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부는 인터넷정보가전 기술개발을 통해 확보된 홈게이트웨이, 홈서버, 미들웨어 등 홈네트워크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유비쿼터스 환경구현을 위한 이용자 친화적 기술 등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홈을 구현하기 위한 차세대 핵심기술에 치중하되 전략적으로 기술선점이 가능한 분야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가정내의 유비쿼터스 환경구현을 위해서 홈네트워크의 장기적인 발전 추세를 고려해 유선보다는 무선기술에 집중하고 무선 홈네트워크 핵심기술의 국산화를 적극 지원키로 했다,
이를 위해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54Mbps급으로 대용량 전송할 수 있는 UWB(초광대역)와 무선1394핵심칩을 개발키로 했다.
또 FTTH(가정까지 광케이블 연결)기반의 가정용 데이터통신망과 양방향 방송이 가능한 스마트TV 기술을 선도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사용자의 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한 음성인식, 합성, 오감을 감지·전달·표현하는 오감정보 처리기술, 가정용 서비스로봇 등 휴먼인터페이스 요소기술을 개발, 노약자 등 정보소외자의 디지털정보 활용기회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가정 외부의 브로드밴드 네트워크 고도화를 위한 기술개발로는 광케이블을 이용해 가입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최대 10Gbps까지 제공이 가능한 E-PON, WDM-PON 등의 단말 및 집선장치 등 FTTH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20MBPS 급의 HDTV 고품질 실시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HDTV 급 스트리밍 기술과 서비스 분배관리 기술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디지털 홈이란=가정내 모든 정보·가전기기를 유·무선 홈네트워크로 연결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고안한 미래 지향적 가정환경을 말한다.
원격지 교육과 진료·검침·제어 등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고, 대화형 디지털TV·VOD(주문형비디오)·온라인게임 등을 즐길 수 있다.
또한 홈네트워크를 통해 방범·방재, 안전한 개인 정보관리 등 안전한 생활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 홈쇼핑·홈뱅킹·에너지관리도 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