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온실가스 잡는 탄소사냥꾼에 우리 동네 에너지 지킴이도

[12월 ‘우리동네 그린리더’] 전남 박숙희·강선숙 씨, 광주 신태양·차용문 씨

2021.12.20 정책브리핑 신주희
목록

행정안전부는 올해 12월부터 내년 9월까지 전국 17개 시·도와 함께 매월 탄소중립 실천 운동 우수자 ‘우리동네 그린리더’를 발굴·선정한다고 밝혔다. 이에 정책브리핑에서는 각 지역에서 탄소중립 활동을 실천하며 공감대를 높이고 있는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우수사례를 소개한다. (편집자 주)

행안부가 ‘우리동네 그린리더’ 첫 주자로 전남에서 ‘시민 탄소사냥꾼’을 모집해 실천운동을 전개한 박숙희 한국탄소사냥꾼연합회 대표와 어린이·학생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인식 확산에 기여한 전남기후환경네트워크 소속 강선숙 씨를 선정했다.

아울러 광주의 ‘우리동네 그린리더’로 올바른 분리배출을 위한 자원순환 활동을 전개한 신태양 전환마을 풍암 대표와 노후주택 에너지 효율화에 힘쓴 차용문 지원마을 에너지전환연대 대표도 함께 뽑았다.

(왼쪽 위 시계방향으로) 박숙희 한국탄소사냥꾼연합회 대표와 전남기후환경네트워크 소속 강선숙 씨, 차용문 지원마을 에너지전환연대 대표와 전환마을 풍암 회원들 (사진=행정안전부)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박숙희 한국탄소사냥꾼연합회 대표와 전남기후환경네트워크 소속 강선숙 씨, 차용문 지원마을 에너지전환연대 대표와 전환마을 풍암 회원들 (사진=행정안전부)

◆ 전라남도

① 탄소 사냥꾼 ‘지구 한번 구하자, 우리가’

박숙희 한국탄소사냥꾼연합회 대표는 지역에서 탄소사냥꾼을 모집해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운동 확산에 기여했고, 탄소사냥꾼 희망자와 업소에는 탄소 상쇄 나무를 배부했다.

특히 탄소사냥꾼은 ‘지구 한번 구하자, 우리가’라는 슬로건으로 온실가스 줄이기 활동을 전개했는데, 150명이 참여해 해안 정화활동을 5회 펼쳤고 숲 정화활동에는 100명이 참여해 역시 5회에 걸쳐 실천운동을 진행했다.

또한 도시환경협약(UEA) 여수정상회의 청소년 포럼과 환경단체 동아시아 국제포럼 등에서 전 국민 참여 녹색생활 시민실천운동 활성화 및 수범 사례를 발표해 탄소중립을 독려했다.

이밖에도 생활 속 제로웨이스트 운동 확산에 기여하고자 매주 1회 ‘나도 탄소사냥꾼’ 유튜브 방송에 나서는 등 도민과 단체, 기업 등의 탄소중립 필요성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1 도시환경협약(UEA) 여수정상회의에서 발표자로 나선 박숙희 한국탄소사냥꾼연합회 대표 (사진=행정안전부)
2021 도시환경협약(UEA) 여수정상회의에서 발표자로 나선 박숙희 한국탄소사냥꾼연합회 대표 (사진=행정안전부)

② 아이들과 놀이로 함께 하는 탄소중립 실천

강선숙 씨는 전남기후환경네트워크 기후분야 교육 강사는 물론 찾아가는 환경교실 교육 강사, 초급 그린리더 양성교육 교육 강사 등으로 활동했다.

이와 함께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위해 폐자원을 활용한 놀이 교구 등을 제작해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통해 탄소중립을 실천하도록 애쓰고 있다.

또한 ‘목포 흙땀범벅 우리동네 놀이터’ 기획 및 진행은 물론 우유팩 딱지놀이를 벌이며 아이들에게 쓰레기의 변신을 직접 느끼도록 했고, 황토 천연염색 손수건을 만들어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했다.

이밖에도 아빠와 함께 자원순환을 위한 새·재활용 환경 놀이를 통해 가족친화활동을, 탄소중립을 위한 페트병 활용 반려 식물 심기 활동 등도 많은 관심을 이끌어냈다.

특히 2019년부터 현재까지 무안군 폐건전지 교환사업 활동에 참여하고 있고, 가정에너지 진단 컨설턴트와 탄소포인트제 참여 홍보 등 탄소중립을 위한 생활실천 캠페인에 앞장서고 있다.

강선숙 씨는 “자라나는 미래세대에게 탄소중립 인식 확산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앞으로도 폐자원을 이용한 다양한 놀잇감을 제작해 아이들과 함께 탄소중립 환경놀이 한마당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초급 그린리더 양성교육에서 아이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전남기후환경네트워크 소속 강선숙 씨. (사진=행정안전부)
아이들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전남기후환경네트워크 소속 강선숙 씨. (사진=행정안전부)

◆ 광주광역시

① 우리동네 에너지 디자이너

신태양 전환마을 풍암 대표는 에너지전환센터와 재생에너지체험학습장, 자원순환센터 등 세 곳을 조성해 에너지전환을 위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또한 에너지전환을 위한 교육활동가를 발굴·양성하고자 전문교육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으며, 어린이·가족 등을 대상으로 방문 교육 등을 통해 체험교육도 진행한다. 

특히 ‘디자인 스쿨’이라고 명명한 활동을 통해 우리동네 에너지자원 조사와 에너지 사용량을 분석한 후 에너지전환을 위한 아이디어는 물론 앞으로의 활동 방향도 모색하고 있다.

주민들과 함께 자원순환활동도 전개하고 있는데, 마을 내 2개 아파트와 자원순환센터에 우유팩 분리배출함 12개를 설치했고 올바른 분리배출을 위한 길거리마을학교도 호평을 받고 있다.

이밖에도 에너지전환을 위한 체험학습교구와 태양광(5kW)·풍력(300W)·교육용 태양광(300W) 설치, 제로웨이스트(Zero Waste) 캠페인 등으로 에너지 전환을 위한 주요 성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활동의 결과로 지난 10월에 열린 제20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는 기후위기 및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한 마을공동체의 사회적·경제적 효과를 인정받으며 특별공모분야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신태양 전환마을 풍암 대표가 지난 8일 ‘우리동네 그린리더’ 선정 후 사례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행정안전부)
신태양 전환마을 풍암 대표가 지난 8일 ‘우리동네 그린리더’ 선정 후 사례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행정안전부)

② 우리동네 에너지는 내가 지킨다

지원마을 에너지전환연대 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차용문 씨는 마을의 에너지 절감을 위해 노력한 성과로 12월 ‘우리동네 그린리더’에 선정됐다.

먼저 에너지전환을 위한 활동 거점 공간을 구축하고자 교육·홍보·체험을 위한 에너지전환센터와 카페를 조성했고, 이 곳에서 지원마을 에너지전환사업을 펼쳐왔다.

에너지의 절약과 절감 캠페인을 통한 생활 속 실천단을 모집해 매달 전기세·수도세·가스료 등을 알려주면서 주민들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점점 줄여가도록 독려했다.

특히 노후주택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방문 에너지 진단은 지역 주민 주택의 설비와 창문, 단열, 집안·밖 구조 등을 문답식 설문으로 관찰 기록한 후 에너지를 진단해주는 활동이다.

아울러 청소년 햇빛탐사대와 함께 ‘마을e척척’ 앱을 이용해 마을 곳곳을 다니면서 태양광발전을 올릴수 있는 유휴공간을 사진으로 촬영해 제공해주었다.

차 대표는 “우리동네 에너지 절감은 주민이 직접 실천해야 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마을 내 에너지 절감이 취약한 노후주택의 에너지를 진단해 효율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주민들을 대상으로 에너지의 절약과 절감 캠페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차용문 지원마을 에너지전환연대 대표 (사진=행정안전부)
주민들을 대상으로 에너지 절감 캠페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차용문 지원마을 에너지전환연대 대표 (사진=행정안전부)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지역 커뮤니티에서 이웃들과 함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활동을 해주시는 분들이 많다”면서 “그린리더와 이웃들의 노력으로 탄소중립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실천운동이 확산된다면 탄소중립 사회 전환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행안부는 이번에 선정한 ‘우리동네 그린리더’의 활동을 행안부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소개하고, ‘지자체 탄소중립 경진대회’ 유공자 포상 후보자로도 추천할 예정이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국가병원체자원은행, 22일부터 오미크론 변이주 분양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