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0종의 공공서비스를 개인의 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알려주는 '혜택알리미' 서비스가 오는 10일부터 본격 운영에 돌입한다.
행정안전부는 한 번 가입하면 행정·공공기관의 모든 공공서비스를 알아서 안내해주는 개인 맞춤형 공공서비스 알림서비스 '혜택알리미'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에 공공 통합포털인 정부24와 기업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웰로(Wello) 등 5개 민간 앱에서 혜택알리미를 가입·이용할 수 있으며, 국민비서 서비스와 가입한 앱에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정부와 기업은 '혜택알리미'라는 별도 앱이나 개별 누리집을 운영하고 있지 않는 만큼, 동명의 앱 등을 이용한 피싱에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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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택알리미는 소득, 거주지 등 개인의 상황을 파악해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정책인 공공서비스를 찾아 안내해 주는 알림서비스다.
이에 처음에는 청년·구직·임신·전입 등 4개 분야 1500종의 공공서비스 정보를 제공했으나, 앞으로는 전 분야 모두 6000여 종의 공공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을 제공한다.
특히 장애인·노인·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뿐 아니라 1인 가구, 무주택자, 소상공인, 중장년층 등 다양한 직업과 환경에 있는 사람도 정부에서 제공하는 공공서비스를 놓치지 않고 받을 수 있게 된다.

혜택알리미는 여러 부처로 흩어져 있는 공공서비스를 모두 모아 안내하며, 알림에 그치지 않고 신청까지 할 수 있어 올해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등 그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이에 시범운영 기간에 93만 명이 가입해 이용한 바, 청년·임산부·구직자·전입자 등에게 650만 건 이상의 공공서비스를 안내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주요 알림 실적은 국민내일배움카드 80만 건,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62만 건, 서울시 시민안전보험 18만 건 등으로 정부 지원금과 교육·안전 관련 공공서비스를 주로 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행안부는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공공·민간 앱에서 쉽게 혜택알리미를 가입·이용할 수 있게 접근 채널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 이달 중 농협은행 앱에서도 혜택알리미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며 내년에는 카카오뱅크, 삼성카드 앱 등에도 서비스를 탑재할 예정이다.
김민재 행안부 차관은 "혜택알리미는 국민이 '정부 혜택을 찾아가는' 방식에서 '정부가 국민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전환하는 핵심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공공·민간 앱 어디에서나 한 번 가입으로 필요한 정부 혜택을 빠짐없이 안내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붙임] 혜택알리미 가입 및 이용 방법
문의 : 행정안전부 인공지능정부실 국민맞춤서비스과(044-205-2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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