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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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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보고서는 2013년 1분기 콘텐츠산업 동향을 분석한 것으로서 1) 거시 및 미시데이터를 기본으로 한 정량분석 2) 각 산업별 이슈분석을 통한 정성분석 3) 실태조사를 통한 각 산업별 규모추정 4)콘텐츠기업경영체감도(CBI-Contents Business Index) 조사

콘텐츠산업은 「콘텐츠상품을 생산, 유통, 소비하는데 관련된 산업」으로 정의하였으며, 범위는「2011년 기준 콘텐츠산업통계조사」에서 명확하게 정의된 11개 분야(출판, 만화, 음악(공연포함),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방송(방송영상독립제작사 포함),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를 기준으로 하였음

거시데이터는 1) 콘텐츠산업 생산변화 2) 콘텐츠산업 외국인 직접투자 변화 3) 소비지출변화 4) 고용변화 등을 조사

미시데이터는 콘텐츠산업 분야별 상장사의 매출액, 영업이익, 수출액, 종사자수 등 실적에 관련된 것을 분석하며 영업이익률, 유동비율, 부채비율 등을 분기별로 전체 상장사(KOSPI)의 데이터와 비교 분석함. 실적데이터는 연결재무제표를 기준으로 하고 분석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개별(별도)재무제표도 병용

콘텐츠산업 관련 상장사는 코스피 및 코스닥 상장사 중 관련업체 85개를 선별함(게임(20개), 지식정보(8개), 출판(9개), 방송(21개), 광고(4개), 영화(7개), 음악(11개), 애니메이션/캐릭터(5개)) 연결재무제표 대상 상장사는 20개사임. 이 중 골프존은 지식정보산업에 가상현실 및 가상세계가 포함됨에 따라 상장사 분석에 추가

이슈분석은 10개 콘텐츠산업(콘텐츠솔루션 제외)에 대해 국내 및 해외로 구분하여 정책, 기업, 소비자 등의 시계열적, 돌발성 중요 이슈를 분석

실태조사는 출판, 만화, 음악(공연포함),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산업 등 11개 콘텐츠산업을 영위하는 업체 중 600개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조사했고 조사내용은 산업별 및 가치사슬별 1) 매출액 2) 수출액 3) 종사자수 규모의 추정임

콘텐츠기업경영체감도(CBI)조사는 콘텐츠산업의 분야별 경기전망 파악을 위해 실시하며, 콘텐츠솔루션산업을 제외한 10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공연포함),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을 대상으로 7점 척도로 조사했고 조사내용은 1) 매출 2) 수출 3)투자 4) 고용 5) 자금사정 등 5개 사항임
목차
Ⅰ. 2013년 1분기 콘텐츠산업 추이 분석
1. 산업생산 변화 추이
2. 투자변화 추이
3. 소비변화 추이
4. 수출변화 추이
5. 고용변화 추이
6. 상장사 재무분석

Ⅱ. 2013년 1분기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분석
1.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개요
2. 콘텐츠업체 실태조사 분석결과
3. 콘텐츠산업 실태조사 대비 상장사 비교

Ⅲ. 2013년 1분기 콘텐츠산업 주요 이슈
1. 게임산업 주요 이슈
2. 출판/만화산업 주요 이슈
3. 음악(공연)산업 주요 이슈
4. 방송산업(독립 제작사) 주요 이슈
5. 영화산업 주요 이슈
6. 지식정보/광고산업 주요 이슈
7. 애니메이션/캐릭터산업 주요 이슈

Ⅳ. CBI(Contents Business Index) 분석
1. 분석목적
2. 조사대상 및 방법
3. 2010년 1분기~2012년 4분기 CBI 분석

Ⅴ. 콘텐츠산업 INSIGHT
1. 2013년 1분기 콘텐츠산업 종합 분석 및 전망
2. 2013년 1분기 콘텐츠산업 분야별 분석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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