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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시대의 ICT와 미디어 시장 영향 분석과 대응전략

방송통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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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연구는 ICT 및 미디어 시장에 근본적인 변화를 야기하고 있는 스마트 환경이 도래한 현 시점에서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국가적으로 어떠한 정책, 전략이 필요할 것인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스마트화로 인한 ICT 미디어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및 이에 대응하는 국내외 사업자의 전략을 비교분석하고, 규제 및 진흥 이슈 등 정책 이슈를 검토함으로써 ICT와 미디어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가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인터넷/모바일의 확장,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등장이 ICT 및 미디어 산업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통해 향후 바람직한 방송통신 정책 방향을 제안하였다. 유무선 인터넷의 영향력의 확대는 ICT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신, 음악/방송/출판/영화/게임/광고산업에서 플랫폼간 경쟁심화, 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디바이스간 상생발전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의 중요성 증대, 소셜화와 같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맞추어 정책의 변화 또한 요구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망중립성과 수평규제, 뉴미디어 규제 및 진흥 정책, 개인정보보호, 무선네트워크 확충, 스타트업 기업 육성 등의 정책 방향을 제안하였다. 스마트 환경에서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의 변화를 모두 고려한 심도 있는 연구가 없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으며, 스마트 환경에서의 방송·통신 정책 수립시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 2 장 스마트 시대 패러다임의 변화
제 1 절 스마트 시대 패러다임의 변화
제 2 절 스마트 시대 주요 변화의 파급효과

제 3 장 분야별 변화 분석: ICT
제 1 절 스마트 시대 ICT 부문의 화두: 플랫폼 경쟁
제 2 절 플랫폼 경쟁시대 글로벌 ICT기업의 전략과 인터넷

제 4 장 분야별 변화 분석: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제 1 절 개 요
제 2 절 각 부문별 산업 현황 및 전략 분석
제 3 절 소 결

제 5 장 분야별 변화 분석: 통신
제 1 절 스마트시대의 통신시장 변화
제 2 절 주요영역별 정책이슈

제 6 장 정책 방향
제 1 절 수평규제
제 2 절 무선 네트워크 구축
제 3 절 데이터/프라이버시 보호
제 4 절 미디어(방송) 정책: 인터넷 동영상 관련 정책
제 5 절 ICT 벤처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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