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김건 차관보, 미얀마 방문 결과

2020.11.27 외교부
목록
□ 김 건 외교부 차관보는 11.25(수)-11.26(목) 양일간 미얀마의 수도인 네피도에서 ▴「쪼틴(Kyaw Tin)」 미얀마 국제협력부 장관 예방 ▴제2차 한-미얀마 정책협의회 개최 ▴미얀마개발연구원(Myanmar Development Institute) 시찰 등의 일정을 가졌다.




□ 11.25(수) 쪼틴 장관 예방시 김 차관보는 코로나19 속에서도 미얀마 총선(11.8)이 안전하고 평화롭게 치러진 데 대한 축하인사를 전하는 한편, 수교 45주년을 맞은 한-미얀마 관계가 앞으로 더욱 강화될 수 있도록 우리 정부와 미얀마 신정부간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했다.


  ㅇ 김 차관보는 코로나19라는 공동의 도전에 대해서 양국이 방역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온 것을 평가하고, 미얀마 정부가 지난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계기 코로나19 이후의 국제 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 플러스」를 적극 지지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명했다.


  ㅇ 쪼틴 장관은 김 차관보가 미얀마 총선 이후 미얀마를 방문한 첫 외국 고위인사여서 미얀마 국민의 관심이 크다고 말하고, 양국 수교 45주년을 기념하는 중요한 해에 김 차관보가 미얀마를 직접 방문해 준 데 대해 깊은 사의를 표명하였다.
    - 또한 이번 방문은 우리 정부가 「신남방정책 플러스」를 통해 역내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ㅇ 아울러, 쪼틴 장관은 미얀마의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우리 정부와 민간의 적극적인 지원에 깊은 사의를 표명하면서, 특히 우리 정부가 시의적절하게 진단키트를 제공해 준 데 대해 평가하였다.


  ㅇ 양측은▴한-미얀마 경제협력산업단지 ▴한-미얀마 우정의 다리 ▴미얀마 정부내 「코리아데스크」설치 등 주요 협력 사업들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상호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
    ※ 한-미얀마 경제협력산업단지 : LH공사가 미얀마 측과 양곤 인근 68만평, 약 1,300억원 규모로 조성 중인 산업단지
    ※ 한-미얀마 우정의 다리 : 우리측 EDCF 지원을 통해 건설중인 양곤-달라를 잇는 교량
    ※ 코리아데스크 : 미얀마 정부(상무부 및 투자부)내 설치 예정인 한국 기업 대상 정보제공 및 애로해소 창구


  ㅇ 한편, 김 건 차관보는 양국간 경제교류 활성화를 위한 우리 경제인 등 우리 국민의 미얀마 방문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입국쿼터 확대 등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였다.


  ㅇ 쪼틴 장관은 양국간 주요 협력 사업들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특히 코로나19 속 양국간 필수인력 교류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이어서 김 차관보는 11.25(수) 「찬 에(Chan Aye)」 미얀마 외교부 사무차관과 11년만의 제2차 한-미얀마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정무·보건·경제·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에 대해 포괄적으로 협의했으며, 주요 지역정세에 관해서도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 제1차 한-미얀마 정책협의회는 2009년 3월 서울에서 개최


  ㅇ 양측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양 정상간 합의사항 이행을 포함하여 ▴교역·투자 ▴에너지·인프라 ▴금융 등 제반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이 이뤄지고 있음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양국간 고위급 교류를 통해 이러한 협력의 모멘텀을 이어 나갈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 이를 위해 정책협의회를 정례적으로 추진한다는 데 공감하였다. 


  ㅇ 김 차관보는 또한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미얀마내 한인 업체가 생산한 방호복 등 방역물품의 적기 한국 운송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예외적 입국 허용 ▴자국민 귀국 ▴방역물품 지원 등과 관련하여 양국 간 긴밀한 협력이 이뤄져 온 것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코로나19 대응 및 백신 등과 관련해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하였다.


  ㅇ 찬 에 차관은 우리 정부가 미얀마측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진단키트 등 방역물품을 신속하게 지원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했으며, 앞으로도 코로나19 대응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경제 회복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하였다.


  ㅇ 김 차관보는 양국 기업인들의 활동보장은 코로나19 시대에서의 경제회복을 위해 필수적인 만큼 이들의 원활한 이동을 보장하기 위해 협력해 나가자고 하였다.
    - 미얀마 내 우리 봉제업체들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이동제한 등 조치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생산 활동 차질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미얀마 정부가 관심을 갖고 지원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 또한, 미얀마 에너지 개발 사업에 대한 우리 기업의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협력을 요청했다.


  ㅇ 찬 에 차관은 한국이 미얀마 내에서 진행 중인 각종 사업 및 한국 기업들의 활동이 지역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한국 기업의 활동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고 하였다. 


  ㅇ 김 차관보는 우리의 공적개발원조(ODA) 중점협력국인 미얀마를 대상으로 한국만의 강점을 살린 효율적인 ODA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하였으며, 찬 에 차관은 우리 정부가 ODA를 통해 미얀마의 수요에 맞는 매우 효과적인 지원을 제공해오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ㅇ 한편, 찬 에 차관은 올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시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신남방정책 플러스」에 대한 미얀마측의 적극적인 지지 입장을 재차 강조하고, 제2차 한-메콩 정상회의시 전략적 동반자로 격상된 한-메콩 협력을 내실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표명하였다. 
    - 아울러, 찬 에 사무차관은 미얀마 평화프로세스 및 라카인 주 상황에 대한 미얀마의 입장을 설명하였다. 



 
□ 한편, 김 차관보는 KAL858기 동체 추정 물체가 미얀마 인근 해역에서 발견되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한 사실 관계 확인 노력에 대해 미얀마 정부의 협조를 요청하였으며, 이에 대해 미얀마측은 적극적인 협력 의지를 표명하였다.




□ 이어 김 차관보는 11.26(목) 미얀마 개발연구원* 설립 현장을 방문하고, 동 연구원이 앞으로 미얀마의 지속가능한 경제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 KDI 모델을 기반으로 미얀마 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싱크탱크 설립을 목적으로 추진한 사업(19.1월 착공식 개최 / 21년 초 준공식 개최 예정)




□ 금번 김 차관보의 미얀마 방문은 ▴올해 한-미얀마 수교 45주년을 맞아 양국간 긴밀한 우호협력 관계를 재확인하고 ▴내년 출범하는 미얀마 신정부와 더욱 강화된 협력관계의 토대를 마련하는 한편, ▴향후 실질협력 확대를 위한 중요한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 김 건 차관보는 11.27(금) 미얀마 양곤에서 ▴KOICA의 對미얀마 의료폐기물 소각장치 기증 행사에 참석한 후 ▴현지에서 양국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는 미얀마 진출 우리 기업 및 공공기관 대표들과의 간담회를 갖는 한편, ▴「표 민 떼인」 양곤주 주지사와의 면담을 통해 현지 우리 기업에 대한 양곤 주정부 차원의 지원을 당부할 예정이다.






붙임 : 행사 사진.  끝.

“이 자료는 외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화살머리고지와 강원 양구에서 발굴된 6·25 전사자 유해 신원확인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