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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급으로 인한 전력수급 문제 없다

2019.04.18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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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는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은 2017년 12월 수립 당시 전기차 보급목표인 2030년 100만대의 전력수요를 반영한 것”이라며 “향후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전기차 보급 목표의 변화를 전력수요 전망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2030년 300만대 보급계획을 반영해도 전력 예비율은 21.6%로, 전력수급은 문제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4월 17일 문화일보 <전기차 보급목표 300만대라며… 탈원전 후 충전은 ‘無대책’>에 대한 설명입니다

전기차 보급으로 인한 전력수급 문제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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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내용]

□ 환경부는 2030년 전기차 300만대 보급을 추진 중이며, 80만대만 보급하여도 1,000MW 이상 전력량이 필요

ㅇ 그러나, 산업부는 2030년 전기차 100만대 보급 및 전력수요 290MW만 반영 중으로 앞뒤가 맞지 않음

□ 따라서, 2024~2026년 블랙아웃 가능성이 있으며, 2030년 전력수급 차질 불가피

[산업부 설명]

□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17.12월)에는 수립 당시 전기차 보급목표*인 ‘30년 100만대의 전력수요 반영

* ‘2030 에너지 신산업 확산전략’을 통해 보급목표 제시(‘15.11월)

ㅇ 향후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전기차 보급 목표의 변화를 전력수요 전망에 반영할 계획

□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은 전기차 수요를 합리적으로 예측하여 반영

→ ’30년 380MW(하계), 290MW(동계)

ㅇ 전력피크 시간대*의 전력수요가 중요하나, 전기차 충전은 오전·오후, 야간·심야까지 분산되므로 시간대별 충전 패턴 고려 필요

* 8차 전력수급계획 수립 당시 전력피크 시간대 기준: 하계 15시, 동계 11시

ㅇ 전기차 보급이 활발한 제주도 및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시간대별 충전 패턴을 고려하여 전력수요를 산출

* (제주도) 렌터카 등 상업용 전기차 중심 → 주로 주간에 급속 충전

(캘리포니아주) 자가용 전기차 중심 → 주로 야간에 완속 충전

ㅇ 이를 바탕으로 ‘30년까지 전력설비 예비율 22% 이상 유지 가능한 수준의 설비계획을 제시

□ 전기차 보급으로 인한 전력수급 차질 우려는 낮음

ㅇ ‘30년 300만대 보급계획을 반영하여도 전력 예비율은 21.6%로 전력수급에 문제없음

ㅇ 향후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시에도 적정 예비율 유지를 위해 전기차 보급 등 전력수요 변화 요인을 분석하여 반영할 계획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전력산업과(044-203-5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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