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정책자료

콘텐츠 영역

[사실은]‘구일∼개봉전철사고’ 전력 전환과 무관

1997.08.18 국정신문
목록

8월 13일자, 국민

지난 12일 저녁 구일∼개봉역구간에서 발생한 인천행 국철 1호선 운행중단 사고는 교류와 직류가 바뀌는 사구간에서의 예견된 사고였다.

지하철 운행 20여년간 계속 제기된 사구간 문제를 그대로 방치한데 따른 당국의 전형적인 복지부동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철도청

이번 사고는 사구간에서의 돌발적인 과부하에 의한 것이 아니라 기관사가 사구간 통과규정을 준수하지 않아 일어난 사고였다.

즉 동 구간을 통과할땐 타력으로 운전해야 하는 것을 동력운전을 함으로써 일어난 사고다. 또 이번 사고지점은 교류와 직류가 바뀌는 사구간이 아닌 교류와 교류간의 사구간으로 전철을 운용하는 세계 모든 나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전기 구분방식이다.

이는 전압강하 방지와 더불어 전 구간에 원활한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변전소와 변전소간의 위상이 서로 다른 전기를 구분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현 전력공급 체계와 관련, 장애 발생에 대한 위험이 있는 것은 아니다.

철도청은 앞으로 이같은 사고가 재발 하지 않도록 기관사에 대한 준수운전 사례교육 등 직원 재교육을 강화하겠다.
(전철전력과:392-1337)

이전다음기사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