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직장 내 성희롱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가?
1. 직장 내 성희롱의 행위자와 피해자
2. 직장 내 성희롱의 판단기준
3. 직장 내 성희롱 사건의 특성
Ⅱ. 사업주의 직장 내 성희롱 예방과 대응
1. 사업주의 의무와 위반 시 제재
2. 직장 내 성희롱 관련 사업주 의무의 특징
3. 사업주의 성희롱 금지 의무(남녀고용평등법 제12조, 제39조제1항)
4. 사업주의 성희롱 예방 교육 의무(‘남녀고용평등법’ 제13조, 제39조제3항)
5. 성희롱 발생 시 사업주의 조치 의무
6. 성희롱 발생 시 사내 해결을 위한 노력(사내 비공식 절차, 공식 절차)
7. 피해자를 위한 건강 및 심리 보호
8. 조직문화 개선 노력
Ⅲ.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관리자의 예방과 대응
1. 관리자는 누구인가? - 사업주의 대리인이자 문제해결자
2. 관리자 역할의 중요성
3. 관리자의 성희롱 예방
4. 성희롱 발생 시 관리자의 대처
Ⅳ. 성희롱 피해자 또는 피해주장자의 대처 및 유의사항
1. 성희롱이 발생한 경우 피해자가 가져야 할 인식과 태도
2. 성희롱 발생 시 사내 제도와 절차를 이용한 대응
3. 성희롱 발생 시 외부 기관을 통한 대응
4. 성희롱 피해자가 대응 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
Ⅴ. 성희롱 행위자,, 동료근로자,, 조력자의 대응 및 유의사항
1. 성희롱 행위자
2. 동료근로자
3. 고충상담원, 노동조합 등 조력자
○ 붙 임
1. 중소사업장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 가이드라인
2. 지방고용노동관서 연락처
3. 전국고용평등상담실 현황
4.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