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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한류축제’에서 한류를 실감하다!

2021.11.12 정책기자단 이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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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는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 동안 관계부처 합동으로 한국 콘텐츠와 상품을 동시에 홍보하는 ‘2021 K(케이)-박람회’를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개최하고 있다. 이번 K-박람회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온:한류축제’, 산업부의 ‘한류 박람회’, 농림축산식품부의 ‘바이 코리안 푸드(Buy Korean Food)’, 해수부의 ‘코리안 시푸드(Korean Seafood)’ 등 개별적으로 진행해 온 한류 관련 행사를 상호 연계해 종합적으로 진행함으로써 시너지를 높이는 데 주력했다.

나 역시 한류에 관심이 많은 터라 이번 K-박람회에 온라인으로 직접 참여해 보았다. 특히 문화체육관광부의 ‘온:한류축제’에 관심이 갔다. 온 세계가 온라인으로 만나는 따뜻한(溫) 한류축제라는 의미를 지닌 ‘온:한류축제’는 공식 홈페이지(https://onhallyufestival.kr/)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지친 국내외 한류팬을 위로하고 한류 연관 기업들의 해외 진출과 국내외 수요 진작을 위해 마련됐다. 

온:한류축제 K-POP 콘서트 더보이즈(THE BOYZ) 티저 (출처=SBS KPOP 유튜브)
온:한류축제 K-팝 콘서트 더보이즈(THE BOYZ) 티저.(출처=SBS KPOP 유튜브)


지난 6일, 글로벌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K-팝 콘서트 및 아티스트 팬미팅이 개최됐다. 스트레이키즈(Stray Kids), 있지(ITZY), 더보이즈(THE BOYZ) 등 한류를 이끌어가는 아티스트들이 참여하는 온라인 콘서트는 SBS KPOP 유튜브와 틱톡, 네이버 나우(NOW) 등을 통해 전 세계에 생중계됐다. 영어, 일본어, 태국어 등 5개 언어로 실시간 자막을 지원해 전세계 K-팝 팬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나는 유튜브를 통해 콘서트에 참여했다.

세계 각국의 K-팝 팬들이 실시간으로 참여했고, SNS 상에서도 행사가 화제가 되면서 많은 한류 팬들이 관심을 가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SNS에는 K-팝뿐만 아니라 한류의 다른 분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글이 게시되기도 했다. 

나는 K-팝에 대한 관심을 시작으로 한류에 대해 접하게 되었는데, 행사에 전 세계 한류 팬들이 참여하는 것을 보며 한국의 음악뿐만 아니라 드라마, 음식, 문화 등 아주 많은 분야의 한류가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체감할 수 있었다. 한류에 대한 열풍과 함께 ‘온:한류축제’가 한류의 세계화를 더 진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인스타그램에 게시된 온:한류축제 관련 게시물
인스타그램에 게시된 온:한류축제 관련 게시물.


K-팝이나 K-콘텐츠뿐만 아니라 소비재, 관광, 푸드, 보건 등 전 분야를 대상으로 B2B 온라인 수출상담회도 진행한다. B2B는 기업과 기업 사이에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일컫는 경제 용어로, 세계 각국 해외 바이어 간 실시간 온라인 1:1 수출상담회를 운영한다. 

뿐만 아니라 공연, 음악, 방송 등 다양한 콘텐츠와 소비재, 식품, 뷰티 등 온·오프라인 커머스를 결합한 콘텐츠 라이브 커머스를 운영한다.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K-콘텐츠, K-푸드, K-피쉬 등 다양한 아이템과 브랜드를 소개하고 실시간으로 온라인 판매를 진행한다. 

온:한류축제 포스터. 진행 기간과 주관하는 기관 등이 표기되어 있다. (출처=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
온:한류축제 포스터.(출처=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행사도 진행됐다. 8일부터 11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2021 K-박람회’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와 관련 기관이 참여한 이번 행사에는 한류 연관상품 기획전시 및 실시간 판매(라이브 커머스) 지원관, 오프라인 화상 수출상담회장을 운영했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8일부터 서울 코엑스에서 ‘2021 케이(K)-박람회’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했다.(사진=국민소통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8일부터 서울 코엑스에서 ‘2021 케이(K)-박람회’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했다.(사진=국민소통실)


온:한류축제에서는 11월 한 달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11월 13일에는 온라인 콘서트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업로드 된다. 또한 16일에는 인도 시장 판로 개척 도모를 위해 인도 방송 마켓 행사도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11월 12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되는 ‘B2B 행사 : 콘텐츠 커머스’에서는 공연, 음악, 방송 등 다양한 콘텐츠와 소비재, 식품, 뷰티 등 온·오프라인 커머스를 결합한 콘텐츠 라이브 커머스가 진행된다. 이는 유튜브에 업로드되어 온라인으로 접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와 일정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온:한류축제 : https://onhallyufestival.kr/
2021 K-박람회 :  https://kexpo.kr/index.asp



이혜지
정책기자단|이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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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정책 기자 이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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