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발생 운전자는 무사고 운전자보다 00을 많이 한다!
-’21년 사업용차량 운행정보 분석-
◆ 00의 정답은? 위험운전 행동!
사업용 차량 운전자의 디지털운행기록장치 분석 결과 사고차량 운전자에게 무사고 차량 운전자보다 ‘위험운전 행동’이 약 1.5배 가량 많이 나타났습니다.
*디지털운행기록장치(DTG) : 자동차의 속도·RPM·GPS 등을 통해 위치, 가속도, 주행거리 등을 자동적으로 전자식 기억 장치에 기록하는 장치.
◆ 버스·택시·화물차, 사업용 차량별 위험운전 행동
1. 사업용 차량 사고/무사고 운전자 수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6,968명
- 사고 운전자 : 4,132명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5,962명
- 사고 운전자 : 3,820명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5,144명
- 사고 운전자 : 840명
2. 위험운전 행동 평균 분석(운행거리 100km 당 평균 횟수)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37.6건
- 사고 운전자 : 64.7건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51.7건
- 사고 운전자 : 67건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25.5건
- 사고 운전자 : 41.1건
3. 사업용 차량별 위험운전 행동 빈도 비율
(1) 버스 : 1.72배 상승
(2) 택시 : 1.3배 상승
(3) 화물차 : 1.61배 상승
어떤 위험운전 행동을 했을까요?
◆ 위험운전 행동1 : 과속
“앞에 차도 없는데··· 괜찮겠지?” 괜찮지 않습니다!
※위험운전 행동 평균 분석(운행거리 100km 당 평균 횟수)
1. 과속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8.41
- 사고 운전자 : 4.95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19.86
- 사고 운전자 : 20.64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5.54
- 사고 운전자 : 6.51
2. 장기과속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0.00
- 사고 운전자 : 0.10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0.35
- 사고 운전자 : 0.23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3.59
- 사고 운전자 : 1.37
◆ 위험운전 행동2 : 급가속
“아, 답답하다... 빨리 좀 가볼까?” 천천히 가셔도 됩니다!
※위험운전 행동 평균 분석(운행거리 100km 당 평균 횟수)
1. 급가속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14.34
- 사고 운전자 : 28.44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22.35
- 사고 운전자 : 32.07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6.13
- 사고 운전자 : 14.80
2. 급출발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0.06
- 사고 운전자 : 0.24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0.27
- 사고 운전자 : 0.53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0.03
- 사고 운전자 : 0.08
◆ 위험운전 행동3 : 급감속
“어?어어?어! 멈춰야 돼!” 위험합니다!
※위험운전 행동 평균 분석(운행거리 100km 당 평균 횟수)
1. 급감속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5.89
- 사고 운전자 : 12.34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1.44
- 사고 운전자 : 2.79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4.03
- 사고 운전자 : 6.33
2. 급정지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1.65
- 사고 운전자 : 4.30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1.20
- 사고 운전자 : 2.38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0.86
- 사고 운전자 : 3.30
◆ 위험운전 행동4 : 급차로변경
“이쪽으로 갔다가~ 저쪽으로 갔다가~” 안전하게 운전해 주세요!
※위험운전 행동 평균 분석(운행거리 100km 당 평균 횟수)
1. 급진로변경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2.46
- 사고 운전자 : 5.10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1.14
- 사고 운전자 : 1.63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3.13
- 사고 운전자 : 4.46
2. 급앞지르기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0.59
- 사고 운전자 : 1.25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1.34
- 사고 운전자 : 2.02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0.63
- 사고 운전자 : 1.28
◆ 위험운전 행동5 : 급회전
“어? 나 우회전 했어야 됐는데? 에라 모르겠다!” 안됩니다!
※위험운전 행동 평균 분석(운행거리 100km 당 평균 횟수)
1. 급좌·우회전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3.69
- 사고 운전자 : 6.98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3.56
- 사고 운전자 : 4.35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1.29
- 사고 운전자 : 2.63
2. 급U턴
(1) 버스
- 무사고 운전자 : 0.38
- 사고 운전자 : 0.98
(2) 택시
- 무사고 운전자 : 0.17
- 사고 운전자 : 0.34
(3) 화물차
- 무사고 운전자 : 0.30
- 사고 운전자 : 0.30
‘위험운전 행동’ 사소한 행동을 바꾸면 여러분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법 제37조
및
- 제37조(출처의 명시)
- ① 이 관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하는 자는 그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 다만, 제26조, 제29조부터 제32조까지,
제34조 및 제35조의2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1. 12. 2.> - ② 출처의 명시는 저작물의 이용 상황에 따라 합리적이라고 인정되는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저작자의 실명
또는 이명이 표시된 저작물인 경우에는 그 실명 또는 이명을 명시하여야 한다.
제138조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 제138조(벌칙)
-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2011. 12. 2.>
- 1. 제35조제4항을 위반한 자
- 2. 제37조(제87조 및 제94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위반하여 출처를 명시하지 아니한 자
- 3. 제58조제3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재산권자의 표지를 하지 아니한 자
- 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