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코로나 끝나면 가 보고 싶은 한국관광 100선

2021.02.03 정책기자 이주영
목록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2021, 2022 한국인이 꼭 가 봐야 할 한국관광 100선’을 발표했습니다. 2013년부터 2년마다 선정하는 이번 ‘한국관광 100선’은 한국인뿐 아니라 외국인이 가 볼 만한 한국의 관광지를 소개하는 것으로, 5회째를 맞았습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관광지는 모두 29개소입니다. 제가 가 봤던 곳을 찾아봅니다.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인천 개항장 문화지구와 차이나타운, 황매산군립공원, 부산 송정해수욕장과 다대포해수욕장, 제주의 천지연폭포, 대구 수성못 등이 있었습니다.

2021, 2022 한국관광 100선을 소개하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
2021, 2022 한국관광 100선을 소개하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


2013년부터 5회 연속으로 선정된 곳은 총 19개소입니다. ‘서울 5대 고궁’, ‘수원 화성’, ‘설악산 국립공원’, ‘안동 하회마을’, ‘순천만 습지’, ‘제주 올레길’ 등입니다. 이곳들은 워낙 유명한 만큼 저도 일부는 가 본 곳이네요. 한국관광 100선 중 가 보지 못한 곳은 코로나가 끝나면 꼭 가 볼 생각입니다. 

한국관광 100선 중 대구 가 볼 만한 곳

한국관광 100선 중 대구시 가 볼 만한 곳 3곳으로 선정된 팔공산, 수성못, 서문시장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대구시민들에게는 익숙한 곳이고, 대구를 찾아올 관광객들에게는 매력적인 관광지입니다. 

1. 팔공산

팔공산 케이블카에서 가볼 수 있는 신림봉에 820미터 정상 표지석이 있다.
팔공산 케이블카로 가 볼 수 있는 신림봉에 820미터 정상 표지석이 있다.


팔공산은 도시철도를 이용할 경우 1호선 아양교역에 내려 급행 1번으로 환승하면 동화사와 팔공산 케이블카 입구로 갈 수 있습니다. 팔공산은 정상이 1192미터로 눈이 오지 않는 대구에서도 눈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수태골은 계곡을 따라 등산하기 좋은 곳이고, 동화사는 사계절 조용한 풍경이 멋진 곳으로 템플스테이로 가 보기도 했습니다.

방역수칙을 지키며 케이블카에 탑승할 때는 가족단위로 탄다.
케이블카에 탑승할 때는 방역수칙을 지키며 가족 단위로 탄다.


지난 1월에는 오랜만에 팔공산 케이블카를 타러 갔습니다. 노약자나 어린이가 있는 경우나 직접 등산하기 어려운 분들에게 좋은 코스지요. 케이블카 타기 전 QR코드 입장, 발열체크를 하고 가족 단위 또는 연인끼리 탑승하도록 했습니다. 케이블카에는 환기구가 있어서 밀폐되지 않았고, 매번 기구가 도착하면 소독을 한 후 탑승했습니다. 

소원을 빌 수 있는 소원바위와 포토존이 만들어져 있다
소원을 빌 수 있는 소원바위와 포토존이 만들어져 있다.


케이블카 정상에서는 신림봉이라는 작은 봉우리와 데크길을 이용해 삼림욕장으로 내려가는 등산로가 이어져 있었습니다. 갓바위를 찾아 소원을 비는 사람도 많지만, 이곳 소원바위에서도 소원을 빌 수 있습니다.

케이블카 정상에는 먹거리를 파는 휴게실과 야외테이블이 마련되어 있다
케이블카 정상에는 먹거리를 파는 휴게실과 야외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다.


휴게실 작은 식당에는 야외 테이블도 많이 마련되어 있고, 따끈한 우동이나 온밀면도 먹을 수 있습니다. 케이블카는 5시 전후에 마지막으로 운행하니 서두르셔야 합니다. 

2. 수성못 

수성못은 한국관광 100선에 처음으로 선정되었네요. 도시철도 3호선을 타고 수성못역에 내리면 됩니다. 수성못 둘레길이 잘 조성되어 있고, 바로 옆에는 수성랜드라는 작은 놀이공원도 있어서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곳입니다. 입장료는 2000원이고 놀이기구도 저렴한 편입니다.

풍경사진을 찍기 좋은 수성못은 꽃길과 둘레길이 잘 조성되어 있다.
풍경 사진을 찍기 좋은 수성못은 꽃길과 둘레길이 잘 조성되어 있다.


지난 가을 코스모스가 한창 피었을 때 가 본 수성못입니다. 물빛과 산, 그리고 하늘이 어우러져 더 없이 걷기 좋은 길입니다.

수성못에서 오리배를 타는 시민들이 여유를 즐기고 있다.
수성못에서 오리배를 타는 시민들이 여유를 즐기고 있다.


중간중간 벤치도 있어서 쉬어가기 좋고, 데크길도 조성되어 편합니다. 주변에는 식당가와 수성못이 바라다 보이는 예쁜 카페도 많답니다. 오리배가 있어서 가족, 연인끼리 추억도 만들 수 있구요. 예전에는 포장마차도 있었지만, 지금은 없어졌습니다. 두산동 먹거리촌이 있어서 맛집 찾기는 쉬울 겁니다. 

3. 서문시장

서문시장은 도시철도 3호선을 이용해 서문시장역에 내리면 됩니다. 예전에는 혼수를 장만하려면 서문시장에 무조건 들러야 한다고 할 정도로, 전국 3대 시장 안에 드는 큰 시장입니다. 

서문시장은 밤에도 영업을 이어가는 야시장이 있고, 2월엔 부분 개장을 하고 있다.
서문시장. 2월엔 부분 개장을 하고 있다.


특히 서문시장 야시장은 볼거리, 먹을거리가 많아서 인기 있는 곳입니다. 그런데 가 본 지가 1년은 넘은 것 같습니다. 오후 6시면 서문시장 기존 상점이 문을 닫고, 작은 푸드트럭들이 주차장에서 줄지어 나오던 풍경이 이색적이었습니다. 2월까지는 금, 토, 일, 공휴일만 단축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야시장 푸드트럭에서 음식을 골라 주문할 수 있었던 예전 모습, 지금은 비대면으로 QR코드 주문을 한다.
야시장 푸드트럭에서 음식을 골라 주문할 수 있었던 예전 모습. 지금은 비대면으로 QR코드 주문을 한다.


늘어선 푸드트럭에서 음식을 주문하던 모습입니다. 지금은 QR코드로 주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서문시장 음식골목에서는 난전에서 대구의 별미인 납작만두와 떡볶이, 우동 등을 먹을 수 있다.
서문시장 먹자골목에서는 대구의 별미인 납작만두와 떡볶이, 우동 등을 먹을 수 있다.


낮에는 먹자골목에서 테이블 나무의자에 앉아 대구의 별미인 납작만두와 떡볶이, 우동을 시켜 먹곤 했지요. 저렴해서 여러 가지를 시켜 먹을 수 있습니다. 길거리 음식들이지요. 

야시장 푸드트럭에서 산 음식은 야외 테이블 뿐 아니라 인근 커피숍에서 음료나 맥주와 함께 먹을 수 있다.
야시장 푸드트럭에서 산 음식은 야외 테이블뿐 아니라 인근 커피숍에서 음료나 맥주와 함께 먹을 수 있다.


여름날엔 불막창과 문어다리를 시켜서 맥주랑 먹어도 시원했습니다. 야외 테이블도 있었지만 주변 커피숍에서도 음식을 들고 들어가 먹을 수 있었다는 점이 특이했습니다. 코로나가 물러가면 대구에 오셔서 수성못 둘레길도 걷고, 팔공산 케이블카로 풍경도 감상하고, 저녁엔 서문시장 야시장에 들러 맛있는 음식도 먹어보시기 바랍니다.

가 보고 싶은 여행지, 지금부터 찾아보세요. ‘2021~2022 한국관광 100선’ 선정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문화체육관광부 누리집과 대한민국 구석구석(https://korean.visitkorea.or.kr/notice/news_detail.do?nwsid=98d40930-af83-4f2e-994a-47546a586578)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주영 aesop711@hanmail.net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집콕여행꾸러미와 함께 떠나는 여행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