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창업 성공의 비결을 알려 드립니다!

- 3.30(목)부터 혁신창업학교(스쿨) 예비창업자 모집공고

2023.03.29 중소벤처기업부
목록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혁신창업학교(스쿨) 사업에 참여할 예비창업자를 3월 30일(목)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혁신창업학교(스쿨)은 혁신 기술 생각(아이디어) 등을 보유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교육 등 창업기초부터 비즈니스모형(모델) 정립, 시장검증, 상담(멘토링) 및 아이알(IR)피칭 등의 창업실무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준비된 창업자를 육성하는 사업이다.
 
올해에는 2,140명 내외의 예비창업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모집에서는 2개의 분야(트랙)로 나누어 대상자를 별도로 선발한다. 하나는 혁신 기술 생각(아이디어)을 보유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혁신창업학교(스쿨)? 분야(트랙)이며, 다른 하나는 기술?경영?인문학적 소양 등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미래 유망 기술을 실현가능한 모형(모델)으로 구현할 ‘미래 유망’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기저기술(딥테크)학교(스쿨)? 분야(트랙)이다.
 
이번에 시범 운영하는 기저기술(딥테크)학교(스쿨) 분야(트랙)는 과학기술, 인문학 및 융복합 분야 등 전문지식을 보유한 예비창업자를 모집한다. 선정된 예비창업자는 ①토론식 수업·조직강화(팀빌딩) 및 현장방문을 통해 생각(아이디어)을 공유·발굴하고 ②전문가 상담(멘토링) 및 경영 모의실험(시뮬레이션) 등을 거쳐 기업 경영을 체험토록 한 뒤, 이를 바탕으로 ③최종 성과공유를 위한 발표회·교류(네트워킹) 등에 참여하게 된다.
이를 통해 선정된 예비창업자를 미래 첨단기술과 인문학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기술 생각(아이디어)을 실현가능한 모형(모델)로 구체화시키는 미래 창업자로 육성할 계획이다.
 
모집규모는 40여명 내외이다.
 
< 기저기술(딥테크)학교(스쿨) 분야(트랙) 운영 절차(안) >
단계   사업(프로젝트) 발굴
(온라인 기본교육)
사업(프로젝트) 수행
(온·오프라인 실습교육)
사업(프로젝트) 완료
(후속지원)
교육기간 5~6월 7~10월 11월
교육내용 기저기술(딥테크), 미래학,
인문학 및 창업기초 등
온라인 종합교육
조직강화(팀빌딩), 상담(멘토링),
토론회 및 모의 경영모의실험(시뮬레이션) 등
수행결과 발표회, 투자유치 지원 및
창업지원사업연계 등
 
혁신창업학교(스쿨) 분야(트랙)는 혁신적인 기술 생각(아이디어)을 보유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및 창업실무 교육, 최소요건제품 제작 등 온·오프라인 창업교육을 제공한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예비창업자가 사업모형(비즈니스모델)을 정립하도록 도와 사업계획 도출이 가능한 준비된 창업자로 육성한다.
 
모집 규모는 2,100여명 내외이며, △일반제조, △정보기술(IT)·서비스, △생명공학(바이오)·건강관리(헬스케어) 등 3개의 분야로 나누어 대상자를 모집한다.
 
< 혁신창업학교(스쿨) 분야(트랙) 교육 운영 절차(안) >
단계   1단계
(온라인 기본교육)
상위
10%
2단계
(온·오프라인 실습교육)
상위
10%
3단계
(후속지원)
교육기간 5~6월 7~10월 11월
교육생수 2,100명 210명 21명 내외
교육내용 기업가정신,
창업기본교육, 생각(아이디어)수립 등
시장·고객·사업모형(모델) 검증
상담(멘토링), 현장방문
최소요건제품(MVP)제작
아이알(IR) 시연회(데모데이)
상담(멘토링)
창업지원사업연계 등
 
혁신창업학교(스쿨)는 그 외에도 창업교육이 단순한 교육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 창업으로 이어지도록 창업지원사업(예비창업묶음(패키지))과의 연계를 강화한다.
평가 결과, 우수한 성적을 받은 교육생에 대해서는 예비창업묶음(패키지) 평가단계에서 가점 또는 서류?발표평가 면제 등 혜택을 부여할 계획이다.
 
올해 주관기관으로 지정된 총 6개의 대학?공공기관 등을 통해 예비창업자 선발과 교육?아이알(IR) 등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는 주관기관별 모집분야와 교육 프로그램을 고려하여 적합한 주관기관을 선택하여 신청하면 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는 케이(K)-스타트업 누리집(www.k-startup.go.kr)을 통해 신청 및 접수할 수 있으며, 모집기간은 3월 30일(목)부터 5월 2일(화) 16시까지이다.
 
선착순 신청·접수 이후에는 평가를 거쳐 교육생을 최종 선정하고, 5월부터 창업교육 등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공고일에 케이(K)-스타트업 누리집(www.k-startup.go.kr)의 “2023년 혁신창업학교(스쿨) 교육생 모집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통합전화상담실(콜센터)(☏ 1357) 및 주관기관 담당자에게 문의할 수 있다.
 
이영 장관은 “빠르게 변화하는 제4차산업 혁명시대에서 미래의 먹거리산업을 조기에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중소벤처기업부는 혁신창업학교(스쿨)를 통해 급속한 기술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서비스와 제품 개발이 가능하도록 실전형 창업교육을 지원하여 창업을 원하는 예비창업자들이 창업에 성공하는 데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