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우리나라가 2032년에 달 착륙을 한다고?

2022.12.06 정책기자단 이재형
목록

‘우리나라가 2032년에 달 착륙을 한다고?’

이게 무슨 소리인가 했다. 우주 개척은 남의 나라 일로만 알았다. 그런데 10년 뒤 달에 착륙한다니 내 살아생전에 달 착륙 모습을 볼 수 있겠다. 이뿐만 아니다. 광복 100주년을 맞는 2045년에 화성에도 착륙한다고 한다. 화성 착륙 모습을 보려면 오래 살아야겠다.

지난 추석 때는 100만 년 만에 가장 큰 보름달이 뜬다고 해서 아내와 함께 봤다. 인간은 오래전부터 달을 동경해왔다. 지구에서 달까지의 거리는 38만3000km다. 인간이 달에 간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었다. 그런데 세계 각국이 앞다투어 달나라를 가는 시대다.

달 착륙을 위한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지난 추석 때 아내와 근처 공원에서 보름달을 구경했다.


내가 어릴 때 흑백TV 뉴스를 보고 깜짝 놀랐던 게 인간의 달 착륙 모습이다. 인간이 최초로 달에 착륙한 것이 1969년, 미국의 아폴로 11호다. 53년 전에 미국은 달에 착륙했다. 우리나라가 10년 뒤인 2032년에 달 착륙을 한다 해도 우주 강국에 비하면 많이 늦은 편이다.

그래도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를 때다’라는 말이 있다. 정부가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을 출범시켜 우주 개척에 나서는 것은 국민의 한 사람으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달 착륙을 위한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충북 진천 국가인재개발원 장영실마당에 있는 누리호 3단 로켓 엔진 연소기다.


우리 역사를 돌이켜보면, 하늘(우주)에 대한 관심은 오래전부터 시작됐다. 조선시대 최고의 과학자 하면 장영실을 떠올린다. 지난해 국가인재개발원에 있는 장영실마당(전시관)에 간 적이 있다. 이곳에서 한국 최초로 자체 개발한 누리호 3단 로켓 엔진 연소기를 봤다.

로켓 연소기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기증한 실물이다. 인재개발원 관계자 얘기를 들어보니, 이는 공직 인재들이 과학기술 발전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역량 개발을 위한 것이라고 한다. 장영실마당에는 누리호 엔진 연소기뿐만 아니라 생명공학 등 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전시물이 있다.

달 착륙을 위한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1만 원짜리 지폐 뒷면에 천상열차분야지도가 있다.


1만 원짜리 지폐에도 우주가 담겨 있다. 지폐 앞면에는 세종대왕 초상화가 있다. 뒷면에는 뭐가 있을까. 눈여겨보지 않으면 잘 모른다. 국보 제228호이며 100대 민족문화 상징물인 천상열차분야지도가 있다. 이 지도는 조선시대 천문학자 류방택이 제작한 것이다. 하늘 전체를 그린 천문도 중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되었다고 한다.

수학 여행지 경주에 천문관측기구 첨성대도 있다. 이렇게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우주(하늘)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천상열차분야지도뿐만 아니라 천문관측기기 혼천의 등 우주를 탐구하는 관측기도 많다. 현대에 들어와 2009년 6월 전남 고흥에 나로우주센터 준공으로 우리나라는 우주 길을 본격적으로 개척하기 시작했다.

2022년 6월 21일 한국 최초의 우주발사체 ‘누리호’ 발사에 성공했다.(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 채널)
2022년 6월 21일 한국 최초의 우주발사체 ‘누리호’ 발사에 성공했다.(출처=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 채널)


2013년 1월 30일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 최초 우주발사체 ‘나로호’가 발사됐다. 당시 나로호 1단 로켓은 러시아에서 제공받은 것이었다. 그 이후 우리나라의 우주개발은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다. 올해 6월 21일 한국 최초의 우주발사체 ‘누리호’ 발사가 성공했고, 지난 8월 쏘아 올린 첫 달 탐사선 ‘다누리호’는 우주에서 영상과 사진, 문자를 보내왔다. 다누리에 저장해뒀던 BTS의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도 재생해 전송했다고 하니 놀랍다.

지금 세계가 우주개발에 경쟁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미국은 아폴로 11호 이후 반세기 만에 사람을 달에 착륙시키기 위한 ‘아르테미스-1’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하고 중국도 최근 독자 우주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한다. 

달 착륙을 위한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우리나라는 우주탐사를 실현할 수 있는 우주 자립의 기반을 이루게 되었다.(출처=대한민국정부)


우주 강국을 향한 꿈을 담은 한국형 발사체가 ‘누리호’다. 6월 21일 우주로 날아오른 뒤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나도 이 장면을 TV로 지켜봤는데, 가슴 벅찼다. 누리호는 1단 액체 엔진을 비롯한 모든 부품이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됐다고 한다. 우리 발사체로 우리 위성을 쏘아 올리고 우주탐사를 실현할 수 있는 우주 자립의 기반을 이루게 된 것이다.

대한민국의 우주에 대한 도전은 계속된다. 정부는 누리호(KSLV-Ⅱ) 후속 기체인 ‘차세대 발사체’(KSLV-Ⅲ)를 개발하는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총 사업비가 2조132억 원 규모로 개발 기간은 2023년부터 2032년까지 총 10년이다.

우리나라는 2031년에는 달착륙선 예비모델을 발사하고 2032년에는 달 착륙선 최종 모델을 발사한다.(출처=대한민국정부)
우리나라는 2031년에는 달 착륙선 예비 모델을 발사하고 2032년에는 달 착륙선 최종 모델을 발사한다.(출처=대한민국정부)


우주개발은 공상과학 영화에 나오는 얘기가 아니다. 경제가 뒷받침되어야 할 수 있는 일이며, 차세대 기술전쟁이다. 우리나라도 우주개발에 뛰어든 것은 그만큼 경제 강국으로 도약했다는 방증이다. 정부가 우주항공청을 설립하겠다는 것은 미국의 NASA처럼 우주개발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겠다는 것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계획을 보니, 차세대 발사체는 2030년부터 2032년까지 매년 1회씩 총 3회 발사 예정이다. 2030년에 달 궤도 투입 성능 검증 위성을 발사해 발사체 성능을 확인한다. 2031년에는 달 착륙선 예비 모델을 발사하고 2032년에는 달 착륙선 최종 모델을 발사한다. 그러니까 2032년에 달 착륙을 하겠다고 한 것은 다 계획이 있었다.

대한민국 우주경제 로드맵.(출처=대한민국정부)
대한민국 우주경제 로드맵.(출처=대한민국정부)


과기부는 11월 28일 우주항공청 설립 업무를 수행할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을 출범시켰다. ‘우주항공청’ 설립은 미래 항공우주 분야 핵심 경쟁력을 확보하고, 민간 중심의 우주항공 산업 활성화를 통해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다.

정부의 계획을 보니 2032년 달 착륙, 2045년 화성 착륙은 우리 국민에게 ‘꿈★은 이루어진다’라는 희망을 주고 있다. 내가 어려서 지켜봤던 아폴로 11호, 이제 10년 뒤 대한민국의 ‘다누리호’로 바뀌어 달 착륙 순간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재형
정책기자단|이재형
rotcblue@naver.com
변화를 두려워하는 자는 발전이 없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우체국에선 일부 시중은행 업무 수수료가 0원!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