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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하이패스가 없어도 민자고속도로 요금소를 무정차 통과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민자도로 무정차 통행료납부시스템(One Tolling System) 실시설계에 착수했다고 17일 밝혔다.
무정차 통행료납부시스템은 국내 최초 영상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차량정보를 파악해 중간 톨게이트 정차없이 최종 출구에서 통행료를 일괄 수납하고 이를 도로공사와 민자법인이 사후 정산하는 시스템이다.
이는 지난해 말 9개 민자법인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뒤 재정고속도로(도로공사 운영)와 연계되는 민자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 미장착 차량이 통행료 납부를 위해 수차례 정차해야 하는 불편해소 후속조치로 마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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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재정고속도로와 연계되는 민자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 미장착 차량은 통행료 납부를 위해 수차례 정차해야 한다.
국토부는 오는 10월까지 시스템 실시설계를 마친 뒤 노선간 통합정산에 대해서도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 성공적인 시스템 구축과 함께 운영 기반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또 현재 운영되고 있는 서울∼춘천, 서수원∼평택, 천안∼논산 등 6개 민자노선과 오는 2016∼2017년에 개통되는 광주∼원주, 상주∼영천, 옥산∼오창 등 3개 민자도로에 대해 이 시스템을 우선 적용하고 단계적으로 전 도로로 확대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해외에서도 일부 독립노선에만 적용한 기술로서 성공적으로 시스템이 도입될 경우, 통행료 지불방식을 획기적으로 전환하고 향후 해외 기술 수출에서도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문의 : 국토교통부 광역도시도로과 044-201-3898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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