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9.2% 증가 |
- 오프라인 5.0% 증가 · 온라인 13.9% 증가 |
`24년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5.0% 증가, 온라인 13.9% 증가하여 전체는 전년 동월 대비 9.2% 증가
[오프라인 매출] 기록적인 폭염에 백캉스(백화점+바캉스), 아이스크림·음료 수요 증가, 추석 선물 구매 등으로 대형마트(5.9%)·백화점(4.4%)·편의점(4.5%)·준대규모점포(6.7%)의 매출이 모두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5.0% 상승
[온라인 매출] 음식배달, 여름 보양 간편식, 화장품, 반려동물 용품 구매 등이 증가하여 서비스(60.4%), 식품(19.8%), 생활가정(10.8%) 등의 품목에서 성장세를 유지한 반면, 무더위에 따른 가을 야외용품 구매 축소로 패션(△5.1%), 스포츠(△4.5%) 분야는 부진하여 전체 매출은 13.9% 증가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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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8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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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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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5.0%), 온라인 부문(13.9%)이 모두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9.2% 증가
ㅇ (오프라인) 기록적인 폭염일수(+10일)*, 휴일 수 증가(+1일)**, 전년 보다 이른 추석 선물 수요(추석 `23.9.29→`24.9.17) 등으로 대형마트(5.9%)·백화점(4.4%)의 매출이 늘었으며 편의점(4.5%)·준대규모점포(6.7%) 등도 매출이 꾸준히 상승해 전체 매출은 5.0% 증가
* 폭염일수(최고기온 33도 이상) (’23.8월) 11일 → (’24.8월) 21일
** 토·일요일 및 추석 연휴 (‘23.8월) 11일 → (’24.8월) 12일
ㅇ (온라인) 음식배달, 여름 보양 간편식, 화장품, 반려동물 용품 구매 등이 증가하여 서비스/기타(60.4%), 식품(19.8%), 생활가정(10.8%) 등의 품목에서 성장세를 유지하여 매출이 13.9%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전체 |
9.5 |
6.4 |
8.7 |
7.5 |
8.2 |
13.7 |
10.9 |
10.8 |
8.8 |
11.1 |
6.3 |
9.2 |
오프라인 |
7.2 |
0.5 |
4.5 |
4.5 |
△0.3 |
11.5 |
6.0 |
△0.2 |
0.9 |
3.7 |
△3.0 |
5.0 |
온라인** |
12.0 |
12.6 |
12.7 |
10.4 |
16.8 |
15.7 |
15.7 |
22.2 |
16.5 |
18.4 |
16.9 |
13.9 |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3.8월) 7.29 / 6.63 ⇒ (’24.8월) 7.66 / 7.55
** 온라인은 ’24.7월 이후 티몬, 위매프의 매출액이 제외된 수치(’23년 기준값에서도 제외)
□ (상품군별 매출) 식품(12.2%), 서비스/기타(27.5%), 생활/가정(7.0%)이 증가하였고, 가전/문화(△1.8%), 패션/잡화(△2.6%) 등은 감소
<’24년 8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9.2
(100) |
△1.8
(10.4) |
△2.6
(9.9) |
△1.7
(4.3) |
12.7
(41.7) |
7.0
(12.7) |
27.5
(15.9) |
0.1
(5.1) |
오프라인 |
5.0 |
△6.2 |
0.2 |
3.3 |
8.7 |
0.8 |
4.3 |
0.1 |
온라인 |
13.9 |
△1.2 |
△5.1 |
△4.5 |
19.8 |
10.8 |
60.4 |
- |
ㅇ (오프라인) 가전/문화(△6.2%)를 제외한 식품(8.7%), 서비스/기타(4.3%) 등 전 분야에서 매출이 증가
ㅇ (온라인) 서비스/기타(60.4%), 식품(19.8%), 생활/가정(10.8%) 등 상승, 가전/문화(△1.2%), 패션/잡화(△5.1%), 아동/스포츠(△4.5%)는 감소
□ (구매건수·구매단가) 대형마트(1.8%)·백화점(3.4%)·편의점(2.9%)·준대규모점포(5.9%) 등 오프라인 전 업태에서 구매건수 증가(3.0%)
ㅇ 구매단가는 대형마트(4.0%)·백화점(1.0%)·편의점(1.6%)·준대규모점포(0.7%) 등 전업태에서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1.9% 증가
<’24년 8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3.0 |
1.8 |
3.4 |
2.9 |
5.9 |
구매단가 |
1.9 |
4.0 |
1.0 |
1.6 |
0.7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오프라인의 대형마트(△0.4%p)·백화점(△0.8%p)·편의점(△0.8%p)·준대규모점포(△0.1%p)는 매출 비중이 전년 동월에 비해 감소하였으며, 온라인 부문(2.1%p)은 전년 동월에 비해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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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과 ’24년의 8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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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8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4년 8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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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오프라인 |
53.3 |
52.4 |
51.1 |
48.1 |
46.3 |
48.4 |
46.4 |
46.8 |
47.3 |
46.0 |
46.1 |
46.4 |
48.7 |
50.3 |
온라인 |
46.7 |
47.6 |
48.9 |
51.9 |
53.7 |
51.6 |
53.6 |
53.2 |
52.7 |
54.0 |
53.9 |
53.6 |
51.3 |
49.7 |
* 통계의 연속성, 비교가능성을 위해 ’23. 7월/8월 매출비중은 2개사(티몬, 위메프) 매출액 제외·재계산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가. 오프라인 유통업체
□ 대형마트(5.9%), 백화점(4.4%), 편의점(4.5%), 준대규모점포(6.7%) 등 오프라인 전 업태의 매출이 크게 늘어 전체 매출은 5.0% 증가
ㅇ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5.9% 증가, 추석 선물 구매로 식품(9.9%)분야가 매출 견인, 비식품분야는 의류(4.5%) 제외 대부분 부문 부진(△3.7%)
ㅇ (백화점) 전체 매출은 4.4% 증가, 추석 선물 구매로 식품(18.7%) 분야가 매출 견인, 폭염에 백캉스(백화점+바캉스), 휴일수 증가(+1일) 등으로 내방객이 증가하여 대부분 분야에서 매출이 증가
ㅇ (편의점) 전체 매출은 4.5% 상승, 아이스크림, 음료 등 매출 증대로 음료/가공식품(6.5%), 즉석식품(1.8%) 상승, 외국 관광객 교통카드 수요, 담배 판매 증가 등으로 기타(2.9%)분야 지속 상승
ㅇ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6.7% 증가, 집밥 수요, 성수품 수요 증가로 농수축산(8.7%), 신선식품(6.8%), 가공식품(6.4%) 등 식품군(7.5%) 매출 크게 상승
<’24년 8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5.0 |
5.9 |
4.4 |
4.5 |
6.7 |
□ 오프라인의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7.1%)·백화점(8.0%)·편의점(2.3%)·준대규모점포(2.0%) 등 전 업태에서 증가
ㅇ 점포수는 편의점(2.2%)·SSM(4.6%)이 늘고, 대형마트(△1.1%)는 지속 감소, 백화점(△3.3%) 2개 점포 감소*
* 1개 점포 폐점, 1개 점포 기타대형종합소매업으로 전환
<’24년 8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7.8 |
7.1 |
8.0 |
2.3 |
2.0 |
점포 수 증감률 |
2.2 |
△1.1 |
△3.3 |
2.2 |
4.6 |
나. 온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13.9% 증가, 폭염에 음식 배달, 여름 보양 간편식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서비스/기타(60.4%), 식품(19.8%) 등이 매출 견인
ㅇ 반려동물 용품, 화장품 구매 등이 늘어 생활가구(10.8%), 화장품(11.2%) 분야도 상승세를 유지한 반면 패션/의류(△17.8%), 스포츠(△12.7%) 부문은 부진 지속
<‘24년 8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13.9 |
△2.4 |
9.7 |
△17.8 |
△12.7 |
11.2 |
3.4 |
19.8 |
10.8 |
60.4 |
매출비중 |
100.0 |
16.7 |
1.9 |
5.0 |
2.4 |
5.3 |
2.9 |
32.6 |
16.5 |
16.7 |
< 일 러 두 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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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0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