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2021년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 인사말씀

2021.01.19 국무총리
목록

존경하는 중소기업인, 소상공인, 벤처기업인 여러분, 
2021년 신축년 새해 인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주신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님, 함께해주신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님을 비롯한 내외귀빈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 소수 인원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에서는 벤처기업부 장관님과 노동부 장관님이 오셨고 국회의 이낙연 대표님, 김종인 위원장님, 경제계의 손경식 회장님을 비롯한 여러분께서 함께하셨습니다.
코로나가 아니었으면 이 방을 꽉 메우고도 남을 텐데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중소기업계가 올해를 전망하는 사자성어로 “작은 것을 쌓아 큰일을 성취하겠다”는 ‘토적성산(土積成山)’을 선택했습니다.
저 역시, 여러분 한분 한분의 의지와 열정이 위기의 파고를 넘는 크고 단단한 동력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존경하는 중소기업인 여러분,
지난 한 해 참으로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절박하게 생존을 고민하셨고,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느라 하루하루 살얼음판을 걸으셨을 것입니다.
감사하고 아프지만, 그 노고에 힘입어 우리 경제는 버텨냈습니다.

세계 경제가 뒷걸음치는 상황에서 OECD 국가 중 가장 양호한 경제성장률을 지켜냈습니다.
GDP 세계 10위 복귀도 예상됩니다.
수출도 숨통이 트여, 올해 전망을 밝게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8월 이후 연속 증가세를 보이던 수출이 12월에는 50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무려 25개월만입니다.
무엇보다, 중소기업의 월 수출액이 108억 달러로, 역대 최고입니다.
정말 반갑고 의미있는 성과입니다.
벤처펀드 결성액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신설법인과 벤처기업이 최대 규모로 늘어나, 혁신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게, 중소기업인 여러분 덕분입니다.

우리 경제 희망의 불씨를 살리고 계신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올해 힘을 모아, 정말 대박 한 번 확실히 쳐보자는 의미로 서로 위로와 격려의 박수를 한 번 보내주십시오.(박수)

존경하는 중소기업인 여러분,
올해 1년이 향후 한국경제의 판도를 바꿀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국민은 위기 앞에 더 단단해지고 더 큰 미래를 만들어왔습니다.
IMF 환란도, 국제금융위기 사태도, 대한민국의 성장을 막지 못했습니다.
역경 속에서 우린 성장해왔고 새로운 경제체제를 만들어왔습니다.

다시 한번 힘을 모아, 코로나19 위기에 빠르게 마침표를 찍고 도약의 궤도에 당당히 올라서야 하겠습니다.
하지만 속도만큼 중요한 것이 방향입니다.
전례 없는 전 세계적 위기를 더 나은 재건의 기회로 만들어야 합니다.
최근「정의란 무엇인가」의 저자, 마이클 샌델 하버드대 교수는 “팬데믹은 이미 존재하고 있던 불평등을 심화시켰다.”고 진단했습니다.
저 역시 샌델 교수의 혜안에 공감합니다.
팬데믹 위기는, ‘다 함께 안전하고 잘 사는 사회’를 위한 새로운 질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이제 핵심은 포용적 경제구조와 성장의 질입니다.
나 혼자만이 아니라, 함께 잘사는 경제로 전환해야 합니다.
제가 ‘99%가 잘사는 분수경제’, ‘허리가 튼튼한 항아리형 경제구조’를 강조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 새로운 변화의 중심은 단연코 중소기업입니다.
끊임없는 혁신과 일자리 창출로 미래의 포용적인 성장을 이끌어나갈 주역은 바로 이 자리에 함께하고 계신 여러분입니다.

저는 오늘, 여러분을 힘있게 뒷받침하겠다는고 하는 정부의 의지를 말씀드립니다.
먼저,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의 위기극복을 위해, 가용할 수 있는 정책수단을 아끼지 않고 총동원하겠습니다.
이미 지난해부터 41조원 규모의 소상공인·중소기업 전용 금융지원, 착한임대인 세액공제, 공공요금 감면 등을 추진해왔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을 비롯해, 동행세일,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내수촉진에도 팔을 걷어 부쳤습니다.
올해도 여러분의 위기돌파와 도약을 지원하고, 방역과 경제의 황금비율을 찾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중소기업과 벤처·스타트업 중심의 새로운 성장판을 열겠습니다.
벤처·스타트업을 집중육성하여 미래먹거리 시장을 선점하고, 스마트공장 확대로 제조업혁신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와 ‘K-유니콘 프로젝트’추진을 통해, 4대 벤처 강국으로 우뚝 서겠습니다.

셋째,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 안정화를 돕겠습니다.
코로나19가 가속화시킨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동시에,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총력을 쏟겠습니다.

넷째, 전통중소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굴뚝 제조공장의 친환경 전환과 신사업 개척을 돕겠습니다.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유망 중소기업을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상생협력 생태계를 더욱 공고히 다지겠습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행을 위한 상생협력기금을 확대 조성하고, 동반성장 평가체계도 개선해나가겠습니다.
올 4월부터 중소기업계의 숙원이었던 중소기업중앙회의 납품단가조정협의회 참여가 가능해졌습니다.
중소기업의 협상력이 높아진 것입니다.
매우 의미 있게 생각하며, 눈에 보이는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정부도 힘껏 돕겠습니다.

새해에도 중소벤처기업 및 소상공인 여러분을 자주 찾아뵙겠습니다.
현장의 애로에 늘 귀를 활짝 열겠습니다.
올해도 더 스마트하게 더 큰 기회의 장을 열고, 발로 뛰며 함께 하겠습니다.

앞서 김기문 회장님께서 기념사에서 말씀하신 몇 가지 과제에 대해서도 정부가 신중하게 생각하고 호응하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펼치도록 하겠다고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정부가 중소기업 여러분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 ‘美 新행정부 출범과 한미관계 발전 방향’ 회의 모두발언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