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 단위 대규모 소비축제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이 11월 9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10월 29일부터 12일간 전국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할인행사가 펼쳐지며 소비심리를 회복시키고 내수 활력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이번 축제는 '희망이 되는 소비, 함께 성장하는 경제'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소비자에게는 실질적인 혜택을, 소상공인에게는 매출 증대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뒀다. 10개 부처와 3만 7000개 유통사가 참여했다.

특히 상생페이백과 연계한 '상생소비복권' 이벤트가 눈길을 끌었다. 축제 기간 전통시장·소상공인 매장 등에서 소비한 누적 카드결제액을 기준으로 총 20억 원 규모의 혜택이 소비자에게 돌아갔다.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환급'도 큰 호응을 얻었다. 누적 결제금액의 5~15%를 동일한 디지털 상품권으로 환급해주는 이벤트다.
이밖에도 ▲지역사랑상품권 12~20% 할인 ▲배달앱 할인 ▲자동차·가전 연중 최저가 행사 ▲농축수산업계·대형마트·백화점 특별할인 ▲숙박 할인쿠폰 ▲4대 궁·종묘·조선왕릉 무료 개방 등 생활 밀착형 혜택도 함께 제공됐다.

정부의 현장 행보도 이어졌다.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한성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1월 2일 '모두의 동행' 행사장을 찾아 소상공인을 격려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구 부총리는 "민간소비가 3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며 3분기 성장세를 뒷받침했다"면서 "이 성장동력이 이어질 수 있도록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을 비롯한 내수 활성화 정책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이근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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