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한적하고 여유로운 ‘농촌마을’에서 조금 특별한 여행을

‘가을·겨울에 가볼만한 농촌체험휴양마을’…차박캠핑·치유힐링 등 다양

2021.11.19 정책브리핑 김차경
목록

여행지 ‘농촌’은 생각 이상으로 많은 매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한적하고 여유로운 관광지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다채로운 자연환경 속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농촌이 색다른 여행지로 주목받고 있다. 늦가을 낭만과 함께 떠나기 좋은, 혹은 가족들과 재미난 체험으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농촌마을에는 어떤 곳이 있을까.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가 선정한 ‘가을·겨울에 가볼만한 농촌체험휴양마을 20선’ 중 소규모 체험프로그램이 가능한 농촌마을을 소개한다.

[강원권] 어름치마을

최근 여행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은 차박도 농촌에서라면 더욱 특별해진다. 강원 평창군 생태경관보전지역에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야간캠핑체험 프로그램이 있는 곳! 평창군에서 유일하게 동강이 흐르는 지역이자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된 어름치마을은 캠핑과 피크닉 트렌드에 맞춰 차박캠핑체험인 ‘밤 소풍’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마을 해설사와 동행하며 진행되는 밤 소풍 패키지 프로그램은 별다른 준비없이 이색적인 체험을 제공하기에 충분하다. 인공조명 없는 동강변에서 마을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은하수를 관찰하고 마을 잔디공원에서는 달풍선을 활용, 불멍에 빠져본다.

강원 평창군 어름치마을에서 ‘밤 소풍’ 프로그램을 즐기고 있는 관광객들.
강원 평창군 어름치마을에서 ‘밤 소풍’ 프로그램을 즐기고 있는 관광객들.

어름치마을은 동강의 래프팅과 카약, 백운산 등반, 칠족령 트래킹, 천연기념물인 백룡동굴 탐사까지 다양한 레저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종합 휴양마을이다. 이러한 마을의 특성을 살려 마을에서 운영 중인 백룡동굴 탐험, 칠족령 트래킹 등과 연계해 체험프로그램 패키지를 구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어름치마을을 찾는다면 유럽의 알프스가 떠오르는 대관령양떼목장, 6.25 한국전쟁을 시대적 배경으로 한 영화 ‘웰컴투동막골’ 세트장 등도 함께 둘러보면 좋을 듯.

*주소: 강원도 평창군 미탄면 마하길 42-5
*문의: 033-332-1260

[인천권] 국화리팜마을

호텔 수영장이나 워터파크, 혹은 해변 모래밭에서 봤음직한 카바나. 강화도 국화리팜마을에 떡하니 자리잡은 ‘팜 카바나’는 이 마을의 명물이다. 특히나 코로나 시대 소규모 가족, 친구, 지인들과의 여행을 원하는 이들에게 ‘팜 카바나’는 자연 속 맞춤형 쉼터가 된다.

인천 강화군 국화리팜마을의 명물 ‘팜 카바나’. 독립된 공간에서 여유있게 휴식과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인천 강화군 국화리팜마을의 명물 ‘팜 카바나’. 독립된 공간에서 여유있게 휴식과 체험을 즐길 수 있다.

고려산과 혈구산 자락에 위치해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국화리팜마을. 아름다운 풍광 속 ‘팜 카바나’에서 즐기는 농촌체험은 색다른 매력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대표체험으로는 텃밭 정원을 활용한 가마솥 백숙과 가마솥 피자 만들기 체험, 맷돌 커피 체험이 있다. 수도권에서 1시간 이내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도 국화리팜마을의 장점.

인근에 있는 강화 유일의 비구니절인 청련사, 강화 천도 시기에 조성된 고려시대 왕릉인 홍릉, 옛 방직공장을 업사이클링한 카페인 조양방직까지 함께 둘러볼 만하다.

*주소: 인천시 강화군 강화읍 고비고개로 295
*문의: 032-933-0877

[충청권] 기대리선애마을

웰니스 힐링캠프 프로그램으로 나를 찾는 작은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충북 보은 기대리선애마을. 지난 2010년 다양한 경력을 가진 이들이 귀촌하며 마을이 조성됐다. 이 곳에서는 귀촌인 각자의 재능을 살린 다양한 치유힐링 프로그램이 체험객을 기다리고 있다.

낙타봉과 보청천이 있는 자연환경에서 펼쳐지는 스토리텔링형 치유힐링 프로그램 ‘에코메디 캠핑’, 자연의 오행의 에너지를 느끼는 ‘숲속 오감명상 프로그램’은 지친 일상으로부터 선물같은 쉼을 선사한다. 이 외에도 에코티어링, 요리조리산들밥상, 자각명상, 자연물만다라, 비전코칭 등 나홀로 혹은 소규모 여행객에 최적화된 힐링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충남 보은군 기대리선애마을에서는 자연과 함께하는 다양한 힐링프로그램을 통해 몸과 마음의 휴식이 가능하다.
충남 보은군 기대리선애마을에서는 자연과 함께하는 다양한 힐링프로그램을 통해 몸과 마음이 쉬어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주변 관광지로 속리산 국립공원과 법주사, 속리산의 랜드마크 정이품송, 12굽이의 말티고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진 명소 말티재 전망대까지 다녀오기를 추천한다.

*주소: 충북 보은군 마로면 세중기대로 261-129
*문의: 070-7845-3090

[전라권] 산들강웅포마을

호남평야와 금강낙조가 어우러진 익산에 위치한 산들강웅포마을에서는 자연자원을 활용한 고품질 콘텐츠를 체험으로 즐길 수 있다.

마을의 대표자원인 ‘금강낙조’를 색으로 풀어보는 힐링패키지가 가장 대표적인 체험프로그램이다. 녹차밭 탐방길을 시작으로 푸른하늘 논두렁 산책길과 금강낙조를 감상하며 즐기는 포토타임은 산들강웅포마을의 또다른 대표체험이다. 이 외에도 황포 돛배 만들기, 형형색색 체험키트 만들기, 일곱가지 식재료로 준비한 무지개식단 등 다양한 자연자원을 색으로 풀어보는 치유힐링 프로그램 체험이 가능하다.

산들강웅포마을에서 관광객들이 즐거운 한 때를 보내고 있다.
산들강웅포마을에서 관광객들이 즐거운 한 때를 보내고 있다.

편백나무 농촌민박에서의 숙박은 산들강웅포마을에서만 제공할 수 있는 치유힐링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나라 4대 갈대밭 중의 하나인 신성리 갈대밭, 최근 다수 영화와 드라마에 나온 익산 교도소세트장, 세계에서 가장 긴 방조제인 새만금방조제 모두 산들강웅포마을 인근에 위치해 있다.

*주소: 전북 익산시 웅포면 강변로 284
*문의: 063-861-6627

[전라권] 에코왕곡마을

최근에는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런 변화에 맞춰 전남 나주 에코왕곡마을에서는 반려견과 함께 청정 농촌에서 즐길 수 있는 ‘어서오시개 힐링캠프’에 참여해 볼 수 있다.

에코왕곡마을에서 반려견과 함께 체험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관광객의 모습.
에코왕곡마을에서 반려견과 함께 체험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관광객의 모습.

반려견을 위한 편의시설과 이색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에코왕곡마을은 반려견 동반 관광객들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농촌마을이다. 반려견 간식, 반려견 장난감 만들기 등 반려견과 관련한 체험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또 반려견 가족축제, 반려견 뽐내기 대회 등의 이벤트도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다.

이외에 업사이클링을 이용한 목공, 공예체험 패키지와 족욕체험, 지역특산물인 배를 활용한 수제청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가능하다. 나비와 곤충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함평엑스포공원, 계절따라 달라지는 숲과 함께 예쁜 사진을 남길 수 있는 전라남도 산림자원연구소도 근처에 있어 함께 방문해 보길 추천한다.

*주소: 전남 나주시 왕곡면 나주서부로 371-14
*문의: 061-335-8101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독도대첩 67주년 맞아 독도의용수비대 추모식 열려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