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멀티미디어

콘텐츠 영역

사고차량 운전자, 무사고 차량보다 OO을 많이 한다

2022.05.23 국토교통부
목록

사고차량 운전자, 무사고 차량보다 OO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 사고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사고 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21년 사업용차량 운행정보 분석-

◆ 00의 정답은? 위험운전 행동!
사업용 차량 운전자의 디지털운행기록장치 분석 결과 사고차량 운전자에게 무사고 차량 운전자보다 ‘위험운전 행동’이 약 1.5배 가량 많이 나타났습니다.
*디지털운행기록장치(DTG) : 자동차의 속도·RPM·GPS 등을 통해 위치, 가속도, 주행거리 등을 자동적으로 전자식 기억 장치에 기록하는 장치.

◆ 버스·택시·화물차, 사업용 차량별 위험운전 행동
1. 사업용 차량 사고/무사고 운전자 수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6,968명
- 사고 운전자 : 4,132명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5,962명
- 사고 운전자 : 3,820명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5,144명
- 사고 운전자 : 840명

2. 위험운전 행동 평균 분석(운행거리 100km 당 평균 횟수)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37.6건
- 사고 운전자 : 64.7건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51.7건
- 사고 운전자 : 67건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25.5건
- 사고 운전자 : 41.1건

3. 사업용 차량별 위험운전 행동 빈도 비율
(1) 버스 : 1.72배 상승
(2) 택시 : 1.3배 상승
(3) 화물차 : 1.61배 상승

어떤 위험운전 행동을 했을까요?
◆ 위험운전 행동1 : 과속

“앞에 차도 없는데··· 괜찮겠지?” 괜찮지 않습니다!
※위험운전 행동 평균 분석(운행거리 100km 당 평균 횟수)
1. 과속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8.41
- 사고 운전자 : 4.95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19.86
- 사고 운전자 : 20.64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5.54
- 사고 운전자 : 6.51

2. 장기과속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0.00
- 사고 운전자 : 0.10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0.35
- 사고 운전자 : 0.23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3.59
- 사고 운전자 : 1.37

◆ 위험운전 행동2 : 급가속
“아, 답답하다... 빨리 좀 가볼까?” 천천히 가셔도 됩니다!
※위험운전 행동 평균 분석(운행거리 100km 당 평균 횟수)
1. 급가속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14.34
- 사고 운전자 : 28.44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22.35
- 사고 운전자 : 32.07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6.13
- 사고 운전자 : 14.80

2. 급출발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0.06
- 사고 운전자 : 0.24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0.27
- 사고 운전자 : 0.53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0.03
- 사고 운전자 : 0.08

◆ 위험운전 행동3 : 급감속
“어?어어?어! 멈춰야 돼!” 위험합니다!
※위험운전 행동 평균 분석(운행거리 100km 당 평균 횟수)
1. 급감속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5.89
- 사고 운전자 : 12.34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1.44
- 사고 운전자 : 2.79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4.03
- 사고 운전자 : 6.33

2. 급정지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1.65
- 사고 운전자 : 4.30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1.20
- 사고 운전자 : 2.38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0.86
- 사고 운전자 : 3.30

◆ 위험운전 행동4 : 급차로변경
“이쪽으로 갔다가~ 저쪽으로 갔다가~” 안전하게 운전해 주세요!
※위험운전 행동 평균 분석(운행거리 100km 당 평균 횟수)
1. 급진로변경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2.46
- 사고 운전자 : 5.10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1.14
- 사고 운전자 : 1.63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3.13
- 사고 운전자 : 4.46

2. 급앞지르기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0.59
- 사고 운전자 : 1.25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1.34
- 사고 운전자 : 2.02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0.63
- 사고 운전자 : 1.28

◆ 위험운전 행동5 : 급회전
“어? 나 우회전 했어야 됐는데? 에라 모르겠다!” 안됩니다!
※위험운전 행동 평균 분석(운행거리 100km 당 평균 횟수)
1. 급좌·우회전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3.69
- 사고 운전자 : 6.98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3.56
- 사고 운전자 : 4.35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1.29
- 사고 운전자 : 2.63

2. 급U턴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0.38
- 사고 운전자 : 0.98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0.17
- 사고 운전자 : 0.34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0.30
- 사고 운전자 : 0.30

‘위험운전 행동’ 사소한 행동을 바꾸면 여러분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소방차·구급차를 만나면?...길 터주기는 이렇게!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