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2월 26일,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

2021.02.16 정책기자 전형
목록

약 열흘 후면 드디어 우리나라에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국민 모두가 기다려왔던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아래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 브리핑’ 참조>
2월 15일,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장(질병관리청장)은 2월과 3월의 예방접종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3분기까지 ‘집단면역’을 목표로 한 지난 1월 28일 예방접종 계획이 좀 더 구체화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중앙접종센터
15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코로나19 중앙접종센터에 관계자들이 오가고 있다. 정부는 이날 올해 1분기(2~3월)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시행계획을 확정 발표했다.(사진=저작권자(c)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우선, 첫 예방접종은 2월 26일에 시작된다. 대상은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고령층 집단시설의 만 65세 미만 입원, 입소자와 종사자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사용된다. 

매스컴을 통해 자주 접해온 것처럼, 이 백신은 65세 이상의 안전성 등에서 여러 논란이 있어 왔다. 이에 ‘예방접종위원회’는 이 백신이 유럽, 영국 등 50여 국가에서 조건부 허가, 긴급승인을 받았고 65세 이상 고령자에서도 안전성과 면역원성 확인 및 중증질환과 사망 예방효과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통계자료가 아직은 부족(임상시험 참여자가 660명)하고 논란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어르신들의 접종률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일단은 좀 더 신중하게,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너는’ 방식을 택하기로 했다. 실제로 예방접종위원회 참석자 13명 중 10명 정도가 좀 더 근거를 확인한 후에 접종하자는 의견에 동의했다고 한다. 

만 65세 이상 입소자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출처=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보도자료)
첫 백신 예방접종을 받게 되는 대상자 추계.(출처=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보도자료)


만 65세 미만 27만2000여 명을 대상으로 1차 접종이 시작되고, 2차 접종은 4~5월에 추진된다. 3월부터 고위험 의료기관의 보건의료인 약 35만 명,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119 구급대, 역학조사 및 검역, 검체 채취 및 검사, 이송, 실험, 환자 관리 등 기타 방역 관련인) 약 7만8000명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개시된다. 이들의 2차 접종은 5월로 계획돼 있다.

코백스(국제백신공급기구)를 통해 공급되는 ‘화이자’ 백신도 출격한다. 이 백신은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진, 감염병 전담병원 등 약 5만5000명을 대상으로 접종된다. 화이자 백신은 초저온에서 보관, 운송되어야 하는 ‘콜드 체인’ 방식이 필수적인 만큼 꼼꼼한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이다.

1분기 접종계획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출처=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보도자료, 정책공감 블로그)
1분기 접종계획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출처=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보도자료, 정책공감 블로그)


아울러, 이번 예방접종은 기존 백신처럼 보건소, 병원 등에 가서 맞는 것뿐만 아니라 대상자의 특성 등을 반영한 ‘맞춤형 접종’이 시행된다. 의료기관은 자체 접종이 실시되며, 요양시설의 거동이 불편한 분들에게는 방문 접종이 이뤄진다. 코로나19 대응인력에게 접종되는 화이자 백신은 만에 하나 발생하게 될 대응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전담병원 또는 중앙 및 권역별 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될 계획이다.

정부가 목표로 하고 있는 분기별 예방접종 인원.(출처=질병관리청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누리집)
정부가 목표로 하고 있는 분기별 예방접종 인원.(출처=질병관리청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누리집)


자, 이렇게 2~3월(1분기)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을 살펴봤다. 여기서 ‘나는 과연 언제 맞을 수 있을까?’를 가장 궁금해할 것이다. 2분기에는 65세 이상 고령자, 취약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에게 백신이 접종되며, 얀센/모더나/노바백스 백신이 도입될 계획이다. 3분기에는 만성질환자, 군인/경찰/소방/교육 등 필수인력, 18~64세 성인 등에게 접종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방역당국은 3분기까지 국민의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4분기에는 미접종자에 대한 접종이 이뤄진다.

누구나 쉽게 접종받을 수 있도록 전국 약 250개소의 예방접종센터가 운영될 예정이다.(출처=행정안전부)
누구나 쉽게 접종받을 수 있도록 전국 약 250개소의 예방접종센터가 운영될 예정이다.(출처=행정안전부)


예방접종센터 선정 기준.(출처=행정안전부)
예방접종센터 선정 기준.(출처=행정안전부)


<아래부터 행정안전부 자료 참조>
예방접종은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받을 수 있다. 국민들이 조금이라도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체육관, 문화센터 등의 실내 공공시설과 의료기관이 활용될 예정이며, 전국적으로 약 250개소가 운영될 계획이다.

미국, 중국, 영국 순으로 코로나19 백신이 빠르게 접종되고 있다.(출처=https://ourworldindata.org/)
미국, 중국, 영국 순으로 코로나19 백신이 빠르게 접종되고 있다.(출처=https://ourworldindata.org/)


그렇다면, 해외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황은 어떨까? 백신 이외의 마땅한 대안이 없어 접종에 속도를 내고 있는 미국은 접종자가 5200만 명, 영국도 1560만 명을 넘어섰다.

이제 백신 접종은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흐름으로 자리잡고 있다. 국민들은 ‘가짜뉴스’에 현혹되지 말고 방역당국이 제공하는 검증된 정보에 더 귀를 기울이는 자세를 견지하고, 방역당국 또한 최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전문가 자문위원회와 해외 사례 모니터링 등을 면밀하게 운영해 주길 바란다. 



전형
정책기자단|전형
wjsgud2@naver.com
안녕하세요! 2020 정책소통 유공 대통령표창 수상자 전 형입니다. 유익한 정책이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설 연휴, 저는 임시선별검사소에 있었습니다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