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국민권익위, 경찰 조사 중 국민 권익침해 보호 나서, ‘불친절이나 폭언 등’ 민원처리 사례집 일선 경찰서 배포

2020.12.01 국민권익위원회
목록
보도자료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20. 12. 1. (화)
담당부서 경찰민원과
과장 이재구 ☏ 044-200-7381
담당자 백수경 ☏ 044-200-7388
페이지 수 총 5쪽(붙임 2쪽 포함)

국민권익위, 경찰 조사 중 국민 권익침해 보호 나서,

'불친절이나 폭언 등'민원처리 사례집 일선 경찰서 배포

-"경찰분야 빈발 고충민원사례집" 일선경찰서 등 배포, 경찰서 사전 민원예방 효과-
 
국민권익위원회가 최근 6년간 빈발한 사례를 쉽게 풀어쓴 경찰분야 빈발 고충민원 사례집30일 발간했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경찰이 사건수사나 민원인을 응대할 때 참고하도록 44건의 권고사례를 담은경찰분야 빈발 고충민원 사례집30일 발간, 배포하여 경찰민원 발생을 예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내년부터 검경 수사권 조정을 본격 시행하면서 경찰의 위상이 높아지고 국민들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경찰이 국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민원을 단발적으로 처리하는 것보다 예방이 더욱 중요하다고 보고, 여러 사례를 경찰이 쉽게 알 수 있도록 교재가 필요하다고 보아 사례집을 준비해 왔다.
 
국민권익위는 최근 6년간 총 192건의 시정권고 사례를 정밀분석 한 후 반복해서 발생하고 실무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사례 44건을 선정해 사례집을 발간했다.
 
< 사례집에 반영된 최근 6년간 국민권익위 경찰 분야고충민원처리 통계 >
(단위: )
연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6
합계
경찰민원 처리
1,515
993
1,072
722
1,530
714
6,546
시정권고
46
31
32
19
45
19
192
 
사례집에는 업무처리 단계별로 수사 진행(18) 민원 응대 및 신고 접수(11) 교통사고 조사(4) 임의동행 절차(3)경찰장구 사용(3) 현행범 체포(2) 교통법규 위반 신고 처리(2)공상 인정(1)의 민원사례가 담겨있다.
 
국민권익위는 경찰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도 쉽게 알 수 있도록 시각적인 그림·도표 등을 활용하고 관련법령, 설명 등을 추가했다. 국민권익위는 사례집을 전국 모든 경찰 지구대를 포함해 해양경찰청, 검찰청 등 다른 수사기관에도 배포했다.
 
또 각 대학의 경찰관련 학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책자 파일을 제공하고 국민권익위 경찰민원과 관계자가 직접 강의도 해 권익 및 고충민원에 대한 경찰 지망생들의 이해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러한 사례집을 통해 경찰들은 자신을 둘러보고 민원예방을 위해 노력할 것이고 국민들은 권익의식이 함양되어 그만큼 권익침해 사례가 줄어 민원예방 효과가 크다고 볼 수 있다.
 
국민권익위 안준호 고충처리국장은 이번 사례집이 경찰 업무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민원 발생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가장 많이 제기하는 경찰 분야 민원을 근원적으로 해소하여 반복민원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하면서, 국민들이 각종 권익 침해가 발생 시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등을 통해 언제든지 민원을 제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고충민원 신청방법 : 민원인의 성명·주소·전화번호 및 민원내용을 기재하여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국민권익위원회 누리집(www.acrc.go.kr), 방문·우편(30102)세종특별자치시 도움520. 국민권익위원회), 팩스(044-200-7971)로 접수가능, 전화상담은 국번없이 110
 

“이 자료는 국민권익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참고자료)WTO 한-일 스테인리스스틸바 반덤핑 분쟁 패널 보고서 회람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