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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산업 재편 검토···'디지털 전환' 속도

2020.07.24 K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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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천영 앵커>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산업이 급부상하면서 금융 분야에도 크고 작은 변화들이 일고 있습니다.

금융 당국은 기존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한편, 디지털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체계 강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금융당국이 금융발전심의 위원회를 열고 코로나 여파로 변화가 야기된 금융산업 구조 개편을 검토했습니다.

먼저, 비대면 산업이 부상하면서 대형 IT 기업인 빅테크의 금융시장 진출에 대응하고자 올해 안에 '빅테크 협의회'를 꾸리고 기존 금융권과의 공동 발전방안을 모색합니다.



녹취> 이세훈 /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빅테크 기업들이 플랫폼 사업자로서 금융시장, 금융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더 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기존 사업자와 새로운 사업자 간에 어떻게 공정한 경쟁을 담보할 것이냐…"



규제 형평성을 위해 빅테크 기업에도 금융시장 리스크 확산 방지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고 고객정보 유출 등 금융사고 발생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기존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에도 속도를 냅니다.

상품 구성이 간단한 보험상품에 대해선 비대면 판매채널을 활성화하고 온라인 상품 가입절차도 간소화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금융투자회사는 마이데이터 산업과 연계해 고객 맞춤형 자산관리서비스 제공 등 IT와 융합한 다양한 핀테크 사업모델을 발굴할 예정입니다.

은행의 대면 점포 축소 등으로 디지털 취약계층의 금융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은행 회사가 아닌 곳에서도 은행 업무를 대리할 수 있는 은행 대리업 제도 도입도 검토합니다.

현재 일본에서는 예·적금 수입, 외환거래 등 일부 업무를 대상으로 은행 대리업 제도가 운영 중인데, 금융당국은 해외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리업제도의 필요성을 검토한단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디지털 금융 전환에 따른 소비자 보호체계도 재정비합니다.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에게 비대면 상품을 판매할 땐 화상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비대면으로 고위험 상품을 판매한 경우 사후 모니터링을 실시해 부실판매 땐 가입철회까지 가능한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금융당국은 또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등을 활용해 금융회사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이승준)



KTV 박지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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