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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문화 캠페인]실천방안 강구 국민 대토론

1995.07.10 국정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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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문화추진위원회]

정부는 범국민적인 ‘안전문화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했다. 국민의 생활양식 속에 최우선적으로 간주하는 공유가치(共有價値: Shared Value)로 ‘안전제일’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언론기관과 민간사회단체를 중심으로 노동부가 주관해서 7월20일 산업안전공단에 안전문화추진위원회 추진본부를 설치·운영키로 했다.

추진위원회는 이홍구(李洪九)국무총리 지시에 따른 것이다. 지난 2월15일 제6회 국무회의 때 李국무총리는 우리사회의 안전문화가 정착될 때 세계화와 선진화도 비로소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정부의 안전대책들이 일선현장에 침투되도록 ‘범국민 안전문화운동’을 전개토록 지시한 바 있다. 그리하여 지난 5월29일 안전문화추진중앙협의회 제1차회의에서 안전문화추진위원회를 설치키로 결정했다. 추진위원회는 노동부장관·노총위원장·경총회장·KBS사장· 매일경제신문사 사장을 공동대표로 하고, 내무·교육·통산·건교·과기처·공보처 차관 등 정부위원 6명과 한국방송협회 부회장·한국신문편집인협회 부회장·중소기업 협동조합중앙회 부회장·대한건설협회 부회장·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총장·한국여성단체협의회부회장·한국산업안전공단 이사장 등 민간위원 7명이 참석한다. 추진본부(본부장:산업안전공단 이사장)사무국은 기획·집행·홍보 3개 반으로 구성된다.

안전문화 정착 4대과제 설정

추진위원회는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4대과제를 설정했다.

첫째, 각종행사·캠페인 등을 통해 안전문화를 정착시킨다. 이를 위해 전국민을 대상으로 ‘1천만 안전문화 씨앗 뿌리기’ 행사와 자동차용 스티커·가두 캠페인용 홍보물을 제작 배부한다. 그리고 노·사·정·학계인사 1천명을 대상으로 국민의 안전의식수준 및 실태 설문조사를 벌인다.

둘째, 홍보매체를 통해 안전문화를 전파한다. TV공익방송을 실시하고 CATV의 고정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라디오프로와 일간지 전광판 등 시각매체를 통한 홍보를 펼친다.

셋째, 안전교육을 통해 안전문화를 형성시킨다. 현장 안전·보건실무 교육을 대대적으로 실시하고 제조·건설업 등 업종별로 적합한 교육교재를 1종씩 개발한다. 교사용 안전지도안과 안전사고 사례집을 초·중·고등학교별로 각 1종씩 개발 보급한다.

넷째, 사회여론 조성을 통해 안전문화를 확산시킨다. 안전문화의 분야별 실천방안을 강구하는 국민 대토론회를 연다. 추진본부 사무국에 고발전화 등 감시장치를 마련한다. 경실련 등 각종 사회단체가 주도적으로 감시 ·고발활동을 전개토록 한다. 반상회를 통해 가전·오락기구 등의 안전수칙을 담은 교육자료를 배포한다.

한편 산업안전공단은 이와 관련 제28회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을 맞아 지난7월5일 전경련회관 대회의실에서 안전문화정착을 위한 산업안전교육훈련의 역할과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주제발표에서 교육개발원 장석민(張錫敏) 박사는 “경제성과 편리성만 우선시되는 현대사회의 사고방식에서 보면 지금까지의 안전사고는 어느정도 불가피한 것으로 받아들여졌으나 과학기술과 산업의궁극인 목적이 인간 존엄성의 실현에 있다고 보면, 그간의 안전사고는 인재(人災)이며 죄악으로까지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체계적 교육 프로그램 필요

한편 ‘안전문화정착을 위한 선진국 교육훈련정책 방향’에 대한 노동연구원 윤조덕(尹朝德) 박사의 발표에 따르면 독일에서는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하여 유아기에서의 교통안전에 관한 교육에서 부터 시작하여, 초·중·고등학교 과정에서 교과과정 중에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 尹박사는 이와 같은 독일의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본받아 우리나라에서도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체계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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