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법령정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2022.11.08 정책기자단 박기언
목록

법제처가 소상공인의 영업활동과 관련된 행정제재처분의 감경 범위를 확대하는 내용으로 법령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정비는 코로나19, 유가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 정상화를 돕기 위한 것으로 국정과제인 ‘소상공인·자영업자의 경영부담 완화’ 일환이다. 

이번 법령정비가 국민과 소상공인에게 어떻게 유익한지, 기대효과는 무엇일지 정책기자단 자격으로 법제처 담당자와 인터뷰를 했다. 이번 법령정비는 세 가지 유형으로 추진하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재처분의 감경 사유에 ‘위반행위자가 소상공인인 경우’를 추가하여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과태료 등 제재처분의 50% 범위에서 처분을 감경할 수 있도록 하고, 소상공인에 대한 과태료 등 제재처분의 감경 범위를 50%에서 70%까지 확대한다. 아울러 등록취소처분에 대한 감경 근거가 없는 법령의 경우 등록취소처분을 영업정지처분으로 감경할 수 있도록 하고, 위반행위자가 소상공인인 경우에는 그 감경 범위를 늘린다.

다만, 법령위반 행위에 고의·중과실이 없고, 과태료를 납부할 경제적 능력이 없거나 경제 위기로 관련 시장·산업 여건이 지속적으로 악화된 경우 등에 한정해 제재처분을 감경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소상공인들이 모여있는 서울 종로구 세종마을음식문화거리.(사진=저작권자(c)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소상공인들이 모여있는 서울 종로구 세종마을음식문화거리.(사진=저작권자(c)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Q. 이번 법령정비의 취지 및 추진 내용이 어떻게 되나요?
A. 그동안 정부에서는 미약하나마 소상공인 도움, 손실보상, 재정지원, 재난지원 등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소상공인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법, 제도적 측면에서 개선이 미비했습니다. 우리 법제처에서는 이 부분을 보완하여 소상공인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일례로 소상공인이 고의 없이 위반행위를 하게 되어 발생한 과태료 및 행정처분은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에 비해 소상공인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따라서 이러한 처분이 형평에 맞게 이루어지도록 감경 요건을 확대하는 것이 이번 법령정비의 골자입니다.

Q. 제재처분 감경 사유에 소상공인을 추가하게 된다면 어떤 점이 유익한가요?
A. 현행 법령들에서도 위반행위의 내용이나 동기 등을 봐서 제제처분의 50%를 감경해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상공인’이라는 단어가 명시되어 있지 않은 법령이 많습니다. 따라서 고의/중과실이 없는 경우 제재처분의 감경 사유에 ‘소상공인’을 명시하여 소상공인의 제재처분 감경의 여지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위반행위자가 소상공인 등에 해당하더라도 경제적 여건이 악화된 경우 등으로 감경 사유를 한정하여 피규제자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고자 합니다.

전력시설물 설계업자ㆍ감리업자에 대한 과태료 감경기준 확대 예시 (출처 =법제처)
전력시설물 설계업자·감리업자에 대한 과태료 감경 기준 확대 예시.(출처=법제처)


Q. 제재처분의 최대 감경 범위를 70%까지 확대하면 소상공인에게 기대되는 효과가 무엇이 있나요?
A. 소상공인을 더욱 보호하기 위한 법령정비라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현행 법령에서는 위반행위의 횟수 및 중대성, 위반 상태 해소 노력 여부 등을 고려하여 제재처분을 50%까지 감경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법령정비를 통해 위반행위자가 고의 또는 중과실 없는 소상공인이면 과태료나 영업정지 등 제재처분의 최대 70%까지 감경받을 수 있으므로 기존보다 보호의 범위 및 처분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 사례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위반행위자가 제재처분으로 영업을 영위하기 어렵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경우 등 구체적 감경 사유를 명시하여 재량권 확대에 따른 자의적 처분 등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Q. 등록취소·허가취소 처분에 대한 감경 규정을 신설함으로써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는 점이 무엇인가요?
A. 현재 영업정지의 경우에만 처분의 감경을 허용하고, 등록취소·허가취소 처분에 대해서는 감경 규정이 없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이번 등록취소·허가취소 처분에 대한 감경 규정 신설과 더불어 위반행위자가 소상공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재처분의 감경 범위를 70퍼센트까지 확대하여 적용하도록 개선합니다. 다음 사례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등록취소·허가취소 처분에 대한 감경규정을 신설 예시 (출처 =법제처)
등록취소·허가취소 처분에 대한 감경 규정 신설 예시.(출처=법제처)


Q. 위 주요 내용 이외에 추가로 개정 및 정비가 되는 법령은 어떤 것들이 있고, 주요한 정비사항은 어떻게 되나요?
A. 현재 137건에 대한 대통령령 일괄개정 및 총리령·부령 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개별 법령 및 사업의 특성을 고려하기 위한 정비안 추가협의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일례로 소상공인이 제재처분을 받을 시 시정기간을 부여해 주거나, 등록기준의 일시적 미달에 대한 처분 유예기간 도입, 기본적인 위생/기술교육을 수강해야 하는 오프라인 교육 및 강의를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완화하는 등의 고려를 하고 있습니다.

Q. 이러한 법령정비가 잘 이루어지도록 법제처에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A. 법령정비가 잘 이루어지기 위해 우리 법제처에서는 일괄정비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원래 법령정비는 각 부처에서 하지만, 법제처가 발굴한 정비가 요구되는 법령은 전수조사부터 법령정비안 마련, 법령개정 입법예고까지 한번에 진행하여 각 부처를 거쳐야 하는 소요를 줄이고 법령정비의 신속한 진행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 법령정비가 이루어진 후 어떻게 홍보 및 교육을 할 계획인가요?
A. 법령정비 후 적극적으로 이를 알리고, 소상공인에 대한 제재처분의 처분권자가 지방자치단체인 경우가 많아 지자체 실무자들에게 직접 정비 관련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박기언
정책기자단|박기언
risingbase
선한 영향력을 드릴 수 있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안전을 위한 대비에 지나침은 없다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