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무인민원발급기 일제점검 등 불편없도록 지속 관리

2021.10.15 행정안전부
목록

행정안전부는 “무인민원발급기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해 불편사항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10월 15일 아시아투데이 <키오스크 앞에서 좌절하는 시각장애인들>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전국적으로 키오스크와 비대면 단말기가 확대되고 있으나 장애인을 위한 편의기능을 갖추지 못해 불편이 잇따르고 있다는 지적

- 행안부와 서울시가 운영하는 민원서류발급 키오스크는 점자 키패드, 이어폰 단자 등이 구비되어 있으나, 키패드 관리가 되지 않아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행안부 입장]

○ 현재 무인민원발급기*는 국민들이 행정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가까운 곳에서 민원서류를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전국 지자체에서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총 4,735대(‘21.6월말 기준) : 기관 내 3,357대, 기관 외 1,378대 

○ 최근 행정안전부에서는 장애인 접근성 개선을 위해 무인민원발급기 규격을 개정하여 기존에 제공하던 편의기능* 이외에 화면 확대 기능과 휠체어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규격을 개선한 바 있습니다.

* 장애인 키패드, 시각장애인 음성안내, 청각장애인 메시지 안내, 점자라벨, 이어폰 소켓 등

○ 무인민원발급기의 점자 키패드 미작동 등 사용 불편사항에 대하여는 운영 중인 무인민원발급기에 대한 일제 점검을 실시하여 불편사항이 있거나 보완이 필요한 경우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 앞으로도 민원인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무인민원발급기에 대한 제도·기능 개선과 유지 보수 관리를 지속적으로 해나가겠습니다.

※ 무인민원발급기는 지자체가 매년 유지보수 예산을 수립하여 설치업체를 통해 정기적으로 점검·관리

문의 : 행정안전부 민원제도혁신과(044-205-2452)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패트롤 안전점검 실시사업장, 사고사망만인율 감소 등 성과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