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편찬위원회는 10일 “역사교과서가 친일본 편향적이고 역사를 왜곡했다는 보도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국사편찬위원회는 9일자 경향신문의 <을사늑약은‘조약’, 일 국왕은‘천황’으로... 국사편찬위 중학교 역사교과서 수정 권고> 제하 기사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다.
○ 국사편찬위원회는 교육과정, 집필기준 및 검정기준에 입각하여 2012년 중학교 역사교과서에 대해 검정심의회를 구성·운영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검정심사를 실시하고 9종 18책을 최종 합격 공고함
- 역사교과서 검정심사를 담당한 검정심의회는 민간 전문가로 구성되었으며, 전문성과 독립성을 토대로 교과서의 질 제고를 위해 중학교 역사교과서에 대해 수정보완 권고를 하였으며,
○ ‘제주 4·3항쟁’을 ‘무장봉기’로 변경하였다고 보도한 것 등은 사실과 다름
① 을사늑약을 ‘을사조약’으로, ‘일본군 위안부(성노예)’를 ‘일본군 위안부’로의 수정 권고 관련
⇒ 위 사항들은 지난해 역사학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된 집필기준 및 편수자료에 따라 검정심의회에서 수정권고한 사항임
② ’제주4·3 사건‘을 ’무장봉기‘로 표현 교체 권고는 사실과 다름
⇒ ‘무장봉기’ 표현은 검정심의회에서 교체 권고한 용어가 아니라 교과서 원 심사본에 최초부터 기재되었던 사항임
⇒ 검정심의회는 원 심사본 표현이 제주 4.3 사건에서 많은 사람들이 “무장봉기 때문에 희생된 것 같은 서술“로 오해될 수 있기 때문에 ”무장 봉기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무고한 사람들이 희생된 내용으로 써야한다”는 취지로 수정보완 권고한 것임
⇒ 따라서, 해당 수정권고는 제주4.3사건을 무장봉기로 고치라고 한 것이 아님
③ 일본 ‘국왕’의 ‘천황’으로의 수정 권고 관련
⇒ “천황제 중심의 정치체제”라는 용어는, 메이지 유신 이후 성립된 일본의 근대 정치 체제에 대한 역사용어로, 학계에서 통용되는 용어임
⇒ 중학교 역사 교과서의 경우, 한국사와 세계사가 융합된 과목이므로 후반부의 근대 일본에 대한 서술과 용어의 일치 필요성 때문에 검정심의회에서 “개념을 정확히 할 것”이라는 취지로 수정보완을 권고함
④ 이한열 열사의 사진 교체 권고 관련
⇒ 검정심의회에서 이한열 열사의 사진과 관련하여 “학습자가 중학생임을 고려해 직접적이고 참혹한 사진 제시에 대해 재고려 요망“이라는 취지로 ”사진 교체 요망“으로 수정보완을 권고한 것임
⑤ ‘대한민국 임시 정부 요인’ 사진 설명 교체 권고 관련
⇒ 해당 사진은 임시 정부 수립 당시 임시 정부 요인들의 단체 사진에 대한 설명으로,
⇒ 사진에 대한 설명을 임시 정부 수립 당시의 주요 3요인으로 교체하는 것이 임시 정부 수립기를 설명하는데 적절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임
⇒ 따라서, 검정심의회는 “임시정부 수립기의 3요인은 이동휘, 이승만, 안창호”라는 취지로 수정보완을 권고함
문의 : 국사편찬위원회 편사부 02-500-8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