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보도참고자료](공동)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브리핑(209일차)

2024.04.18 원자력안전위원회
목록

오염수 방류 대응 전반

- 브리퍼 : 국무조정실 박구연 국무1차장 -

 

< 1. 인사말씀 >

 

안녕하십니까.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입니다.

 

< 2. 5차 방류 오염수 분석 결과 및 방류계획 >

 

도쿄전력은 어제(4.17) 17시에 5차 방류 대상 오염수의 핵종 분석 결과와 함께 방류 일정을 발표했습니다.

 

도쿄전력은 216일에 일반저장탱크*에서 측정·확인용 탱크(K4-C)5차 방류 대상 오염수의 이송을 마친 후,

 

* K3-A, K3-B, J4-L 탱크

 

지난 222일부터 오염수를 순환·교반하여, 229일에 IAEA 입회하에 시료를 채취해 분석에 착수하였습니다.

 

도쿄전력 측 자료에 따르면, 5차 방류 대상 오염수의 삼중수소 농도는 리터당 19만 베크렐(Bq)이고, 향후 리터당 1,500베크렐(Bq) 미만이 되도록 해수와 희석한 후에 방류가 이뤄지게 됩니다.

 

삼중수소 이외 측정·평가 대상 29개 핵종의 고시농도비 총합은 0.31, 배출기준인 1 미만을 만족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 (고시 농도비 총합) 도쿄전력 : 0.31, 화연 : 0.30, JAEA : 0.28

 

또한, 도쿄전력은 자체적으로 측정한 39개 핵종 분석에서도 유의미한 농도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오염수 분석 결과가 배출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도쿄전력은 ‘24회계연도 첫 방류인 5차 방류를 내일(4.19)부터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IAEA5차 방류 오염수를 대상으로, 일본 측 분석기관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확증모니터링을 진행 중입니다.

 

IAEA 실험실과 우리나라, 중국, 미국, 스위스 소재 기관이 5차 오염수 시료를 각자 분석하고,

 

향후 IAEA가 실험실별 결과를 교차분석하여 일본 측의 분석 능력을 검증하게 됩니다.

 

우리 정부는 내일부터 이뤄질 방류에 대해서도, 그간 대응과 마찬가지로, 실시간 방류 데이터와 후쿠시마 인근 해역의 삼중수소 농도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전문가 파견 활동, IAEA와의 화상회의 등을 통해 방류 상황을 지속적으로 확인·점검하여,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우리 해역 수산물 안전관리 현황

- 브리퍼 : 해양수산부 김현태 수산정책실장 -

 

< 1. 인사말씀 >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입니다.

 

< 2. 우리 해역·수산물 안전관리 현황 >

 

418일 기준, 우리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제까지 추가된 생산단계*와 유통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86건과 82건으로 모두 적합입니다.

 

(검사 건수 상위 5개 품목) 고등어 5, 붕장어 4, 낙지 4, 조피볼락 3, 강도다리 3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운영 결과입니다.

 

국내 생산단계 수산물 중 시료가 확보된 강원도 속초시 소재 위판장 1, 고성군 소재 양식장 1건을 포함해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 운영을 시작한 작년 424 이후 총 395건을 선정하였고, 395건을 완료하였으며, 모두 적합이었습니다.

 

수입 수산물 중 시료가 확보된 미국산 가오리, 중국산 농어, 노르웨이산 고등어, 베트남산 새우 등을 포함해 수입 수산물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 운영을 시작한 126일 이후 총 55건을 선정하였고, 54건을 완료하였으며, 모두 적합이었습니다.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 현황입니다.

 

416일에 실시한 일본산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27건이고,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없었습니다.

 

수산물 삼중수소 모니터링 현황입니다.

 

지난 브리핑 이후, 국내산 참가자미·고등어 등 총 13 러시아산 냉동명태·냉동가자미, 미국산 가자미, 대만산 다랑어 등 10건의 수입 수산물을 대상으로 삼중수소를 모니터링하였으며, 그 결과 모두 불검출이었습니다.

 

* 삼중수소 기준 : 영유아용식품 1,000Bq/kg, 기타식품 10,000Bq/kg 이하(검출한계치 : 10Bq/kg)

 

선박평형수 안전관리 현황입니다.

 

지난 브리핑 이후, 치바현 치바항에서 입항한 선박 1척에 대한 조사가 있었고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1월부터 현재까지 치바현 등에서 입항한 선박 219척에 대한 선박평형수 방사능 조사 결과, 모두 적합이었습니다.

 

해수욕장에 대한 긴급조사 현황입니다.

 

418일 기준, 추가로 조사가 완료된 경남 학동몽돌·상주은모래 2개 해수욕장 모두 안전한 수준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41~2(4.1~4.12) 분석 의뢰한 전국 20개소 중 8개소 검사완료

 

해양방사능 긴급조사 현황입니다.

 

지난 브리핑 이후 남서해역 1개지점, 서남해역 3개지점, 원근해 3개지점의 시료분석 결과가 추가로 도출되었습니다.

 

세슘134는 리터당 0.066 베크렐 미만에서 0.085 베크렐 미만이고, 세슘137은 리터당 0.071 베크렐 미만에서 0.088 베크렐 미만이며, 삼중수소는 리터당 6.4 베크렐 미만에서 6.6 베크렐 미만이었습니다.

 

* (134Cs) <0.066~<0.085Bq/L, (137Cs) <0.071~<0.088Bq/L, (3H) <6.4~<6.6Bq/L

 

이는 WHO 먹는 물 기준 대비 훨씬 낮은 수준으로, 방류 이후에도 우리 바다는 안전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 3. 일본 및 태평양도서국 인근 공해상 방사능 조사 >

 

다음으로, 공해상 해양 방사능 조사 관련입니다.

 

우리 정부는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국내 해역의 영향을 선제적으로 감시하기 위해 지난 한 해 일본 인근 공해상에서 6회에 걸쳐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올해도 우리 정부는 일본 인근 공해상 8개 지점에 대한 조사를 실시할 예정으로, 조사 해역의 기상 여건 등
안전을 고려하여 4월말 경에 출항할 계획입니다.

 

한편, 올해부터는 태평양도서국 인근 공해상 10개 지점에 대한 해양 방사능 조사를 총 2(하반기)에 걸쳐 새롭게 실시합니다.

 

상반기 조사는 오는 420일부터 약 10일 동안 실시할 계획이며, 각 조사에서 확보한 시료는 분석이 완료되는 대로 일일브리핑을 통해 결과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조사선박의 이동시간 및 조사 해역의 기상여건 등에 따라 변경 가능

 

이상입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데이터

- 브리퍼 : 원자력안전위원회 김성규 방사선방재국장 -


< 1. 인사말씀 >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사선방재국장입니다.

 

< 2. 후쿠시마 원전 인근 해역 삼중수소 농도 분석 결과 >


도쿄전력 측이 어제(4.17) 공개한 후쿠시마 원전 인근 해역의 삼중수소 농도 분석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쿄전력은 원전으로부터 3~10km 이내 해역 1개 정점에서 415일에 채취한 해수 시료를 분석했으며,

 

이상치 판단 기준인 리터()30베크렐(Bq)* 미만으로 기록되었습니다.

 

* 3~10km 이내 1개 정점 삼중수소 농도 : <8.0(검출하한치 미만)

 

이상입니다.

“이 자료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해양·극지 기후변화 감시·예측 강화 위해 협력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