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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사과는 중앙아시아 코카서스 산맥 북부를
원산지로, 약 4,000년 이상의 시간에 걸쳐 세계로 전파되고 재배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의 사과 품종은 약 2,500종이 넘으며 빨간색부터 초록, 황색까지, 그리고
대추만한 사과에서 핸드볼 공만한 사과까지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다. 현재 사과는
63개 국가에서 492만 ha가 재배되고 있으며 연간 7천만 톤 정도의 사과가 생산된다.사과는 인류의 역사에서 세상을 바꾸는 데 다양한 방법으로 기여하였으며, 이를 파리스, 빌헬름 텔, 뉴턴, 스티브잡스, 스피노자, 세잔, 백설공주, 애플씨드 8가지의 테마로 구분해 보았다.
① 파리스의 사과는 아름다운(美) 사과의 모양이 인류의 문화 속에서 활용된 역사를 대표한다. ② 자유와 독립을 의미하는 빌헬름 텔의 사과는 국내에서 재배되는 외국 품종을 국산으로 대체하고, 오히려 해외로 수출하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을 의미하며, ③ 과학기술을 대표하는 뉴턴의 사과는 사과산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기술의 혁신을 의미한다. ④ 스티브잡스의 사과는 유비쿼터스 기술로 확보할 수 있었던 안정적 관리시스템을, ⑤ 스피노자의 사과는 지구 온난화로 위협받는 농업의 문제와 이에 대응하는 모습을 상징하는 사과이다. ⑥ 세잔의 사과는 다양한 가공식품과 음료, 천연 화장품 등으로 변신하고 있는 사과를, ⑦ 백설공주의 사과는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문화 콘텐츠로서 사과를 의미하며, ⑧ 애플시드의 사과는 건강을 책임지는 사과의 영양학적 가치를 의미한다.
사과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1) 사과 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영세 작목반이나 개별 농가 중심의 유통에서 첨단 전문 유통 센터를 통한 과학적 유통방식으로, 그리고 철저한 품질관리와 안전성 확보로 소비자 신뢰를 확보해야 한다.
(2) 사과 산업의 외연 확대를 통한 시장을 창출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가공제품을 개발하고, 농촌 어메니티와 연계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3) 국내 사과 산업 발전을 위한 R&D강화로 외국품종이 아닌 국산 품종의 생산 및 수출을 도모하고,
(4) 강력한 생산자 조직체 등을 통한 강소농 육성으로 사과 산업의 근본적 경쟁력을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Ⅰ. 사과 이야기
Ⅱ. 사과가 바꾼 세상
Ⅲ.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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