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실시한 고교학점제 설문조사는 표집 설계의 대표성과 연구방법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11월 26일 다수 언론의 <고교학점제 성과 분석 연구의 연구방법에 대한 문제제기>에 대한 교육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교육부가 11월 26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고교학점제 성과 분석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 결과를 배포한 데 대해 다수 언론이 교원단체의 반박 보도자료를 인용하여, 동 연구의 연구방법에 대한 문제제기를 보도하였습니다.
[교육부 설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담당 연구진이 동 연구의 연구방법에 대해 붙임과 같이 설명드리니, 취재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고교학점제 성과 분석 연구에 대한 설명 자료
□ 연구 개요
o 고교학점제 성과 분석 연구는 고교학점제가 전면 적용되는 2025학년도부터 3개년(2025년~2027년) 간 고교학점제가 학교 현장에 가져오는 변화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고교학점제의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정책 개선과 보완 방안을 탐색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함.
□ 조사 결과의 대표성
o 본 연구의 표집 설계는 표본의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 층화군집무선표집방법을 사용하였음. 지역 규모와 학교 규모를 고려하여 9개의 층(지역 규모(3수준) × 학교 규모(3수준))으로 구분하고, 각 층의 모집단 크기(학교 수)에 비례하여 표집 학교를 할당하여 각 층 내에서 무작위로 학교를 추출함. 이러한 표본 추출 절차를 통해 160개 학교(학교 패널)를 최종 표집 학교로 확정함.
□ 종단 조사 설계
o 본 연구는 3년간의 종단연구를 통해 고교학점제 실행에 따른 학교, 교사, 학생의 성장과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함. 이를 위해 표집 학교를 대상으로 2025학년도 1학년 입학 학생이 졸업할 때까지의 3개년(2025년~2027년) 동안의 종단적 변화를 관찰하고 실증 자료를 축적·분석하고자 함.
o 이를 위해 학교명, 학생명 등의 기본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종단 패널을 3년 동안 추적 조사함(교사 데이터는 학교명 외에 별도의 정보를 수집하지 않음).
□ 종단 조사를 위한 설문 문항
o 설문 문항은 본 연구에서 도출한 '고교학점제 성과 개념'과 '고교학점제 성과 지표'에 근거하여, 각 성과 지표를 타당하게 조사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함. 고교학점제 시행으로 실현될 것이라 기대하는 목표(즉, 고교학점제 성과)가 실제로 달성되고 있는지 학교, 교사, 학생 차원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학교장, 교사, 학생 차원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설문 문항을 개발함.
o 설문 문항은 개발 과정에서 수 차례의 외부 전문가 검토를 통해 수정·보완하였으며, 실제 학교를 대상으로 한 예비조사 등의 타당화 과정을 통해 최종 확정함.
문의 : 교육부 책임교육정책관 학교교수학습혁신과(044-203-672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교학점제지원센터(043-931-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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