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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동행축제 사전브리핑

2024.04.25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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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안녕하십니까?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오영주입니다.

브리핑에 앞서서 2024년 동행축제 함께해 주시고 널리 알려주실 홍보모델분들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동행축제 참여 주체인 중소기업·소상공인분들께서 직접 홍보에 나서셔서 어느 때보다 그 의미가 크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먼저, 부산진시장에서 40여 년간 한복업에서 종사하신 혜담한복의 김말년 대표님, 서울포방터시장에서 전국 맛집으로 유명한 포방터쭈꾸미의 조윤식 대표님, 그리고 원주에서 3대째 가업을 이어온 깨 로스터리 옥희방앗간의 문지연 대표님, 그리고 오늘 한 분이 일정상 참석을 못 했습니다. 고흥의 맑고밝고따뜻한협동조합의 권택상 대표님, 이렇게 4분이 올해 5월 동행축제의 홍보모델로 함께해 주셨습니다.

홍보모델의 대표로 작년과 올해 동행축제 참여기업이기도 한 포방터쭈꾸미 조윤식 대표님의 참여 소감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윤식 포방터쭈꾸미 대표>
안녕하세요? 포방터쭈꾸미 대표 조윤식이라고 합니다.

작년에 이어서 올해도 동행축제에 참여하게 되었는데요. 작년에 성과가 너무 좋아서 다른 많은 소상공인분들께 이거를 알리고자 소상공인 모델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감사합니다. 그래서 올해는 사실 이곳에 참석해 주신 우리 홍보모델뿐 아니라 대학생 서포터즈들도 저희가 처음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영상으로 잠시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사실 아까 제가 말씀드렸던 대로 저희가 동행축제 대학생 서포터즈를 새롭게 지금 시작을 했습니다. 올해 처음인데요. 이미 선정이 되어서 활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영상으로 잠시 소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시청>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그러면 이어서 2020년에 시작해 올해로 5년 차를 맞는 동행축제의 배경과 방향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리·물가·환율 등 3고 현상이 장기화되면서 대출 이자의 부담과 크게 오른 농산물 등 장바구니의 물가로 가계의 걱정이 큰 상황입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도 가라앉은 소비 심리로 판매가 부진하면서 고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기업들의 매출이 증대되어 경제의 활력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행히 내수와 함께 우리 경제 성장의 한 축을 담당하는 수출이 지난해부터 6개월 연속 플러스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양호한 회복의 흐름을 보이는 수출이 소비·투자·고용·소득으로 이어져 경제가 선순환되기 위해서는 내수도 함께 살아나야 하며 이를 위해 민간의 소비 진작이 중요한 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2024년 첫 행사인 5월의 동행축제는 가정의 달과 중소기업의 주간에 맞추어 가족과 함께하며 고마운 분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계기가 되고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는 활력을 불어넣는 캠페인이 되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올해 동행축제의 슬로건은 국민들은 좋은 제품을 보다 저렴하게 구입하시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매출이 늘어서 우리 모두가 행복해지는 의미를 담아 ‘살맛나는 행복한 쇼핑’으로 정하였습니다.

그럼 준비한 5월 축제의 내용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특가 할인과 알찬 제품을 판매하는 축제로 준비하였습니다.

공영홈쇼핑과 홈앤쇼핑 등 정책 유통 채널을 통해서 생활·주방용품, 패션·스포츠용품 등을 매일 또는 주 1회 최대 90%까지 할인하는 동행특가전이 열립니다.

또한, 270여 개의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통해 2만여 개의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알차고 그리고 참신한 제품들을 최대 50%까지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높은 경쟁률을 통해 선정된 동행축제를 대표하는 300개 참여기업의 제품도 3만 원 이하대 가격으로 동행축제 공식 누리집을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둘째, 정부·지자체·민간 등 모든 경제 주체의 적극적인 참여로 동행하는 축제를 만들겠습니다.

내달 1일 동행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을 부산 해운대구 구남로광장에서 개최합니다. 3일간 운영되는 중소·소상공인 제품 판매전에 농식품부와 그리고 해수부가 농축수산물 할인마켓을 같이 열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해수부와 국토부에서는 전국 7,000여 곳의 착한가격 업소 이용 시 카드 할인과 그리고 고속도로 휴게소의 지역 간식 할인을 각각 지원합니다.

지자체는 이천도자기축제, 그리고 남원춘향제 등 50여 곳의 지역축제의 판매점과 40여 곳의 지자체몰에서 특별기획전을 열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제품의 판로 지원에 나설 예정입니다.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등 60여 개 민간 유통사도 특별판촉전을 열고 축제 홍보에 동참합니다.

다음으로, 카드 할인 등 구매 지원은 물론 보고 즐길거리가 풍성한 축제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전국의 BC카드 중소 가맹점 3만여 곳과 1,300여 곳의 백년가게에서 NH농협카드와 BC카드로 결제를 하시면 최대 10%까지 할인이 됩니다.

대구의 삼송빵집 그리고 광주의 베비에르 등 지역의 향토기업 33곳도 동참해서 제과, 커피, 산양삼, 한과 등 제품을 최대 20%까지 할인 판매할 예정입니다.

볼거리와 즐길거리로는 관광열차를 타시고 전통시장에서 물건도 구매하고 지역축제를 함께 구경할 수 있도록 전국 10곳의 팔도장터 관광열차를 운행하며 문화관광형 전통시장 30여 곳에서는 어린이들의 만들기와 그리고 장보기 체험을 할 수 있는 키즈마켓 데이를 열어 자녀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온 국민이 참여하는 축제가 되도록 널리 알리겠습니다.

대학생 서포터즈와 K-글로벌 특파원과 함께 동행제품을 사용하고 지역축제를 방문하는 등 몸소 체험하면서 느낀 점을 홍보하여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품질이 좋은 동행제품을 국내는 물론 해외까지 널리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별로 축제 누리집에서 동행제품 찜하기, 출석 체크와 동행해봄 키워드 등 다양한 경품행사를 통해 동행제품과 축제에 대해 관심을 계속 끌고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국민들이 행복한 에너지를 받고 전파하는 '으샤으샤 동행댄스'와 나만의 동행 의미를 담은 '동행내컷 챌린지'를 통해 동행축제 분위기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겠습니다.

동행축제가 국민 여러분께서 5월에 가족, 친구와 함께 가까운 골목상권 및 전통시장과 지역축제에 들러 즐기시면서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구매와 그리고 이벤트에 참여해 모두가 행복해지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갈 예정입니다. 많이 동참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동행축제 개막식 부산에서 하시는데요. 부산에서 특별히 하시는 이유와 그리고 올해 매출 목표와 그리고 작년과 어떤 게 다른 점이 있는지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사실 대전·대구 작년에 그렇게 했었는데요. 올해도 지방에서 아무래도 지역을 더 좀 내수를 살리기 위해서 지방에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생각을 해서 저희가 지방에서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에 대해서 제안을 받았습니다. 그거 제안을 저희 민간 전문가들이 한번 검토를 하시고 여러 가지 지역의 여러 모이기가 좋은 곳, 많은 분들이 모여서 함께 또 행사를 즐길 수 있는 환경, 그리고 또 지자체 자체의 지원 정도 이런 것까지 저희가 포함해서 부산을 저희가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올해는 작년에 저희가 4조 정도의 매출을 했습니다, 동행축제를 통해서. 올해도 4조로 저희가 지금 생각을 하고 시작을 하려고 합니다. 아까 제가 동행축제 관련 올해 준비상황에 대해서 많이 설명을 드렸듯이 제일 중요한 부분들은 먹거리와 볼거리들을 좀 더 더 많이 늘렸다, 지방들과의 축제를 하는 접점도 작년에는 30여 개였는데 이제 50여 개로 저희가 많이 늘렸고요.

또 키즈데이 같은 것들은 작년에는 없었던 것입니다. 아무래도 5월은 전 가족이 함께 즐기는 그런 달이기 때문에 모든 가족들이 함께 즐기면서 또 소비도 할 수 있는 그러한 행사를 좀 더 많이 저희가 구비할 수 있도록 노력했던 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소상공인 모델분들 오늘 함께하셨는데 직접적으로 행사에 참여하신 저희 소상공인들이 직접 모델에 참여하시고, 또 대학생들의 눈으로, 요즘 저희 대학생들이 전통시장에도 관심이 굉장히 많고, 또 싸게 물건을 잘 구입하는 것에 대해서도 굉장히 관심이 많아서 대학생 서포터즈를 통해서 저희가 준비한 많은 좋은 제품들이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하는 데 더 관심을 갖고 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사실 글로벌 시장으로 갈 수 있을 만큼 좋은 제품들을 저희가 구비하려고 노력을 300개 제품 굉장히 신경을 썼었는데요. 그래서 그러한 제품들이 또 글로벌 마켓에 온라인 마켓에까지 잘 홍보될 수 있고 또 판매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신경을 써나가겠습니다. 9월과 12월에는 좀 더 다른 콘셉트로 할 텐데 그때는 5월의 결과를 바탕으로 해서 새롭게 어떤 부분들을 또 보완해 나갈지 검토해 나가고자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 이번에는 카드사 행사가 처음 보는 것 같은데 이게 어떻게 이뤄지게 됐는지 과정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맞습니다. 카드사 행사도 사실 처음 했는데 제가 좀 빠뜨렸는데요. 저희가 사실 한 3개월, 제가 취임하고 난 이후에 올해 5월 행사가 내수 진작으로 동행축제가 가장 중요했기 때문에 새로운 아이템들을 많이 발굴하자는 차원에서 저희 내수촉진단에서 아이디어를 직원들이 내고, 또 직접 과장이 여러 카드사를 다니면서 할인을 받아 왔습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좋은 제품을 더 싸게 살 수 있는 그러한 부분들은 할인이 들어갔을 때 더 여러 가지 매력이 있을 것 같아서요. 정말 저희 관련돼 있는 과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내면서 발로 뛴 결과다, 이렇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에.

<답변> (사회자)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저희 대변인실이나 아니면 담당 부서로 문의해 주시면 저희가 친절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브리핑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바쁘신데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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