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내용 및 방법
Ⅱ 다문화수용성 관련 선행연구의 검토
1. 한국의 다문화 사회 이행 과정의 특징
2. 다문화수용성의 개념
3. 일반인용 및 청소년용 다문화수용성 진단도구의 구인
4. 다문화수용성 관련 국제비교 지표
5. 다문화수용성 증진을 위한 정책 추진 현황
Ⅲ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결과
1.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의 실시
2.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지수 집단별 비교
3. 다문화 관련 변수에 따른 다문화수용성지수 분석 결과
4. 대중매체를 통한 접촉과 다문화수용성지수
5. 다문화수용성 및 관련 변수의 추이: 2011-2015년도 비교
Ⅳ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조사 결과
1.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조사의 실시
2.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지수
3. 청소년 다문화수용성지수 집단별 비교
4.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관련 변수별 비교
5. 청소년의 다문화 관련 인식의 추이 : 2012-2015년도 비교
Ⅴ 다문화 관련 지표의 국제비교
1. 국제지표 비교의 개요
2. 국제지표 비교의 분석 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조사 결과의 종합 및 결론
2. 정책적 제언
○ 참고문헌
○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