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목적
3. 연구 내용
Ⅱ.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제작 현황
1.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특성
2.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유형
3. MCN의 특성
4. MCN의 크리에이터 지원 프로그램
Ⅲ. 개인 미디어 콘텐츠 유통 현황
1.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유통 플랫폼의 특성
2. 크리에이터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관계
3.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크리에이터 지원 프로그램
Ⅳ. 크리에이터 대상 교육프로그램의 특성
1. 공공기관의 크리에이터 교육프로그램
2. 민간주최 크리에이터 교육프로그램
3. 소결: 기존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약
Ⅴ. 개인미디어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크리에이터 요구 분석
1. 분석 방법 : 크리에이터 대상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
2.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활동 특성
3. 제작 장르, 구독자 수, 채널 운영 기간 차이에 따른 특성
4. MCN 소속 여부에 따른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현황 특성
5. 크리에이터 교육 및 멘토링/네트워킹과 정부 지원
6. 심층인터뷰를 통해 본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활동 특성
Ⅵ. 정책적 제안
1. 개인 미디어 콘텐츠 지원을 통한 기대 효과
2. 개인 미디어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크리에이터 지원 방안
3. 개인 미디어 콘텐츠의 고도화 방안
4. 크리에이터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대안 프로그램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