기간) 수시 (일부사업은 별도 접수)
「’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은 2021년 대비 지원 예산을 25% 가량 확대한 905억원 규모로 편성해 지원할 예정이며, 코로나19 시대 신속하게 소상공인의 온라인,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21년 보다 2개월 정도 앞당겨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 통합공고」에는 교육 및 상담(컨설팅) 등 역량제고 홈쇼핑온라인 쇼핑몰 등 민간 채널 진출 지원 및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 상거래(커머스)) 제작 구독경제 운영 진출 기반 조성 분야에서 총 17개 사업의 지원대상과 내용, 추진일정 등이 포함돼 있다.

「’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의 주요 내용 및 개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역량강화) 교육·상담(컨설팅) 제공 및 홍보 콘텐츠 제작 지원

  (교육) 온라인학습(이러닝) 교육(30시간)을 운영하고, 대학에 실습멘토링 중심(50시간)의 ‘전문교육과정’을 확대(‘21, 6 → ’22, 10개)

   - 또한 소상공인이 직접 상품 소개 콘텐츠를 제작하고 홍보 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 영향력자(인플루언서) 교육’ 과정 운영

   * 목표 : 온라인학습(이러닝) 10,000명, 전문교육 500명, 소상공인 영향력자(인플루언서) 교육 1,500명

  (상품성 개선 상담(컨설팅)) 상표(브랜드) 및 디자인 등 개선, 제품의 시장가치 판단 등을 위한 소비자 조사, 산업재산권 출원 등 지원 (목표 : 2,000개사)

  (콘텐츠 제작) 소상공인 제품 홍보 영상 콘텐츠를 제작 (목표 : 1,700개사)하고, 유튜브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을 활용한 타겟팅 광고 지원 (목표 : 250개사)

  (전담판매자(셀러)) 소상공인과 전문가를 1:1로 연결(매칭)하여 판매전략 기획부터 홍보 및 마케팅, 민간 온라인몰 입점까지 일괄 지원 (목표 : 3,000개사)

   - 특히, 국내 온라인 시장으로 한정된 지원내용을 전세계(글로벌) 채널 진출 분야까지 확대 운영
(민간채널 진출) 홈쇼핑온라인 쇼핑몰 등 입점 지원,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 상거래(커머스)) 제작운영

  (홈쇼핑온라인쇼핑몰 등) 민간채널 진출 지원 확대 (목표 : ’21, 23,000개사 → ‘22, 25,500개사)

<온라인 채널별 진출지원>

온라인 채널
지원규모
지원내용
 인터넷 쇼핑몰
6,800개사
쇼핑몰 입점 4,800개사, 상세페이지 제작 2,000개사
 티브이(TV)홈쇼핑 및 티(T)상거래(커머스)
300개사
최대 24백만원 (방송판매, 영상제작비 등)
 브이(V)-상거래(커머스)
1,000개사
최대 4백만원 (영상제작)
 해외쇼핑몰
400개사
최대 4백만원 (입점, 광고비 등)
 배달앱 (온오프라인연계(O2O) 체제(플랫폼))
17,000개사
최대 30만원 (홍보비, 배달비 등)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 상거래(커머스))) 상품 홍보판매 방송 제작 시 소요되는 방송 판매자(쇼호스트) 출연비, 광고 등 판촉(프로모션) 비용 지원 (목표 : 1,500개사)

  (배달 수수료 지원) 배달앱을 활용하는 소상공인(음식점업)의 배달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해 체제(플랫폼)사가 연결(매칭) 투자하는 상생협력 기반의 ’배달수수료 지원 사업‘ 신설

   * 목표 : 10,000개사 (’온오프라인연계(O2O) 체제(플랫폼) 활용 지원 사업‘ 목표 17,000개사에 포함)

소상공인 구독경제 운영 지원

  민간 온라인몰 등과 제휴해 개설한 소상공인 전용 ’구독경제관*‘을 확대(’21, 4 → ‘22, 10개)하고, 또한 소상공인이 구독경제를 직접 운영할 수 있도록 물류 등 지원(520개사)

   * 구독경제관 운영 현황(’21) : (민간) 오아시스, 프레시지, (지자체) 전남, 경남

(기반 조성)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을 위한 기반(인프라) 조성 운영

  (온라인) ’가치삽시다 체제(플랫폼)‘은 ’구독경제관‘을 신설하고, 민간 온라인몰(네이버 등)에 전용관*을 구축해 입점업체의 상품 판매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는 등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에 필요한 기능 확충

   * 네이버 지능형가게(스마트스토어)에 ’가치삽시다 상품관‘ 개설 및 운영 (’21.7월~)
  (오프라인) 스튜디오 등 시설과 함께 촬영 장비 등을 갖추고, 소상공인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반(인프라) 구축운영 (’21, 9* → ‘22, 11개)

   *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 상거래(커머스)) 전용 스튜디오 1개 소상공인의 콘텐츠 제작부터 온라인 시장 진출 까지 연계 지원하는 ’디지털 상거래(커머스) 전문기관‘ 6개 지능형(스마트) 기술 기반의 콘텐츠 체험과 제품 판매를 결합한 ’온오프라인(O2O) 연계 매장‘ (스마트 플래그십 스토어 2개)

통합공고의 세부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www.mss.go.kr) 사업공고와 중소기업유통센터(www.sbdc.or.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www.semas.or.kr)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업 신청은 중소기업 유통지원 전문 포털인 아임스타즈(www.imstars.or.kr), 소상공인마당(www.sbiz.or.kr)에 회원가입 후 가능하다(일부사업은 별도접수, 공고문 참조).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온라인경제추진단 백승표 사무관(☎044-204-7281), 고명희 주무관(☎044-204-7285)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개요


□ 사업개요

  (목적) 유통환경의 비대면·온라인화에 대응,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역량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통해 온라인 시장 진출을 촉진

 (지원대상) 소상공인

    - 도박 등 일부 업종(’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제외 대상 업종‘ 등) 제외

 (중점지원) 백년가게 등 우수 소상공인, 온라인 첫걸음 또는 온라인 진출 초기 소상공인, 중기부 사업 참여 소상공인*

      * 온라인 특성화 대학 수료생 및 상품 개선 상담(컨설팅)(‘21~’22) 온라인 판로 지원) 사업 참여업체, 전담판매자(셀러) 사업 참여업체(‘20~’21) 등

    - 중점지원 대상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사업 선정*시 우대(가점 등)

      * (역량강화) 상품성 개선, 전담판매자(셀러), (채널진출) 홈쇼핑 및 T-상거래(커머스), 인터넷 쇼핑몰, V-상거래(커머스), 해외 쇼핑몰,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 상거래(커머스))) 프로그램 제작·운영

□ 지원규모 : ’22. 905억원 (6만명)

□ 지원내용 : 교육·상담(컨설팅) 제공 및 콘텐츠 제작, 홈쇼핑·온라인 쇼핑몰O2O체제(플랫폼)(배달앱) 등 진출 지원 및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 상거래(커머스)) 제작, 구독경제 운영, 진출 기반 조성

< 주 요 내 용 >


 ◈ 역량강화 : 교육 및 상품성 개선 상담(컨설팅) 제공, 전담판매자(셀러) 연결(매칭), 콘텐츠 제작

 ◈ 채널 진출 지원 : TV홈쇼핑·온라인쇼핑몰·해외몰 입점,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 상거래(커머스)) 제작, O2O체제(플랫폼)(배달앱 등) 활용지원, 온·오프라인 기획전(크리스마스마켓) 개최 등

 ◈ 구독경제 : 구독 상품 발굴, 자사몰 구축, 배송·물류 등 구독경제 진입을 지원

 ◈ 진출 기반 조성 :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에 필요한 기반(인프라) 구축· 운영

     * 온라인 진출지원 체제(플랫폼)(가치삽시다), 디지털 컨텐츠 제작기관, 플래그십 스토어 등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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