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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관광객 유치확대를 위한 관광상품개발방안

문화체육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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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세계관광기구 (WTO)에 의하면, 2020년에 중국은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세계 제 4위의 관광 송출국가가 된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는 1999년을 한·중 관광교류의 성장 원년으로 설정하고, 30만 중국관광객 유치·성장률 40% 달성·전체 중국인 해외여행자의 5% 점유를 목표로 지난 9월을 ‘한·중 관광 우호의 달’로 지정하는 등 적극적인 시장 공략을 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지난 11월에 개최된 제 4차 한·중 관광진흥협의회에서 내년 6월부터 중국인의 한국방문을 전면 자유화하기로 합의하여 수년내로 중국관광객 100만 명 이상이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호기에 중국관광객들을 맞이하는 우리의 수용태세는 어떠합니까? 불행하게도 많은 수의 중국관광객들이 한국 관광경험에 대해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입국전의 높은 기대와는 달리 한국여행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낮은 실정입니다. 흔히 지적되는 문제점들을 살펴보면, 입국심사의 불만, 여행상품 가격 덤핑의 부작용·언어장애·입맛에 맞지 않는 식단·볼거리·즐길 거리의 부재·불공정한 쇼핑 유도·관광종사원들의 불친절·불만족스러운 숙박시설·한자안내체계의 미비 등 관광수용 측면에서 보면 총체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개선책으로 많은 노력들이 관계기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재되어 있습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들을 조속히 해결하고자 규범적 접근방법이 아닌 소비자 위주의 마케팅적 방법으로 중국인이 선호하는 상품을 개발하고, 종합적으로 중국인 유치개선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 방법
제3절 연구의 구성

제2장 중국의 관광산업 현황
제1절 중국 관광산업의 발전 배경
제2절 중국의 관광시장 동향

제3장 중국관광객 유치 현황
제1절 한·중간의 관광교류현황
제2절 방한 중국관광객 대상 여행상품
제3절 주변경쟁국의 중국관광객 유치 현황

제4장 방한 중국인의 여행특성
제1절 중국관광객 방한 조사개요
제2절 조사결과 분석

제5장 관광상품개발 및 중국관광객 유치방안
제1절 중국 관광상품의 개발 및 홍보화 전략
제2절 경쟁우위의 중국관광상품 개발
제3절 중국 관광상품 개발 활성화 방안
제4절 중국관광객 유치 개선 방안
제5절 사업추진 주체 및 시기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제1절 요약 및 결론
제2절 정책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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