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안녕하십니까?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입니다.
지금부터 2024년 1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공표하겠습니다.
2페이지 보시겠습니다.
2024년 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3.15로 전월대비 0.4% 상승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 2.8% 상승하여 전월 3.2%보다 0.4%p 하락하였습니다.
식료품 및 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2.5%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농산물 및 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2.6%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6%, 전년동월대비 3.4%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식품은 전월대비 0.9%, 전년동월대비 4.9% 각각 상승하였고,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2.4%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2.8%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5.7%, 전년동월대비 14.4%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0.9%, 전년동월대비 2%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10.8%, 전년동월대비 8.9% 각각 상승하였고,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4.4%, 전년동월대비 28.5%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2.2%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입니다.
지출목적별 동향을 보시면 전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 기타 상품·서비스, 보건, 교육, 음식·숙박, 주택·수도·전기·연료는 상승하였고, 의류·신발, 통신, 오락·문화는 변동이 없었으며, 주류·담배, 가정용품·가사서비스, 교통은 하락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식료품·비주류음료, 음식·숙박, 주택·수도·전기·연료, 의류·신발, 기타 상품·서비스, 보건, 가정용품·가사서비스, 교육, 오락·문화, 주류·담배, 통신은 상승하였고 교통은 하락하였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 품목성질별 동향을 보시면 상품은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3.1%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2.9%, 전년동월대비 8%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0.3% 하락하였으나 전년동월대비 1.8% 상승하였습니다.
전기·가스·수도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5%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서비스는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2.6%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집세는 전월대비 변동 없었으며, 전년동월대비 0.2% 하락하였습니다.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1.0%, 전년동월대비 2.2% 각각 상승하였고,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3.5%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주요 등락품목은 7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2024년 1월 소비자물가를 요약하자면 전월대비 해서 공업제품은 하락하였으나 농축수산물, 서비스, 전기·가스·수도가 상승하여 전체 0.4% 상승하였습니다.
전년동월비를 보면 서비스, 농축수산물, 공업제품, 전기·가스·수도 모두 상승하여 2.8% 상승하였습니다. 다만, 전기·가스·수도, 외식제외, 개인서비스, 가공식품 등에서 상승 폭이 둔화하여 전월 3.2%보다 0.4%p 하락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고 질문 있으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소비자물가가 6개월 만에 2%대로 둔화한 건데 가장 큰 배경, 원인이 뭔지 설명해 주십시오.
<답변> 저희가 설명을 드릴 때 기여도 가지고 설명을 많이 드리는데요. 지금 전월에 비해서 물가가 차이가 많이 나는 부분들이 전기·가스·수도와 서비스에서도 전체적으로 다 전년에 비해서, 전월에 비해서 많이 떨어졌기 때문에, 그리고 공업제품에서도 떨어졌고요. 이런 부분들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질문> 농산물 특히 신선과실은 많이 올랐네요?
<답변> 네, 그렇습니다.
<질문> 왜 이렇게 오른 건지 배경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답변> 신선과실 쪽은 전년동월로 봤을 때 사과나 딸기, 배, 감 이런 쪽이 다 생산량이 감소했기 때문에 지금 몇 개월째 하락한, 물가가 비싼 상황이고요. 그리고 귤 같은 경우는 또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에 다른 것들이 가격이 비싸면서 수요가 증가해서 가격이 올라가 있는 상태입니다.
추가 질문 없으시면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총평 좀 다시 한번만, 다시 한번.
<답변> 총평은 다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1월 소비자물가는 전월대비로 봤을 때는 공업제품은 하락하였으나 농축수산물, 서비스, 전기·가스·수도가 상승하여 전체 0.4% 상승하였습니다.
전년동월비는 서비스, 농축수산물, 공업제품, 전기·가스·수도가 모두 상승하여 전체 2.8% 상승하였습니다.
다만, 전기·가스·수도, 외식제외, 개인서비스, 가공식품 등이 상승 폭이 둔화하여 전월 3.2%보다 0.4%p 하락하였습니다.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
정책브리핑 공공누리 담당자 안내
닫기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뉴스 |
|
---|---|
멀티미디어 |
|
브리핑룸 |
|
정책자료 |
|
정부기관 SNS |
|
※ 브리핑룸 보도자료는 각 부·처·기관으로부터 연계로 자동유입되는 자료로 보도자료에 포함된 연락처로 문의
※ 전문자료와 전자책의 이용은 각 자료를 발간한 해당 부처로 문의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특허청 주간 홍보계획 브리핑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인기 뉴스
-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방법
-
7월부터 어린이집 0∼2세·장애아 보육료 지원금 오른다
-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
고용보험, '소득' 기반으로 전면 개편…"취약근로자 두텁게 보호"
-
다음주부터 '폭염 시 2시간마다 20분 이상 휴식 보장' 의무화
-
이 대통령 "일터 죽음 멈출 특단의 조치 마련" 엄중 지시
-
대통령실, 청년담당관 2명 공정 채용…학력·경력·가족관계 무관
-
이 대통령 "폭염 극심…국민 건강·재산 지키는데 가용 행정력 총동원"
-
금융당국, 주가조작 근절 '합동대응단' 가동…불공정거래 '원스트라이크 아웃'
-
이 대통령 "방위산업, 미래 먹거리…AI·무인 로봇 무기 체계 개발"
최신 뉴스
- 폭염 대비 산불 피해지역 이재민 보호 및 물놀이 안전관리 실태 점검
- 제4차 우크라이나 복구회의(URC) 참석
- 국민과 함께 경제 회복의 길로 나아가겠습니다
- 제32차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참석 결과
-
한미일 외교장관회담…"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 확고" 재확인
- 영주국유림관리소, 산림사업 현장 근로자 안전관리 실태 점검 - 영주국유림관리소, 온열질환 예방 등 산림사업 참여 근로자 안전점검 -
- 이 대통령, 언론인 오찬 회동 관련 이규연 홍보소통수석 브리핑
-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 계기 아시아 5개국과 양자 회담 개최
- 새만금 해창석산, 산림치유와 휴양관광 공간으로 조성
- 새만금청, 성심당과 새만금 빵카데미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