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음악에 녹아든 ‘정오의 트레비 분수’

[정태남의 클래식 여행] 이탈리아/로마(Roma)

2022.07.26 정태남 이탈리아 건축사
목록

‘로마’라고 하면 ‘역사의 도시’, ‘예술의 도시’, ‘낭만의 도시’, ‘종교의 도시’ 등 여러 가지 수식어가 따라 붙는다. 로마를 찾은 사람들은 광장마다 건물 모퉁이마다, 크고 작은 분수들이 물을 뿜고 있는 것을 보고는 기쁨과 활력을 느낀다. 

사실 로마의 중심지 안에서만 ‘족보’ 있는 분수만 꼽아 봐도 100개가 넘으니, ‘분수를 보는 것만으로도 로마를 본 것과 마찬가지이다’라고 한 영국의 시인 셸리의 말에 수긍이 간다. 그렇다면 로마에 또 다른 수식어를 붙인다면 ‘분수의 도시’도 적절하지 않을까.

‘낭만의 로마’를 대표하는 트레비 분수.
‘낭만의 로마’를 대표하는 트레비 분수.

로마의 분수와 관련된 음악이라면 이탈리아 작곡가 레스피기(O. Respighi 1879-1946)의 작품을 빼놓을 수 없다. 그는 새벽부터 황혼까지 네 개의 로마의 분수가 주는 인상을 시로 묘사했는데 이 시를 글이 아니라 오케스트라 음악으로 썼다. 그래서 이것을 교향시(symphonic poem)라고 한다.

이 교향시의 제목은 ‘로마의 분수(Le Fontane di Roma)’로 <새벽의 발레 줄리아의 분수>, <아침의 트리톤 분수>, <정오의 트레비 분수>, <황혼의 빌라 메디치 분수>로 구성되어 있다. 네 곡 전체 연주시간은 대략 15분 정도 되며 1917년 로마에서 초연되었다.

‘로마의 분수’를 작곡한 레스피기.
처녀수로를 건설한 아그리파.

이 네 개의 분수 중에서 가장 유명한 분수는 단연 트레비 분수이다. ‘낭만의 로마’를 대표하는 이 분수는 건축과 조각과 물이 한데 어울려 역동적인 무대를 이루고 있는 후기 바로크 시대의 대표작이다. 그런데 이 분수의 물은 그냥 수돗물이 아니라 아주 특별한 물이다.

기원전 19년에 건설된 ‘처녀수로’라고 하는 지하수로를 통하여 로마에서 20킬로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 있는 산악지대의 수원에서부터 흘러들어 오고 있는 것이다.

이 수로를 건설한 장본인은 로마제국 초대황제 아우구스투스의 오른팔이던 아그리파. 아그리파라면 우리가 미술시간에 석고 데생할 때 많이 보는 인물이 아니던가?

그는 이 수로를 이용하여 로마 시내에 자그마치 160개나 되는 분수를 만들었다. 그럼 왜 이 수로의 이름이 ‘아그리파 수로’가 아니라 ‘처녀수로’가 되었을까? 또 이 처녀의 정체는?

사실 이 처녀는 이름도 성도 모른다. 전설에 의하면 로마 공병들이 땡볕아래에서 수원을 찾다가 기진맥진했는데 웬 처녀가 나타나 물이 솟는 곳으로 이들을 인도하고는 사라졌다고 한다. 이런 연유로 이 수로를 ‘처녀수로’라고 한다. 트레비 분수의 배경을 이루는 벽면을 보면 윗부분에 이 전설의 내용을 담은 두 개의 조각이 좌우에 있다. 왼쪽은 아그리파가 수로 건설 계획을 검토하는 모습이고, 오른쪽은 처녀가 로마 공병들을 물이 있는 곳으로 인도한 모습이다.

그런데 한 가지 놀라운 점은 수원과 트레비 분수 사이의 낙차는 불과 4미터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즉 수로의 경사는 1킬로미터 당 평균 2.5센티미터도 안 되는 셈이다. 2000여 년 전에 이 정도로 ‘아슬아슬한’ 경사를 유지하면서 이토록 긴 지하수로를 건설할 수 있었으니 로마인들의 측량기술과 시공기술이 얼마나 뛰어났는지 경탄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수로는 로마제국이 멸망한 후 오랫동안 방치되었다가 8세기에 한번 복원되었으며, 또 오랜 세월이 지난 1453년에 다시 복원되었다. 

처녀가 로마 공병들을 물이 솟는 곳으로 인도한 모습.
처녀가 로마 공병들을 물이 솟는 곳으로 인도한 모습.

그후 많은 세월이 흐른 1730년에 새 교황으로 선출된 클레멘스 12세는 로마를 더욱 더 아름다운 도시로 만들기 위해 트레비 지역 개발 설계 공모전을 열었다. 당선작은 30세의 젊은 건축가 니콜라 살비(Nicola Salvi)의 설계안이었다. 이리하여 트레비 분수는 1732년에 착공되었다.

하지만 공사 중 공사비 부족으로 공사가 여러 번 지연되고 니콜라 살비는 공사 중 이런저런 심한 스트레스를 받다가 제명대로 살지 못하고 1751년에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그가 죽은 후 이 분수는 다른 건축가와 조각가의 손을 거쳐 1762년에야 오늘날과 같은 황홀한 모습을 드러냈다.
 
트레비 분수를 보면 하얀 조각상들이 마치 무대에서 연기하는 듯하다. 풍요의 여신과 건강의 여신 사이 한가운데에는 대양의 신 오케아누스가 마치 개선 마차에 올라탄 듯 두 마리의 말이 이끄는 거대한 조개껍질 모양의 마차에 올라서 있다. 두 마리의 말은 바다의 신 트리톤이 이끌고 있는데 각각 격동의 바다와 고요한 바다를, 그 앞에 펼쳐진 넓은 수반은 바다를 상징한다.

역동적인 디자인의 트레비 분수.
역동적인 디자인의 트레비 분수.

매끄럽게 깎은 돌 수반이 주는 부드러운 느낌은 거칠고 울퉁불퉁한 바위와 강한 대비를 이루며 분수의 물은 작은 폭포가 되어 수반에 흘러내리고, 흘러내리는 물 위에는 한낮의 햇빛이 눈부시게 반사된다. <정오의 트레비 분수>에서는 바로 이런 격렬하고 역동적인 인상이 녹아들어 있는 것이다. 

로마는 도시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열린 박물관’이다. 따라서 시대, 종교, 인종, 국적, 문화, 사회계급, 언어 등을 초월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는다. 그리고는 분수 소리가 들리는 거리와 광장에서는 잊고 있던 삶의 기쁨을 맛보기도 한다. 또 로마를 떠날 때는 트레비 분수에 와서 등 뒤로 동전을 던진다. 로마에 다시 돌아오기를 기원하면서…

정태남

◆ 정태남 이탈리아 건축사

건축 분야 외에도 음악·미술·언어·역사 등 여러 분야에 박식하고, 유럽과 국내를 오가며 강연과 저술 활동도 하고 있다. <유럽에서 클래식을 만나다>, <동유럽 문화도시 기행>, <이탈리아 도시기행>, <건축으로 만나는 1000년 로마>, <매력과 마력의 도시 로마 산책> 외에도 여러 저서를 펴냈으며 이탈리아 대통령으로부터 기사훈장을 받았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프로스포츠 산업에서의 친환경 활동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