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은 오늘 09시 30분에 최저임금 관련 소규모사업장 현장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인사말씀까지 공개되었으며 14시에는 국회 본회의에 참석합니다. 금일 노조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경우 브리핑이 있을 예정입니다.
8월 6일 화요일에는 10시에 국무회의가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안건은 없습니다.
15시에는 농식품부 합동 여름철 폭염대응 현장점검이 충북 충주에서 있을 예정이며, 행사 전체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8월 7일 수요일에는 14시에 노동약자지원 국회토론회가 있으며, 8월 8일 목요일 14시에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시상식에 참석합니다.
마지막으로, 금요일 14시에는 국제기능올림픽대회 국가대표선수단 결단식이 있을 예정입니다.
차관은 8월 5일 오늘 14시에 국회 본회의에 참석합니다. 당초 14시 30분에 농진청과 함께 여름철 폭염대응 현장점검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국회 본회의 일정으로 취소되었습니다.
8월 8일 목요일에는 차관회의에 참석합니다.
다음으로, 주요 홍보계획입니다.
오늘 2025년 적용되는 최저임금이 고시되었습니다. 시간급 1만 30원, 월 환급액 209만 6,270원으로서 11차례 전원회의를 거쳐 의결되었으며, 지난 7월 29일까지 이의제기를 받았으나 2020년 이후 4년 만에 이의제기 없이 의결돼... 고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2025년 적용 최저임금 고시와 관련된 장관 현장 사업장 방문이 있었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최저임금을 준수하는 노사 상생을 실천하는 사업장을 방문하여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이러한 다양한 현장 의견을 바탕으로 이달 중 분야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논의체를 구성하여 최저임금 결정체계 등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필리핀 가사관리자 입국 관련입니다. 화요일 새벽에 10명이 입국할 예정이며, 입국 후 4주간 직업교육... 직무교육을 거쳐 9월에 가사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실시합니다.
특히, 이번에는 안전보건교육, 가정 내 안전교육 등 안전 관련 교육 시간이 추가 편성되었으며, 서비스 제공에 앞서 민원고충 처리 창구 운영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플랫폼종사자 실태조사 결과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2023년 플랫폼종사자 규모 및 노무제공 실태 등이 발표되며, 플랫폼종사자는 전년 대비 11.1% 증가한 88만 3,000명이었습니다. 주로 배달 운전, 가사 돌봄에서 감소하였습니다.
이외에도 계약 외 업무 요구라든지 일방적 계약 변경 등 애로사항이 확인되어 관련하여서는 고용노동부에서는 노동약자 지원과 보호에 관한... 보호를 위한 법률 제정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보호할 예정입니다.
8월 6일 화요일입니다. 일·가정 양립 우수사례 수기 공모전이 있을 예정입니다. 기업 부분 11점, 근로자 부분 11점 등 총 22점이 수상될 예정이며, 고용노동부는 현재 확인된 여러 다양한 활동 사례들을 발굴하여 앞으로 확산해 나갈 예정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 합동 외국인 농·축산업 현장점검이 있을 예정입니다. 충주의 외국인 다수 고용 농·축산업 현장을 방문하여 냉방시설 구비 등 숙소 실태와 작업장의 온열질환 예방수칙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할 예정입니다.
고용노동부 장관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함께할 예정이며, 취약 사업장을 대상으로 온열질환 예방 가이드라인 및 체크리스트 등을 11개 국어로 제작해 배포하고 있는 내용과 함께 농식품부에서는 예찰 활동을 강화하고 의료서비스 지원을 강화한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8월 8일 목요일입니다. 2024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식이 개최됩니다. 자치단체의 일자리 창출 노력을 알리고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한 우수 자치단체를 시상하는 것입니다. 2012년부터 이어져오고 있으며, 올해는 경상남도가 대통령상인 종합대상을 차지하였으며 광주시와 전북 김제시가 국무총리상을 수여...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8월 9일 목요일입니다. 2024년 제47회 프랑스 리옹 국제기능올림픽대회 국가대표선수단 결단식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장관과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이 참석하며 대회는 9월 10일부터 9월 15일까지 개최될 예정입니다. 전 세계 73개국 1,300여 명의 선수단이 참가할 예정이며, 목공 등 전통기술에서부터 사이버 보안 등 총 62개 직종에서 갈고 닦은 기량을 겨룰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