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AI 디지털교과서가 창의력, 융합역량 등 핵심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1월 18일 동아일보 <생각 않고 빨리 답얻는 AI 교과서…사고력 더 떨어질 것>에 대한 교육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o 디지털 선도학교로 지정돼 미리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한 초등학교의 수업을 참관한 결과 디지털 인프라 문제, 학생들의 집중력 저하 현상이 목격됐으며, 학생들의 사고력과 문해력 저하, 교사마다 준비 상황이 달라 학습 편차가 우려된다고 언급
o 또한, 미국의 알트 스쿨 실패 사례 및 유치원생 등을 대상으로 디지털 교육을 중단하고 있는 북유럽 국가 사례와 전문가 의견을 근거로 AI 디지털교과서를 전면 확대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지적
[교육부 설명]
□ 교육부는 2025년 3월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앞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먼저 이행해보기 위해, AI 기반 코스웨어를 활용해 수업하는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이하 디지털 선도학교) 및 연구학교를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음
o 먼저, 디지털 선도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AI 기반 코스웨어는 민간에서 자체 개발한 에듀테크로, 국가의 가이드라인 아래 개발되어 엄정한 검정심사를 통과한 AI 디지털교과서와는 차이가 있음
o 민간의 AI 코스웨어와는 달리 AI 디지털교과서는 학생별 진단과 수준별 문항 제공 뿐 아니라 수업 재구성 기능 및 교과별 특화 기능 등 교사의 수업 혁신을 지원하는 다양한 수업 지원 기능이 포함되어 있음
o 이러한 기능을 통해 수업을 토론·프로젝트 학습 등 개념 기반 탐구 수업으로 혁신하고 창의력·협업·융합 역량 등 고차원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임
□ 디지털 선도(연구)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기반 수업의 효과성을 측정해보기 위해 사전·중간 검사를 시행한 결과,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과 학교 교육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식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확인하였음
o AI 디지털교과서는 민간 AI 코스웨어에 비해 교사의 수업을 돕는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더욱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됨

□ 미국의 알트 스쿨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개인 맞춤 교육을 목표로 설립되었으나 높은 학비와 교사를 배제하고 디지털 기술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학습 모델로 교사와 학생 간의 소통 및 사회·정서적 관계에는 소홀했기 때문에 실패한 것으로 평가됨
o 그러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은 단순히 디지털 기술 도입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교사가 수업 설계에 따라 서책형 교과서와 AI 디지털교과서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며 교사와 학생 간 상호 작용을 강화하는 수업으로 혁신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알트 스쿨 실패 사례를 적용하는 것은 대단히 부적절함
□ 아울러, 스웨덴은 당초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디지털 기기를 보급했으나 유치원에서의 디지털 도구 사용 의무화 조치를 철회하고 자율적으로 시행하도록 한 것으로
o 우리나라는 이러한 해외 사례와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유치원과 초등학교 1·2학년을 제외한 초등학교 3학년부터 AI 디지털 교과서를 적용하기로 하였으며, 서책형 교과서를 병행하여 사용하도록 한 것임
□ AI 디지털교과서가 안정적으로 구동될 수 있는 디지털 인프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도교육청과 함께 전국 학교의 디지털 기기 및 부속 기기 등을 점검·개선 중(’24.7.~’25.2.)이며,
o 학생들이 수업 시 디지털 기기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튜터를 배치하고 교사를 도와 수업 준비부터 종료 이후까지 지원할 계획임
o 또한, 클라우드 보안서비스를 통해 게임이나 유해사이트 접속을 사전에 차단하고, 모든 학생의 화면은 수업 집중 모드 기능을 적용함으로써 AI 디지털교과서를 교육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를 강화하는 동시에,
o 2025년 3월 ‘디지털 시민교육 주간’을 운영해 학생들에게 기초적인 AI 디지털 교과서 사용 방법과 디지털 기기를 올바르고 안전하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집중 교육할 예정임
□ 아울러, 올해 겨울방학 중 검정 심사를 통과한 AI 디지털 교과서를 사용한 교사별 맞춤 연수를 통해 교사의 준비상황이 학습 편차로 이어지지 않도록 지원할 계획임
o 올해 상반기 진행된 교실혁명 선도교사 연수를 통해 AI 디지털 교과서의 기능을 익히는 데는 긴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교사들이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해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협업 역량 등 핵심 역량을 길러주는 수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연수를 운영하겠음
□ 교육부는 2025년 3월 AI 디지털교과서가 현장에 안착해 교실 수업을 혁신할 수 있도록 교원 연수, 디지털 인프라 정비, 디지털 시민교육 등 최선을 다하겠음
문의 : 교육부 디지털교육기획관 디지털교육전환담당관(044-203-7058), 디지털교육기획관 디지털인프라담당관(044-203-7078)
-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뉴스 |
|
---|---|
멀티미디어 |
|
브리핑룸 |
|
정책자료 |
|
정부기관 SNS |
|
※ 브리핑룸 보도자료는 각 부·처·기관으로부터 연계로 자동유입되는 자료로 보도자료에 포함된 연락처로 문의
※ 전문자료와 전자책의 이용은 각 자료를 발간한 해당 부처로 문의
- 제37조(출처의 명시)
- ① 이 관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하는 자는 그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 다만, 제26조, 제29조부터 제32조까지,
제34조 및 제35조의2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1. 12. 2.> - ② 출처의 명시는 저작물의 이용 상황에 따라 합리적이라고 인정되는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저작자의 실명
또는 이명이 표시된 저작물인 경우에는 그 실명 또는 이명을 명시하여야 한다.
- 제138조(벌칙)
-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2011. 12. 2.>
- 1. 제35조제4항을 위반한 자
- 2. 제37조(제87조 및 제94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위반하여 출처를 명시하지 아니한 자
- 3. 제58조제3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재산권자의 표지를 하지 아니한 자
- 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교육부 “절차에 따라 AI 디지털교과서 웹 전시 안내”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