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 및 향후계획」

2023.10.11 국무총리실
목록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
안녕하십니까? 국무1차장입니다.

지난 수요일 브리핑해드릴 때 2차 방류 확인 점검을 위해서 후쿠시마 현지에 저희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소속 전문가를 파견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오늘 브리핑에서는 어제까지 진행된 전문가 파견 활동 결과를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전문가들은 후쿠시마 현장사무소 방문과 IAEA 본부와의 화상회의를 통해서 1차 방류 이후 설비 점검에서 특이사항이 없었고, 상류수조 4곳에서 도장이 부풀어오르는 현상도 안전성과는 무관한 것으로 재확인했습니다.

또한, IAEA가 도쿄전력과는 별개로 상류수조에서 시료를 채취해서 삼중수소 농도를 분석을 했고, 도쿄전력과 유사한 결과를 얻었다는 설명도 제공받았습니다.

다음으로는 원전 현지 파견 활동 부분입니다.

우리 전문가들은 후쿠시마 원전시설을 방문해 오염수 이송라인에 전기기기실, K4탱크 구역 등 주요 시설을 시찰하면서 2차 방류가 계획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향후 방류 준비상황은 어떤지를 확인 점검했습니다.

이송라인의 전기기기실에서는 유량계를 직접 관찰해 시간당 18~19㎥ 정도의 오염수가 희석설비로 흘러가고 있음을 확인했고, K4탱크 구역에서는 1차 방류 대상이었던 B탱크군에 아직 4차로 방류될 오염수가 유입되지 않았음을 확인했습니다.

그 밖의 누설감시기 경보 보완 조치, 상류수조 도장 팽창 등 외교채널을 통해 확인한 내용도 도쿄전력 측에 다시 문의해 기존의 파악한 내용을 재확인 및 구체화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지난주 목요일 브리핑 질의응답 과정에서 IAEA의 방류 이후 해양환경 확증모니터링에 대해 간단히 말씀을 드린 바가 있습니다. 어제 해당 일정이 공개가 돼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IAEA는 후쿠시마 인근 해역의 해수, 퇴적물, 어류 등 시료를 채취해 분석함으로써 방류 이후 해양환경의 변화, 도쿄전력의 국제안전기준 준수 여부 등을 검증할 계획이며, 이번 시료 채취 및 분석에는 IAEA 실험실뿐만 아니라 중국, 캐나다와 우리나라 전문기관도 참여하게 됩니다.

또한, 11개국 전문가가 참여하는 기존 그러니까 IAEA 모니터링 T/F 활동이 10월 23일부터 28일까지 검토 활동을 진행합니다.

IAEA 모니터링 T/F는 2021년 7월부터 오염수 방류 관련 규제, 기술적 사항 등에 대한 검토를 수행해왔으며, 이번 T/F 활동은 방류 개시 후에 처음으로 소집되어 활동하게 됩니다.

IAEA 모니터링 및 T/F 활동에 대해 추가적인 정보가 확인되면 브리핑을 통해서 다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최용석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입니다.

10월 11일 기준 우리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제까지 추가된 생산단계와 유통단계의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38건과 64건으로 모두 적합입니다.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 운영 결과입니다.

시료가 확보된 경남 통영시 소재 위판장 1건과 경남 고성군 소재 양식장 1건을 포함해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 운영을 시작한 지난 4월 24일 이후 총 231건을 선정하였고 215건을 완료하였으며 모두 적합이었습니다.

수입수산물 방사능 검사 현황입니다.

10월 6일에 실시한 일본산 수입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22건이고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없었습니다.

해양 방사능 긴급조사 현황입니다.

지난 브리핑 이후 제주해역 3개 지점과 남서해역 3개 지점 및 원근해 2개 지점의 시료 분석 결과가 추가로 도출되었습니다.

세슘134는 ℓ당 0.067Bq 미만에서 0.086Bq 미만이고, 세슘137은 ℓ당 0.078Bq 미만에서 0.089Bq 미만이며, 삼중수소는 ℓ당 6.5Bq 미만에서 6.6Bq 미만이었습니다.

이는 WHO 먹는 물 기준 대비 훨씬 낮은 수준으로 방류 이후에도 우리 바다는 안전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오늘 보도 중 일본에서 들어오는 활어차에 실린 해수에 대한 방사능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있어 사실관계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보도와는 달리 정부는 일본 활어차가 출항 전에 방류하는 해수뿐만 아니라 입항 단계의 해수에 대해서도 방사능 검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활어차 입항 단계의 해수 방사능 검사는 분기별 10대를 대상으로 해오던 기존 정밀검사에 더해 방류가 개시된 8월부터는 추가로 신속검사를 진행 중이며, 현재까지의 검사 결과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신재식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사선방재국장>
어제 기준 도쿄전력 측 데이터를 검토한 결과 2차 방류가 계획대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해수배관헤더에서 채취한 시료에서는 ℓ당 133~167Bq의 방사능이 측정되어 배출목표치인 ℓ당 1,500Bq을 만족했습니다.

실시간 모니터링 데이터는 해수 취수구에서 5.9~6.6cps, 상류수조에서 4.7~5.3cps, 이송펌프에서 5.0~5.9cps가 방사선 감시기에 측정이 되었고, 오염수 이송 유량은 시간당 최대 19.11㎥, 해수 취수량은 시간당 1만 5,045~1만 5,228㎥가 측정이 되어 계획 범위 내에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어제까지 방류된 오염수는 총 2,498㎥였고, 삼중수소 배출량은 총 4,014억 Bq이었습니다.

다음으로 도쿄전력 측이 어제 공개한 후쿠시마 원전 인근 해역의 삼중수소 농도 분석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쿄전력은 원전으로부터 3㎞ 이내 해역 10개 정점에서 10월 9일 채취한 해수 시료 분석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모두 이상치 판단 기준인 ℓ당 700Bq 미만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이상입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녹색 생산과 소비 늘린다…대한민국 친환경대전 개최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