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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환자안전 종합계획 관련 브리핑

2023.12.14 보건복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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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안녕하십니까? 보건복지부 제2차관 박민수입니다.

오늘 국가 환자안전위원회에서 논의를 거쳐 심의·의결된 제2차 환자안전종합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환자 안전사고는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환자의 생명, 신체, 정신에 대한 손상 또는 부작용이 발생하였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사고를 의미합니다.

사고 원인에 대한 분석과 개선 활동을 통해 재발을 방지하거나 예방할 수 있어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합니다.

정부는 예방 가능한 환자 안전사고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안전한 의료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환자안전종합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고 있습니다.

지난 제1차 종합계획은 2016년 환자안전법 시행 이후 환자 안전을 위한 기초 인프라 구축에 주력하였습니다.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을 구축하여 환자 안전사고에 대한 자율보고를 시작하고, 이를 기반으로 주의경보를 발령해왔습니다.

중앙과 지역에 환자안전센터를 설립하고 의료기관에 전담인력을 배치하여 민·관 거버넌스체계를 도입하였습니다. 이런 체계가 작동할 수 있도록 입원환자 안전관리료, 수술실 환자안전관리료 수가를 개발하였으며, 의료질평가 지원금, 평가지표 확대 등 인센티브 역시 부여해 왔습니다.

또한, 병문안 문화 개선 세부지침 등 환자안전기준과 환자안전 낙상, 손 위생, 욕창 등 의료기관이 스스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4대 기초지표를 보급하는 등 환자 중심의 정책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제2차 종합계획은 제1차 종합계획에서 구축한 인프라를 강화하고 국민과 의료기관에 환자안전문화를 확산·정착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번 종합계획의 비전은 환자 안전사고를 예방하여 국민을 보호하고 의료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입니다.

핵심 목표는 세 가지로 1. 대국민 환자안전 인식 강화, 2. 실효적 사고예방체계 구축, 3. 최적의 환자안전기반 확보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를 위한 3대 추진 전략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환자와 보호자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어 환자안전문화 확산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국민의 환자안전활동 참여를 지원하겠습니다.

국민의 참여가 어려운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각종 보건의료평가에 국민 참여에 대한 지표와 기준을 마련하겠습니다.

환자 안전사고 경험이 있는 국민이 직접 제안하고 현장에 적용하는 참여형 모델을 개발하겠습니다.

환자와 보호자가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콘텐츠와 웹 기반 플랫폼을 개발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책자, 동영상, 카드뉴스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자료를 보급하고 확산해 나가겠습니다.

공익광고, 미디어 홍보채널 운영, 서포터즈 등 홍보도 다각화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연간 4,300여 명이 참여했던 환자안전캠페인을 향후 매년 1만 명까지 확대하여 환자안전문화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유관기관, 국제기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토록 하여 환자안전관리체계를 내실화하겠습니다.

매년 국가 차원의 범정부 공동목표를 수립하여 유관기관과의 공조와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지방자치단체와도 긴밀히 협력하여 지방자치단체별 상황에 맞는 정책방안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병·의원 등 보건의료기관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겠습니다.

임상 영역별 안전관리지침은, 지침을 개발·배포하는 등 각 보건의료기관이 종합적인 위험관리체계를 확립할 수 있도록 중앙환자안전센터를 중심으로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국가재난 또는 응급상황에서도 환자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의 통합적 관리체계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보건의료기관과 의사, 약사, 간호사 등 보건의료인에게 직무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겠습니다.

현재 200병상 이상 병원과 종합병원에 배치하도록 되어 있는 전담인력 배치 대상 기관을 전체 병원급 기관의 40% 이상이 되도록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환자 안전사고 보고를 활성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환자 안전사고의 분석과 피드백을 고도화하고 필요시 사안별로 사례분석 T/F를 운영하는 등 실제 현장에서 환자 안전사고의 감소를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그 외에 의약품과 의료기기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관리방안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의료 관련 감염 데이터와 환자 안전사고 정보를 연계하여 항생제 내성 관리 실효성 제고를 위한 지원 등도 병행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지속 가능한 환자안전 활동을 위해 평가, 수가 등 인센티브도 적극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인프라가 취약한 중소 보건의료기관에 컨설팅을 제공하는 맞춤형 현장 지원도 확대하겠습니다.

셋째, 국가 차원의 제도와 지원체계도 강화하겠습니다.

중앙환자안전센터의 정책적 리더십을 확보하고 환자안전에 특화된 통합관리가 가능하도록 거버넌스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사과법 등 해외 사례를 참고하여 소통과 피해자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환자안전문화 공감대 확산을 우선 추진하고, 환자안전수준 향상과 의료진 보호를 위한 법·제도 개선도 적극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보건의료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환자안전을 우선 고려할 수 있도록 의료질평가 내에 환자안전 영역지표를 개발하고 R&D 투자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15개 기관에 대해 수행한 바 있는 환자 안전사고 실태조사를 향후 75개 기관까지 확대하여 심도 있는 분석을 하고 보다 정확한 사회경제적 비용을 추정하여 이에 근거한 정책 지원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분산된 환자 안전데이터의 통합 연계와 함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보고학습시스템을 고도화하는 등 양질의 분석 결과를 제공하겠습니다.

국가와 보건의료기관, 국민이 함께하여 인프라와 환류체계가 충분히 구축된다면 현장에서 발생한 다양한 환자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제2차 환자안전종합계획에서 제시한 국민의 참여와 보건의료기관의 역량 강화와 함께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종합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하여 환자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정부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회자>
지금부터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함께 답변할 배석자를 한 번 더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박미라 의료기관정책과장과 구홍모 중앙환자안전센터장이 배석했습니다.

질의응답은 기자분들의 질문에 답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구체적인 통계 등에 대한 문의는 대변인실로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온라인 질의 대독) 먼저, 온라인으로 전달된 출입기자단의 사전질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일간보사 기자님의 첫 번째 사전질의입니다. 환자안전종합계획에서 중소 보건의료기관의 환자 안전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한 위원회 설치, 전담인력 배치 대상 기관을 40%까지 확대한다고 했습니다. 중소 보건의료기관 대상의 범위는 어디까지인지와 배치율 40%가... 배치율이 40%까지 증가하면 기대되는 효과와 이를 위해 의료기관에서는 어떤 지원이 이루어지는지 알고 싶습니다.

아울러, 환자안전인프라확충위원회뿐만 아니라 일선 의료기관에서는 이번 환자안전종합계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지원하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도 2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 병원에는 환자안전 전담요원을 두도록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는 것이고요. 오늘 보고드린 병원의 40% 이상이 되도록 하려면 아마 병상 수 기준이 현재의 200병상보다는 더 낮아질 겁니다. 그래서 아마도 150, 100 이렇게 낮춰질 텐데요. 그것은 인력의, 인력을 구할 수 있는 어떤 여건적 환경 그리고 그것을 할 수 있는 이것들을 고려해서 의료기관과 협의를 해나가면서 단계적으로 일정을 정하고 또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40% 이상이 되면 의료기관에서는 우리가 제공하게 되는 각종 교육 프로그램과 또는 환자 안전을 위한 프로세스를 전담하는 관리인력이 생기게 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사고들 또는 에러들 이런 것들을 많이 예방하고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요.

정부는 이렇게 하는 것에 대한 의료기관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 관련되는 지원수가정책을 개발하겠습니다. 현재도 가산 형태로 안전관리료 등을 주고 있는데 지역에 있는 중소병원에는 이런 것들이 혜택이 가기가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중소병원의 실정에 맞는 수가 항목을 개발해서 의료기관에 추가 부담이 없는 상태로 이러한 인력을 확보해서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어떤 역할이 부여되냐고 했는데요. 보통은 담당자들에 대한 교육이수, 그다음에 종사자 안전을 위한 환경 조성 등이 주요 내용이 되겠고, 저희가 아까 보고체계 활성화도 말씀드렸는데 지금 환자안전법에서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체계는 사고가 나면 숨기지 말고 보고를 해달라는 겁니다. 그리고 그것이 왜 발생했는지, 어떤 이유로 발생했는지 이것들을 서로 공유하고, 동일한 실수와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다른 기관들이 공유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래서 아마 이런 전담인력들이 발생하게 되면 보고도 활성화가 되고, 또 그 보고... 그 사고가 일어나게 된 원인이나 이런 부분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동일한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당 기관뿐만이 아니라 유사한 다른 동료 기관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 (온라인 질의 대독) 다음으로 쿠키뉴스 기자께서 두 가지 질의 주셨습니다. 우선 이번 제2차 환자안전종합계획에서는 환자안전활동 참여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는데 기존의 교육 홍보 사업에서 추가적으로 달라지는 부분은 무엇일지요? 또한, 캠페인 연간 1만 명 참여를 목표로 했는데 1만 명으로 설정하신 이유가 있는지,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이어갈 방침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두 번째 질의입니다. 이번 제2차 환자안전종합계획에는 1차와 달리 예비 보건의료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내용은 빠져 있습니다. 현재 이와 관련해 어떤 사업이 진행되고 있고 성과는 어떠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먼저 첫 번째 질문입니다. 환자안전활동의 참여를 활성화하겠다고 하는 내용과 관련해서요. 우선은 환자들의 참여 또는 보호자들의 참여 활성화는 국제적인 조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WHO에서도 제언하는 바이고요. 그리고 우리나라에 있는 환자안전법과 관련해서 활동을 했던 여러 환자 관련 단체들에서도 또 요구했던 사항들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사고를 경험을 했거나 또는 그와 유사한 어떤 경험이 있는 국민들이 직접 참여를 해서 다양한 제언들을 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고요. 또 그런 것들을 현장에 있는 종사자들과 함께 논의를 거쳐서 현장의 절차나 이런 것들을 개선할 수 있는 그런 모형을 만들어내고 그런 것들을 또 현장에 적용을 하는 이런 참여형 환자 활동이 되겠고요.

여기 지금 캠페인 참여자들을 4,300명에서 1만 명으로 확대하겠다고 했는데 캠페인은 저희들 인식개선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저희가 작년에도 병문안 개선 문화 인식 캠페인에 참여를 한 바가 있는데 이러한 캠페인 활동들을 통해서 일반인들의 인식도 개선하도록 하고, 숫자를 늘리는 것 자체는 물론 인식이 개선됐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저희가 질적인 부분도 신경을 써서 실질적으로 병원에, 병원이나 하여튼 의료기관에서의 환자 안전과 관련되는 우리들의 인식이 보다 더 개선되고 보다 많은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두 번째 질문은 예비 보건의료인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이미 1차 계획에 따라서 개발이 완료가 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개발, 교육 개발이 완료된 상태이기 때문에 이걸 실제로 앞으로 적용을 계속 해나갈 것이고요. 그다음에 교육이수나 평가 이런 부분에도 반영을 해나갈 예정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 (온라인 질의 대독) 다음으로 쿠키뉴스 기자님께서 세 가지 질의 주셨습니다. 첫 번째로 환자안전 전담인력 배치율을 40% 이상 달성한다고 했는데 이 전담인력은 의사나 간호사를 말하는 것인가요?

두 번째로는 환자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병원계와 협의한 내용이 있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세 번째로는 지난번 한 병원에서 환자가 바닥으로 떨어져 방치된 채 있다가 사망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약물안전에 대한 내용만 있고 낙상이나 손상과 관련한 내용은 미비해 보이는데 대책이 있을까요?

<답변> 전담인력 40% 질문 주셨는데 이거는 자격 요건이 나중에 우리 박 과장이 소상히 설명드리시기로 하고요. 자격 요건이 법령에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아마 간호사 정도...

<답변> (박미라 의료기관정책과장) ***

<답변> 그렇게 돼 있죠. 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이렇게 자격 요건이 있고요. 이런 분들이라고 다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또 교육도 받으셔야 됩니다, 그러니까 이 안전과 관련해서. 그래서 전담인력을 두도록 하는 부분은 법령과 관련해서 그런 자격 요건이 있다, 라는 말씀을 드리고 추가 아마 보완 설명을 해주시기 바라고요.

그다음에 병원협회, 병원계와 협의한 내용 있느냐. 이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환자단체, 의료계 등과 함께 계속 작업을 해 왔습니다. 그래서 충분히 협의를 했고 구체화하기 조금 어려워서 쟁점이 있는 부분들은 조금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용어로 이렇게 해서 앞으로 채워나갈 수 있도록 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협의가 다 되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또 앞으로 구체화하는 과정에서도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현장에서 적용되어 나갈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낙상사고, 약물 이거 말씀 주셨는데 사고는 낙상이든 약물이든 가리지 않고 모든 종류의 사고에 대해서 저희가 그것을 예방하고 줄이고자 하는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아마 보고서에 어떤 예시나 이런 것들이 있을 수가 있는데 낙상사고가 다뤄지지 않았다고 하는 건 사실은 아니고요.

현장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사고가 지금 예를 드신 이 두 가지입니다. 이 두 가지고 해서 이 두 가지에 대해서는 어떻게 하면 이런 사고들을 줄일 수 있을지에 대한 프로세스나 이런 것들도 어느 정도 정립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현장에서 이런 사고가 나지 않도록 의료진과 함께 또 프로세스나 이런 부분들을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박 과장이 보완 설명해 주시죠.

<답변> (박미라 의료기관정책과장) 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장입니다. 환자안전법상 환자안전 전담인력은 3년 이상 보건의료기관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그리고 약사, 간호사 혹은 전문의 자격이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보완 설명입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으로, 현장에 참석하신 기자분들의 질의를 받겠습니다.

<질문> 일단 간호사 관련해서 몇 가지 물어볼 게, 문의드리겠습니다, 일단. 제가 일전에 토론회나 현장 같은 걸 돌아다녀 보면 간호사들 중에서 몇 가지 교육 관련해서 혹평 나왔던 게 무슨, 무슨 교육전담 간호사 관련 이야기가 많이 나오더라고요. 이것과 관련해서 혹시 지금보다 더 활성화 및 확대하는 관련 정책이나 그런 것 방안이 고려되고 있는지.

그리고 또 일부 간호사분들이 갖고 계시는 불만 중 하나가 안 그래도 업무 난이... 병원 현장에서의 업무 난이도와 업무량 대비 인력이 부족해서 안 그래도 힘든 업무 난이도... 업무에 또 교육까지 해서 지금 이게 퇴사를 더 고민하는 율이 늘어날 정도로 이게 심각하게 의료현장에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건 솔직히 이게 어느 정도 개선책이 없는 상태에서 지금 이게 이루어진다면 간호인력 부족한 현상이 더 심화될 것 같은데 혹시 이거에 대해서 현재 논의되거나 아니면 구상하고 있는 그런 방안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첫 번째 질문은 전담 간호사에 대해서 물으신 건데 오늘은 환자안전 보고라서 아마 그러니까 좀 연관이 되신다고 보죠? 그런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제도 개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런데 구체적으로 뭐라고 하기에는 지금 답변드리기 좀 어려운 상황이고요.

두 번째, 현장의 인력 부족 문제입니다. 현장 인력 부족은 간호사가 가장 대표적이기도 하고요. 그런데 간호사만의 문제는 아니고 의료현장에서 지금 인력 부족 문제는 심각합니다. 그리고 지역에 가면 이거는 직역과 관계없이 다 해당되는 문제라서 전체적으로 이게 필수의료를 어렵게 하는, 위기에 빠지게 하는 근본 원인이 바로 이 인력 부족의 문제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아시는 것처럼 저희가 중장기계획도 만들고 있고 또 그것의 하나의 중요한 핵으로서 의대 정원 확충도 추진하고 있는 것이고요. 정원 확대와 함께 맞물려서 관련되는 다양한 제도들을 패키지로 저희가 검토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래서 좀 좁혀서 간호인력 부족에 대해서는 이미 저희가 지난 4월입니까? 간호정책종합대책을 발표했죠? 거기에 전체적인 방향성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좀 시간이 걸리겠지만 환자 대 간호사의 비율을 현재는 1:14.7 정도가 되는데요, 이거를 장기적으로 1:5로 낮춰가겠다. 즉, 간호사 수를 대폭 늘려가겠다는 것이고요.

그런데 그렇게 하려면 사실 간호대학 정원 수부터 늘리고, 그분들이 교육받고 나오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정원 확대도 일시에 대폭하기가 어려우니까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리고 그 외에도 근무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들을 그때 발표했습니다. 그래서 크게는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제도 이것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고, 그 구체적인 방안도 저희가 거의 완료를 했기 때문에 아마 조만간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드릴 수 있을 것 같고요.

그리고 또 한 가지가 현장에서 유연하게 근무를 짤 수 있도록, 그 제도 이름을 제가 지금 잠깐... 유연근무입니다, 실제로 얘기하면. 교대근무제입니다. 교대근무제 개선 시범사업을 했었었는데 그건 저희가 4월에 발표할 때도 제도화하겠다 했고 지금 7월에 제도화를 했습니다. 해서 원하는 의료기관은 다 그것을 시행할 수 있도록, 그게 원래는 3교대로 짜는 것이 아주 전통적인 모형인데, 예를 들면 젊은 간호사나 또는 아이가 있는 간호사, 그다음에 조금 연령이 되시는 분들 다 욕구가 달라서 3교대보다는 그 욕구에 맞게끔 조를 편성할 수 있도록 해줄 때 훨씬 근무여건이 좋아지고 업무의 만족도가 올라가는 걸 저희가 시범사업을 통해서 확인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원하는, 그것을 행하기를 원하는 의료기관은 그걸 다 할 수 있도록, 그것을 지원하게 되면 저희가 일정 부분 추가 인력에 대한 지원도 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이 제도화가 돼서,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 현장의 이런 어려움들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방책들이 지금 시행되고 있다는 말씀드리고요.

또 한 가지, 간호관리료와 같은 관련 수가 개선도 이미 조치한 바가 있기 때문에 저희가 그거는 별도의 차원에서 간호정책의 별도의 차원에서 인력 수급의 원활화 그리고 현장의 근무여건의 개선 이런 것들을 위한 노력을 해나가고요.

맞습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일하시는 분들이 일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좋아야 안전에 대한 것도 열심히 잘 해서 환자 안전을 살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그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해나겠다는 말씀드리고, 작지만 우리 오늘 발표한 종합계획에도 본보고서 자료를 보시면 그런 종사자에 대한 근무여건 개선에 대한 그런 내용도 들어가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질문> (온라인 질의 대독) 다음으로 현장에서 온라인으로 전달된 기자분들의 질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일간보사 기자님께서 추가로 질의 주셨는데요. 중소 보건의료기관에 대해 신설되는 인센티브와 관련된 질문입니다.

위원회 설치, 전담인력 배치, 의무대상 기관은 아니지만 환자안전 필수교육을 이수한 병원, 의원, 약국을 위한 인센티브를 신설한다는 부분이 비용이 지원되는 것인지, 혹은 비용 지원이 아니라면 어떤 형태로 지원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그거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지 아직 최종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저희가 지금 기본 생각하고 있는 거는 비용 지원을 포함해서 각종 평가 이런 것들에 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고요. 조금 더 구체화가 되면 그건 별도로 마련되는 대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사회자) 그러면 더 이상 질문이 없어 이것으로 질의응답을 마치겠습니다. 차관님 마무리 말씀 있으시면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환자안전종합계획이 이번에 두 번째인데요. 저희들 보건의료정책을 수행함에 있어서 결국은 최종의 목표는 우리 국민들을 안전한 환경하에서 제대로 진료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연초부터 강조했던 필수의료 살리기도 결국은 우리 국민이 적정하게 의료를 받을 수 있는 의료체계를 만드는 것이고 오늘 보고드린 이 환자안전종합계획도 그렇게 만들어진 의료기관 내에서 치료를 목적으로 갔는데 불의의 어떤 다른 에러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되는 모든 조치들을 지원하는 이런 내용들입니다.

그래서 궁극적으로는 모든 보건의료정책의 핵에는 우리 국민 그리고 환자들의 안전과 건강이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그것을 위해서 보건복지부, 저를 비롯한 모든 직원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사회자) 그러면 이것으로 브리핑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참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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