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안녕하세요? 특허청 융복합기술심사국 스마트제조심사과장 박성우입니다.
3D프린팅 응용제품 관련 국내 특허출원 동향에 대해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3D프린팅 응용제품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3D프린팅 응용제품은 제작할 물건의 형상, 기능, 재료의 특성에 따라 3D프린팅 기술을 적용하여 맞춤형으로 제작한 제품을 의미합니다.
마라톤 세계기록 보유자인 케냐의 엘리우드 킵 초게(Eliud Kipchoge)는 도쿄올림픽에서 폴리우레탄 소재를 3D프린팅하여 제작한 맞춤형 신발을 신고 금메달을 땄습니다.
선수의 발 모양에 맞추어 다공성 구조로 제작된 신발은 무게가 가벼우면서도 땀 배출과 통기성이 뛰어나 경기력 향상에 큰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영국의 레스토랑 ‘푸드 잉크(Food Ink)’는 세계 최초로 모든 음식을 3D프린터로 만들어 서비스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례와 같이 3D프린팅 기술이 고도화되고, 소비자 맞춤형 제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글로벌 3D프린팅 시장은 기존 장치·소재 위주에서 의료·식품 등 다양한 분야의 응용제품을 맞춤형으로 제작하는 쪽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전통산업인 기계 부품에서 의료·식품 분야에 이르기까지 3D프린팅 응용제품 시장의 선점을 위한 기술개발 경쟁이 활발합니다.
다음은 특허출원 동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3D프린팅 응용제품 관련 특허출원은 2013년 47건에서 2018년 254건으로 연평균 40%씩 급증하고 있습니다.
세부 응용 분야별로 살펴보면, 기계 부품 분야의 출원이 458건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의료 247건, 전기·전자 95건, 소비재 93건, 자동차 82건, 항공우주 47건, 건설·건축 29건, 식품 24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최근 출원 증가가 눈에 띄는 의료·식품 분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의료 분야에서는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수술 모형이나 수술 가이드, 투명 치아교정기 등과 같은 개인 맞춤형 의료기기를 만드는 기술이 주로 출원되고 있습니다.
식품 분야에서는 푸드 3D프린팅 장치를 이용하여 초콜릿, 피자 등과 같은 고객 맞춤형 식품을 요리해 주는 기술이 주로 출원되고 있습니다.
출원인 국적별로는 내국인 출원이 457건으로 외국인 출원 634건에 비해 아직 다소 적은 편이지만 외국인 출원의 경우 2013년 38건에서 2018년 130건으로 연평균 28%씩 증가한 반면 내국인 출원은 2013년 9건에서 2018년 124건으로 연평균 69%씩 증가하고 있어 최근에 내국인 출원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내국인 출원 중에서는 중소기업 144건, 대학 119건, 연구소 92건, 개인 70건, 대기업이 32건을 차지했습니다.
3D프린팅 응용제품 관련 내국인 출원은 중소기업과 대학, 연구소의 출원이 전체의 78%를 차지하고 있어 국내 중소기업과 대학, 연구소를 중심으로 3D프린팅 응용 기술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D프린팅 응용제품 관련 다출원 기업을 살펴보면 내국인의 경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등의 정부 출연 연구소가, 외국인의 경우 HP, 나이키 등 다국적 대기업들이 주요 출원인입니다.
3D프린팅은 별도의 금형 없이 3D 설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다품종 소량 생산이 가능하여 고부가가치 기능성 제품 제작이 용이하므로 맞춤형 제품의 수요 증가에 따라 3D프린팅 응용제품 관련 특허출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특허청에서는 신속하고 정확한 심사를 통해 관련 기술개발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정책브리핑 공공누리 담당자 안내
닫기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뉴스 |
|
---|---|
멀티미디어 |
|
브리핑룸 |
|
정책자료 |
|
정부기관 SNS |
|
※ 브리핑룸 보도자료는 각 부·처·기관으로부터 연계로 자동유입되는 자료로 보도자료에 포함된 연락처로 문의
※ 전문자료와 전자책의 이용은 각 자료를 발간한 해당 부처로 문의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KDI 현안분석 '자영업자 부채의 위험성 진단과 정책방향'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인기 뉴스
-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방법
-
7월부터 어린이집 0∼2세·장애아 보육료 지원금 오른다
-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
고용보험, '소득' 기반으로 전면 개편…"취약근로자 두텁게 보호"
-
다음주부터 '폭염 시 2시간마다 20분 이상 휴식 보장' 의무화
-
이 대통령 "일터 죽음 멈출 특단의 조치 마련" 엄중 지시
-
대통령실, 청년담당관 2명 공정 채용…학력·경력·가족관계 무관
-
이 대통령 "폭염 극심…국민 건강·재산 지키는데 가용 행정력 총동원"
-
금융당국, 주가조작 근절 '합동대응단' 가동…불공정거래 '원스트라이크 아웃'
-
이 대통령 "방위산업, 미래 먹거리…AI·무인 로봇 무기 체계 개발"
최신 뉴스
- (국영문 동시배포) 「반구천의 암각화」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 「반구천의 암각화」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 폭염 대비 산불 피해지역 이재민 보호 및 물놀이 안전관리 실태 점검
- 제4차 우크라이나 복구회의(URC) 참석
- '반구천의 암각화'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환영합니다
- 국민과 함께 경제 회복의 길로 나아가겠습니다
- 제32차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참석 결과
-
한미일 외교장관회담…"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 확고" 재확인
- 영주국유림관리소, 산림사업 현장 근로자 안전관리 실태 점검 - 영주국유림관리소, 온열질환 예방 등 산림사업 참여 근로자 안전점검 -
- 이 대통령, 언론인 오찬 회동 관련 이규연 홍보소통수석 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