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정책, 문턱없이 만나 보자!

2021.03.08 정책기자 전형
목록

‘문턱없는 d브리핑’

꽤 생소한 느낌이 드는 말이다. 그런데 ‘문턱없는’이란 표현에 자꾸 눈길이 간다. 문턱이 없다는 건 나를 가로막는 장애물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접근이 쉽다는 뉘앙스로 다가온다.

문턱없는 d브리핑!(출처=국무조정실 문턱없는 d브리핑 누리집)
문턱없는 d브리핑!(출처=국무조정실 문턱없는 d브리핑 누리집)


‘문턱없는 d브리핑’은 ‘수요자 관점의 뉴미디어 소통 온라인 플랫폼’으로,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이하 국무조정실)이 주도하고 있다. 국무조정실은 ‘내각의 맏형’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각 부처의 모든 현안을 신경쓰고 조율하는 내각의 핵심 중앙행정기관이라고 보면 된다.(참고=국무조정실, 문턱없는 d브리핑 뉴스마켓)

따라서 모든 현안에 집중하는 국무조정실이 국민들과의 격의 없는 소통을 강화하고자 하는 의지의 산물이 ‘문턱없는 d브리핑’이라 할 수 있다. 문턱없는 d브리핑은 완전히 개방된 정보 창구를 지향하고 있다. 보다 많은 국민들이 각종 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그것을 재가공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콘텐츠다.

국민 누구나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다!(출처=만사형통 국무조정실 유튜브)
국민 누구나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다!(출처=만사형통 국무조정실 유튜브)


나는 현재 문턱없는 d브리핑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다. ‘인플루언서’는 SNS 등에서 영향력이 있는 인사들을 일컫는 말인데, 이 플랫폼에서는 인플루언서의 개념을 완전히 다르게 적용하고 있다. 국민 누구나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고, 여기에 올라오는 자료들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한 가지만 잘 지켜주면 된다.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이기에 출처만 밝혀주면 된다.

자, ‘백문이 불여일견’이다. 문턱없는 d브리핑 공간(https://www.opm.go.kr/opm/news/D-briefing.do)은 어떻게 구성돼 있을까?

문턱없는 d브리핑 접속 화면.(출처=국무조정실 문턱없는 d브리핑 누리집)
문턱없는 d브리핑 접속 화면.(출처=국무조정실 문턱없는 d브리핑 누리집)


빠르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된 이미지 콘텐츠.(출처=국무조정실 문턱없는 d브리핑 누리집)
빠르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된 이미지 콘텐츠.(출처=국무조정실 문턱없는 d브리핑 누리집)


이곳은 가독성을 중시하며 다양한 소통 체계를 마련해 놓고 있었다. 이미지 소통은 ‘인포그래픽’과 사진, 그림과 최소한의 텍스트를 활용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자료들이 수록돼 있었다.

SNS 소통은 진입 문턱이 낮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다.(출처=국무조정실 문턱없는 d브리핑 누리집)
SNS 소통은 진입 문턱이 낮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다.(출처=국무조정실 문턱없는 d브리핑 누리집)


또 주목할 만한 콘텐츠는 ‘영상소통’이다. 우리가 막연하게 생각했을 때, 국무총리의 브리핑이나 관련 행보들을 떠올리면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따분하고 복잡한 것으로 인식되는데 요즘엔 전혀 그렇지 않다. 재미와 정보, 그 균형을 적절히 추구하고 있다.

다채로운 섬네일들이 눈에 띈다.(출처=국무조정실 문턱없는 d브리핑 누리집)
다채로운 섬네일들이 눈에 띈다.(출처=국무조정실 문턱없는 d브리핑 누리집)


유튜브 시청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섬네일이 상당히 흥미로우면서도 감각적이고, 한 번쯤은 눌러볼 수 있도록 구성한 점이 눈에 띈다.

국무조정실에서는 국무총리의 행보를 ‘목요대화, 통통한 현장, 좋은세균, 어서오세요, 총리식당입니다, 총리마켓’ 등 다양한 관점을 가진 수요자들의 입장을 고려하여 다채롭게 구성하여 배포하고 있다.

공무원 브이로그 형식으로 영상이 제작됐다.(출처=만사형통 국무조정실 유튜브)
공무원 브이로그 형식으로 영상이 제작됐다.(출처=만사형통 국무조정실 유튜브)


TV출연 등으로 유명해진 이규빈 사무관도 영상에 등장한다.(출처=만사형통 국무조정실 유튜브)
TV 출연 등으로 유명해진 이규빈 사무관도 영상에 등장한다.(출처=만사형통 국무조정실 유튜브)


또한, ‘공무원 브이로그’를 적극 활용하여 얼마 전 개최된 ‘국무총리실X인플루언서’ 현장을, 요즘 우리가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 영상처럼 유머러스한 자막, 각종 효과, 사진 등을 넣어 업로드했는데 ‘정부에서 만들었으니 고리타분하겠지’라는 고정관념을 제대로 타파해 주는 영상이었다고 생각한다.

아래 자막이 내 마음 깊숙하게 다가왔다. 재생구간을 보기 쉽게 구분해놓은 부분도 인상적이다.(출처=만사형통 국무조정실 유튜브)
아래 자막이 내 마음 깊숙하게 다가왔다. 재생 구간을 보기 쉽게 구분해 놓은 부분도 인상적이다.(출처=만사형통 국무조정실 유튜브)


문재인 정부는 ‘국민과의 소통’을 가장 중요한 국정철학으로 인식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청와대 국민청원’과 ‘광화문 1번가’ 플랫폼이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국민들의 목소리가 직접 정부로 전달되어, 정부 및 청와대 책임자가 답변을 내놓는 방식으로 그간 언론 등에서 자주 이슈화됐다. 국민청원 3년간 누적 동의수는 1억8696만4804건에 이르고, 20만 이상(답변 기준) 도달 청원수는 228건에 달하는 등 국민들의 큰 관심을 받아왔다.

현재(3월 6일 기준), 정부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청원 목록.(출처=청와대 국민청원 누리집)
현재(3월 6일 기준), 정부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청원 목록.(출처=청와대 국민청원 누리집)


광화문 1번가는 국민들이 각종 안건을 제안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혁신제안톡’과 각종 정책참여(국민심사, 설명.공청회, 공모참여, 국민신청 정책실명제, 국민디자인단 등) 및 현장소통(열린소통포럼)을 할 수 있는 ‘친화적인’ 공간이다. 

광화문 1번가 누리집 메인화면.(출처=광화문 1번가 누리집)
광화문 1번가 누리집 메인화면.(출처=광화문 1번가 누리집)


각종 정부 정책을 한 곳에서 살펴볼 수 있는 ‘문턱없는 d브리핑!’ 플랫폼 이름 그대로 국민 누구나 정책을 보다 쉽게 인지하고, 해당 정책을 몰라서 그냥 지나치는 일이 없도록 국무조정실 및 정부부처들이 더욱 신경써 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 문턱없는 d브리핑 누리집 : https://www.opm.go.kr/opm/news/D-briefing.do
* 청와대 국민청원 누리집 :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
* 광화문 1번가 누리집 : https://www.gwanghwamoon1st.go.kr/



전형
정책기자단|전형
wjsgud2@naver.com
안녕하세요! 2020 정책소통 유공 대통령표창 수상자 전 형입니다. 유익한 정책이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의료진이 전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기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