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구직 단념하지 말고 청년도전지원사업에 ‘도전’해요!

2024.03.20 정책기자단 이정혁
목록

청년의 취업 및 경제활동은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 대한민국 경제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게 하는 시발점이자, 추후 가정을 이루고 출산을 통해 온전한 국가의 기능을 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다. 그렇기에 정부와 사회는 직업능력개발 프로그램과 다양한 취업지원제도는 물론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나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통해 취업 및 창업을 위한 입체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1년 간의 기록을 봤을 때, 대한민국의 청년 실업률은 2023년 8월을 제외하고 모두 5%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무엇보다 취업을 했더라도 단기근로나 비정규직인 청년의 비율이 상당 수준을 차지하고 있어 청년 고용과 관련된 문제에는 아직도 빨간 불이 들어와 있는 상황이다. 특히 최근에는 계속되는 취업 실패에 구직을 단념하거나, 사회와의 접촉을 줄여버리는 은둔형 청년 역시 적지 않아 이와 관련된 대책 마련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청년도전지원사업과 관련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던 고용노동부 청년도전지원사업 홈페이지(이하 출처 고용노동부 청년도전지원사업 홈페이지)
청년도전지원사업과 관련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던 고용노동부 청년도전지원사업 홈페이지.(이하 출처 고용노동부 청년도전지원사업 홈페이지)

오늘은 이런 특수한 상황에 놓여있는 청년의 사회 참여를 위한 정부의 정책 한 가지를 깊게 알아보려고 한다. 고용노동부의 청년, 일할 기회 늘리기 부분에 해당하는 ‘청년도전지원사업’(https://www.moel.go.kr/policy/policyinfo/young/list18.do)이라는 정책이다.

청년도전지원사업(이하 청년도전사업)은 기존의 청년취업 지원정책과는 다르게 대상에 제한을 두고 있는 특화 정책이다. 6개월 이상 취업 및 교육, 직업훈련 참여 이력이 없는 구직단념청년, 자립준비청년, 청소년 복지시설 입·퇴소 청년, 북한이탈청년 등이 대상이다. 요건 충족이 어렵지만 지원 필요성이 있다고 인정받은 청년 중 지자체의 일정 기준을 충족시킨 청년 역시 ‘지역특화’ 부문으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2021년 처음 정책이 시작된 이후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가 점차 증가해 올해는 전국 72개의 지자체에서 9600명 이상의 청년을 대상으로 맞춤형 지원이 시행되고 있다. 프로그램은 참여 기간에 따라 5주 이상인 단기 도전 프로그램부터 15주, 25주 이상의 중·장기 도전플러스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있다.

청년도전지원사업의 유형 종류와 그에 따른 혜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다.
청년도전지원사업의 유형 종류와 그에 따른 혜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다.

각 프로그램마다 참여 청년과 지자체에 대한 지원 내용이 상이한데, 우선 참여 청년에게 지원되는 참여 수당의 경우 최소 50만 원에서 최대 250만 원까지, 이수 인센티브는 최대 30만 원까지이며 취업 인센티브 역시 별도로 지원된다. 지자체의 경우 프로그램 사업비를 1인당 80만 원에서 400만 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고 최대 25만 원의 인센티브를 기대할 수 있다.

정부는 청년도전사업이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사업 참여자가 취업한 경우 고용촉진장려금과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등을 연계하고, 만약 이수할 때까지 취업이 되지 않은 경우 국민취업지원제도 및 직업훈련 등과 연계해 완전한 취업을 이룰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둔 상황이다.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지역별 사업참여기관과 사업운영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운영중이다.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지역별 참여 기관과 운영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모 지자체에서 청년도전지원사업에 참여했던 지인은 생각보다 촘촘했던 지원과 친절한 기관 담당자 덕분에 청년도전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되었다고 전했다.

청년도전사업은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워크넷에서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만 18~34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일정 자격 요건을 충족한 경우 워크넷의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청년도전사업에 신청할 수도 있다.

청년도전지원사업을 비롯해 취업관련 정책에 활용하고 있는 상담원 문답표.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참여여부가 결정된다.
청년도전지원사업을 비롯해 취업 관련 정책에 활용하고 있는 상담원 문답표.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참여 여부가 결정된다.

청년도전지원사업과 관련된 안내를 담당하고 있는 고용복지센터의 한 직원은 센터를 방문할 경우 기본적인 정보와 내가 희망하는 유형 정도를 대략적으로 파악하고 오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하며 “해당 정책 지원 자격이 되지 않아도 현장에서 알지 못했던 또 다른 정책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취업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면 센터를 적극 활용해 꼭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최근 다양한 이유로 미래를 포기하는 청년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열심히 노력하고 도전하는 것은 청년의 몫이겠지만, 그에 따른 정당한 보상과 미래를 그릴 수 있도록 국가와 사회가 뒷받침해 청년이 튼튼한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한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정혁 jhlee4345@naver.com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찰칵! 인생정책네컷] 청년구직자를 위한 맞춤 지원 정책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