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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연계 교육, 취업·창업의 꿈 날개를 달다

2020.11.26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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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
교육부 산학협력 일자리정책과 과장 천범산(☎044-203-6883), 서기관 김정원(☎044-203-6446), 사무관 신태연(☎044-203-6944), 사무관 안성미(☎044-203-6881)
한국연구재단 산학협력지원팀 팀장 양정모(☎042-869-6410), 전문대학지원팀 팀장 윤애란(☎042-869-6420)

산학연계 교육, 취업·창업의 꿈 날개를 달다
-「2020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 공모전·경진대회」수상작 발표 -



◈ 현장실습 등 학생들의 생생한 진로탐색 경험을 영상으로 공유
◈ 불법주차 문제 해결을 위한 전동 킥보드·자전거 겸용 거치대 제작 등 창의적 문제 해결 아이디어 발굴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9월 1일(화)부터 11월 17일(화)까지 개최된 ‘2020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사업)의 하나로 실시한 ‘산학연계 교육과정 영상콘텐츠 공모전」및「캡스톤디자인*·팀프로젝트 경진대회」수상작을 발표하였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이란?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문제에 대해 전공 교과목, 이론 등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작품을 기획·설계·제작하여 종합적 문제해결을 수행하는 교과목
 
 ㅇ 교육부는 현장적응력과 문제해결력을 함양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2020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2017~2021년)을 통해 현장실습, 캡스톤 디자인, 사회맞춤형학과 등 다양한 대학 내 산학연계 교육과정 확산을 지원하고 있다.

< 2020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사업 개요(2020년) >
(목적) 대학의 특성과 여건에 기반한 다양한 산학협력 선도모델을 창출·확산하여 ‘산업선도형 대학’으로의 대학 체질 개선 지원
(내용) 다양한 분야의 산학연계 교육과정 확산을 통해 현장적응력 높은 인재 양성
(규모) 일반대 90개교(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포함), 전문대 59개교
(예산) 일반대 3,043억 원, 전문대 993억 원
 
□「산학연계 교육과정 영상콘텐츠 공모전」은 다양한 산학연계 교육과정* 경험담을 학생들이 영상으로 제작·공유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산학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 산업체 수요에 기반하여 산업체와 연계 편성·운영되는 교과목 또는 교육과정
 ㅇ 산학연계 교육과정을 통해 산업체 현장을 경험하고 장래 진로에 대한 고민을 담은 학생들의 영상 작품 총 268점이 출품되었고, 그 중 우수한 평가를 받은 작품 47점*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 대상 5점, 최우수상 8점, 우수상 11점, 장려상 23점
 ㅇ 2020년 1학기 산학연계 현장실습(인턴십) 과정에 참여한 중앙대 김상우(광고홍보학과) 학생은 온라인 광고대행사에서의 실무 경험을 토대로 창업의 꿈을 구체화하고 창업 동아리 운영까지 나아간 경험을 담은 영상으로 대상을 받았다.
 ㅇ 영남이공대 조현우(컴퓨터정보과) 학생은 또 한 명의 대상 수상자로, 사회맞춤형학과 ‘융합소프트웨어반’에 참여하여 협약산업체의 상담 지원(멘토링) 등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스쿨존 교통사고 예방 시스템을 개발하며 자신감을 얻게 된 경험을 공유하였다.
 
□「캡스톤디자인·팀프로젝트 경진대회」는 산업체(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이 창의성과 협동심을 발휘하여 종합 기획·설계·제작한 작품 221점*이 출품되었다.
 ㅇ 그중 작품의 완성도, 창의성 및 우수성, 제품화 가능성 등을 종합하여 높은 평가를 받은 35개* 작품이 수상하였다.
    * (캡스톤디자인 부문) 대상 2개, 최우수상 5개, 우수상 5개, 장려상 9개(팀프로젝트 부문) 대상 2개, 최우수상 2개, 우수상 2개, 장려상 8개
 
 ㅇ ‘팔로우 업(Follow-up)’팀(한양대에리카)은 전동 킥보드의 불법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동 킥보드 및 자전거 겸용 거치대 ‘파커(Parker)’를 제작·특허 출원하여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전동 킥보드·자전거 겸용 거치대(Parker)」 -한양대에리카 팔로우 업(Follow-up) 팀
ㅇ작품 주요 특징
 - (문제착안) 전동 킥보드 시장의 빠른 성장에도 불구하고 전동 킥보드 거치대는 존재하지 않아 불법 주차 문제가 심화
 - (문제해결) 스토퍼를 이용하여 일정 각도 내에서 회전하는 거치대를 제작, 자전거 거치대 공간에 자전거와 전동 킥보드 모두 거치할 수 있도록 설계
  ※ 수평일 때는 자전거를, 수직일 때는 킥보드 거치 가능
 - (향후 발전가능성) 전동 킥보드 충전 기능을 추가하여 시장성 제고 예상
 
 ㅇ ‘특공대(특수한 공구를 만드는 대학생들)팀(서영대)’은 친환경 전기자동차 수요가 급증하는 사회 변화에 주목하여, 자동차 유지·보수를 위한 다용도 모터 분해 조립기를 개발하여 대상을 수상하였다.
「다용도 모터 분해 조립기」 - 서영대 특공대팀
ㅇ 작품 주요 특징
  - (문제착안) 전기자동차 모터 점검 및 정비의 어려움으로 간단한 고장 발생 시에도 모터 교체 비용 발생(소비자 부담 증가)
  - (문제해결) 차량용 잭과 현가장치 탈거장치 원리를 이용하여 모터의 안정적인 분해 조립 및 점검을 위한 다용도 모터 조립기 구상·설계
  - (기대효과) 전기자동차 유지보수 비용 절감 및 모터 재사용률 증가에 따른 탄소발자국 감소에 기여

□ 이번 공모전 및 경진대회 시상식은 12월 2일(수) 오전 10시「2020 산학협력 엑스포」개회식에서 진행되며, 수상작은 박람회(엑스포) 기간(12.2.~10.)에 온라인 전시관을 통해 관람할 수 있다.
 ㅇ 특히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우수작품에 참여기업이 모의로 투자하여 작품의 제품화·상용화 수준을 평가하는 ‘옥션마켓’을 진행하며, 기업이 실제 투자의향이 있는 경우 앞으로 사업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산학연계 교육과정 영상콘텐츠 공모전」 대상을 수상한 중앙대학교 김상우 학생은 “산학연계 교육과정이 사회생활의 첫걸음이자 대학생활을 하며 겪을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이를 통해 많은 이들이 본인의 적성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ㅇ「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팔로우 업(Follow-up) 팀은 “가벼운 농담에서 아이디어가 시작되었다.”라며,
   -  “앞으로도 많은 학생들이 캡스톤디자인에 참여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을 펼치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붙임】1. 2020 LINC+ 산학연계 교육과정 영상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2. 2020 LINC+ 캡스톤디자인·팀프로젝트 경진대회 수상작
        3. 2020 LINC+ 공모전·경진대회 개요
        4. 2020 산학협력 엑스포(’20.12.2~10.) 행사 개요

“이 자료는 교육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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