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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행정서비스 정상화 관련 브리핑

2023.11.19 행정안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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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책본부장 고기동입니다.

지난 17일 금요일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로 인해 국민들께서 겪으신 불편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서비스 재개와 운영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8일 토요일 아침 9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24 서비스를 우선 재개하였습니다.

토요일 오후에는 시도 새올행정시스템을 재가동하였고,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민원실, 주민센터 등에서 현장점검 하였습니다. 동 시스템에 대해서는 19일 일요일 오늘 역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현장점검을 하였습니다.

현재 모든 서비스가 재개되어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습니다. 정부24를 통해 민원을 발급하는 데에 불편함이 전혀 없고, 이틀간의 현장점검 결과 시도 새올행정시스템도 장애가 없습니다. 따라서 지방행정전산서비스는 모두 정상화되었다고 봅니다.

재개된 서비스가 보다 안정화 되도록 계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상황을 관리하여 내일 월요일에는 국민들께서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장애의 원인과 조치한 사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금요일 오전 새올지방행정시스템의 접속 오류가 발생하였고, 12시경 복구 및 정상 가동 중 13시 이후 시스템 장애로 서비스가 중단되었습니다.

이에 지방행정시스템과 관련한 모든 정보시스템의 세밀한 점검·확인을 통해 인증 시스템의 일부인 네트워크 장비에 이상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 이를 어제 18일 토요일 새벽에 교체하고 안정화작업을 하였습니다.

이후 테스트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됨에 따라 국민들께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재개하였습니다.

다음은 20일, 내일 월요일 서비스 운영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등 모든 관계기관과 함께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응 상황실을 운영합니다.

상황실에서는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전문요원들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 시 즉각 대응하겠습니다.

한편, 정상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만 혹시 모를 장애 발생에 대비하여 아이디·패스워드 로그인 방식 전환, 수기 접수 처리, 대체 사이트 안내 등 필요한 조치를 즉시 취하겠습니다.

지난 17일 당일 처리하지 못한 민원에 대해서는 신청 날짜를 소급 처리하는 등 국민 피해가 없도록 하고, 다른 국민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적극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장애를 계기로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 보다 근본적이고 실효성 있는 보완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민간 전문가와 정부, 지자체,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개편 T/F를 구성하겠습니다. 분야별 개선방안을 면밀히 검토하여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국민 여러분께 말씀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체계를 개편하고 혁신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장애 원인 파악에 있어서 사흘씩 걸린 이유가 무엇일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변> 말씀드렸다시피 장애의 원인은 파악을 했고, 사실은 토요일 말씀드린 바와 같이 토요일 9시부터 정상적으로 개통할 수 있었던 것도 장애 원인을 파악했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기술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우리 디지털혁신실장께서 상세하게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서보람 디지털정부실장) 디지털정부실장 서보람입니다. 저희가 장애를 발견한 시간이 금요일 오전 8시 46분입니다. 그때부터 새올시스템의 접속 장애가 원인이 어떻게 되는지를 밝혀나가는 과정에서 새올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공무원들이 사용하기 위한 인증 시스템에 오류가 있다는 거를 찾아냈습니다.

그리고 그 인증 시스템의 오류 중에서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지, 서버, 네트워크, 프로그램 같은 것들을 전부 다 검증을 했는데요. 그중에서 네트워크 장비에 문제가 있다는 걸 알아냈습니다.

그래서 그 네트워크 장비를 교체하기 위해서 준비를 하면서 네트워크 장비가 연결되어 있는 시스템들의 교체에 따른 문제가 새로 발생하지 않는지를 검증 작업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 네트워크 장비가 교체되었을 때 또 다량의 사용자가 사용을 할 때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도 검증을 하고, 그런 검증이 완료된 후에 토요일 새벽에 저희가 네트워크 장비를 교체하고 토요일 오전 9시에 정부24부터 서비스를 재개하게 된 것입니다.

<질문> 방금 실장님께서 설명을 해주셨는데, 그 원인으로 나온 L4 스위치가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 장비이고 그 장비에서 오류가 난 원인이 뭔지, 예를 들어 그게 너무 노후화됐는데 교체를 안 하신 건지 아니면 그게 아니면 정기점검을 하는 과정에서도 뭐가 문제가 드러나지 않은 건지, 그래서, 그러니까 어떤 원인인지 정확하게 설명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서보람 디지털정부실장) 두 가지 질문이 원인...

<질문> 그 L4 스위치의 역할이 무엇이고,

<답변> (서보람 디지털정부실장) 아, 역할과 원인, 예.

<질문> 그 스위치에서 오류가 난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하고, 제가 사실 하나만 더 여쭙고 싶은 거는 그 인증 네트워크에서 오류가 난 거잖아요. 그런데 그게 예를 들어 한 서버에서 오류가 나면 그거 오류가 났을 때 대체해 주는 뭔가 대체 서버 같은 개념은 전혀 구축이 돼 있지 않은 건지, 그 장비를 교체했어야만 그 대체 대응이 가능했던 건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서보람 디지털정부실장) 세 가지 질문을 주셨습니다. 먼저, 역할, 그다음에 원인, 그다음에 대체수단이 갖춰지지 않았었는지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는데요.

역할에 대해서는 L4 스위치라는 것은 정보들을 인터넷 같이 네트워크를 통해서 주고받고 있는데요. 그 주고받는 정보들을 어디로 보낼지를 결정해 주는 역할을 하는 통신장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인증 시스템으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아까 인증 시스템 쪽에 연결된 네트워크 장비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인증 시스템으로 연결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장비가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장애가 발생한 원인은 저희가 L4 장비에 문제가 생겼다는 걸 발견을 했는데, 그 안에 어떤 부분이 실제로 문제를 일으켰는지에 대해서는 저희가 조금 더 면밀한 조사를 거쳐서 확정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한 가지 말씀을 하셨던 것이 이게 노후화됐다든가 평소에 점검 때 발견되지 않았느냐, 라는 말씀을 주셨는데요. 노후화된 장비는 아닙니다. 그리고 동일한 장비에 대해서 저희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라는 곳에서 수십 대의 동일한 장비를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른 장비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장비이고요.

그다음에 대체수단에 대해서 말씀을 하셨는데, 저희가 장비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장비를 이중화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일에는 동일한, 이중화되어 있는 두 개의 장비가 순차적으로 계속 문제를 일으켰기 때문에 결국은 장애가 발생한 것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 제가 아까 장애 원인 파악 사흘 걸린 거를 여쭤본 거는, 그러니까 그 원인 파악이나 오류 검수 과정이 아니라 이게 사흘이 걸렸잖아요. 그러니까 이게 원인 규명까지, 발표까지 사흘이 걸린 게 이게 일반적인 건지, 그렇게 생각을 하시는 건지.

<답변> (서보람 디지털정부실장) 아까 저희 행안부 차관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저희가 토요일 오전 9시에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었던 것은 저희 내부에서는 어떤 쪽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그거를 보완하는 작업이 이미 마쳐졌기 때문입니다.

다만, 그 부분이 어느 장비가 문제라고 명확히 밝히는 것이 또 다른 문제를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을 해서 오늘부터 저희가 그거를 말씀드렸다는 것을 양해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질문> 그러면 다음에도 이런 오류가 발생을 했을 때도 이렇게 비슷한 시간이 걸리는 건가요?

<답변> (서보람 디지털정부실장) 저희...

<질문> 사흘, 이렇게 발생 시점부터 이틀, 사흘 이렇게 지날 때까지 또다시 이렇게,

<답변> (서보람 디지털정부실장) 저희가...

<질문> 원인이 밝혀지는 건지.

<답변> (서보람 디지털정부실장) 서비스를 복구한 시간은 금요일 아침 8시에 문제가 발생해서, 8시 46분에 문제가 발생해서 토요일 아침 9시에 서비스가 재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문제가 발생한 시간은 하루 조금 넘는다고 생각이 되고요. 그 사이에 저희 내부에서는 할 수 있는 조치를 다 해서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었다고 봅니다.

다만, 어디가 문제인지 밝히는 것은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서 조금 더 신중하게 했다는 것을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 *** 해당 장비가, 그러니까 원래대로 그냥 돌아가고 있었다 갑작스럽게 이게 문제가 생긴 건지, 그 이전에 업그레이드 작업이나 이런 건 별도로 안 하셨는지 궁금하고요.

언론에 일부 나오긴 했지만 해킹이나 그런 외부의 어떤 요소에, 그러니까 그런 원인은 외부 원인은 아니라고 일단 판단하시는지도 궁금하고요.

혹시 차관님께서 답해주실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보니까 국가정보자원관리원도 어떤 이 시스템이 망가질 거에 대비해서 모의 대응훈련을 꾸준히 해오고 있었더라고요. 그런데 그게 왜 이번에는 이렇게 작동을 하지 않았는지 궁금하고, 사실 이게 발생하고 나서 언론 보도를 많이 보셨겠지만 공무원분들이나 전체 국민들한테도 안내가 늦어짐으로 인해서 이제 현장에서도 혼선이 더욱 커졌다는 지적과 비판이 있는데 왜 이 안내는 또 늦어진 것인지도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실장님부터.

<답변> (서보람 디지털정부실장) 앞에 먼저 질문 주신 부분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미리 어떤 작업이 있었는지 또는 다른 작업이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닌지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어떤 장비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은 저희가 밝혀냈지만 그 장비 내에서 어떤 부분이 문제가 일으켰는지는 조금 더 면밀하게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결과가 나오는 대로 따로 설명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해킹이 아닌지에 대해서도 질문을 주셨는데요. 일반적인 해킹이라고 하면 이상 징후가 먼저 발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현재까지 파악하기로는 특별한 이상 징후는 없었다고 생각하고 있고, 앞으로도 해킹으로 우려되는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계속적으로 모니터링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민원에 대해서 아마 궁금해 하신 질문인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국민들께 불편드린 것에 대해서 송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17일 당일 상황에서 시스템이 중단됨에 따라 두 가지 사실은 트랙이 있었다고 봅니다. 하나는 복구하는 기술적인 부분이 있었고 다른 한쪽으로는 말씀하신 민원처리 부분이 있었습니다.

오후 1시경부터는 대체 안내와 대체 사이트에 대한 안내가 있었습니다만 수기 처리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오후 늦게, 오후에 안내가 되었습니다. 그러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향후 우리가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서 보다 심도 있는 발전방안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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