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2024년 7월 산업활동동향

2024.08.30 통계청
글자크기 설정
목록
안녕하십니까?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입니다.

지금부터 2024년 7월 산업활동동향을 발표하겠습니다.

먼저, 생산 부문입니다.

전산업생산은 공공행정, 서비스업에서 생산이 늘었으나, 광공업, 건설업에서 생산이 줄어 전월대비 0.4% 감소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광공업, 서비스업 등에서 생산이 늘어 2.7% 증가하였습니다.

광공업생산은 통신·방송장비 등에서 생산이 늘었으나, 반도체, 자동차 등에서 생산이 줄어 전월대비 3.6% 감소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자동차 등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반도체, 의약품 등에서 생산이 늘어 5.5% 증가하였습니다.

제조업 재고는 전월대비 2.6% 증가, 전년동월대비 5.3% 감소하였고, 제조업 평균가동률은 71.4%로 전월대비 2.4%p 하락하였습니다.

서비스업생산은 금융·보험 등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정보통신, 운수·창고 등에서 생산이 늘어 전월대비 0.7%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숙박·음식점 등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운수·창고, 정보통신 등에서 생산이 늘어 2.2% 증가하였습니다.

소비 부문입니다.

소매판매는 차량연료 등 비내구재, 승용차 등 내구재, 오락·취미·경기용품 등 준내구재에서 판매가 모두 줄어 전월대비 1.9% 감소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통신기기·컴퓨터 등 내구재에서 판매가 늘었으나, 의복 등 준내구재,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에서 판매가 줄어 2.1% 감소하였습니다.

소매업태별 판매를 보면 전년동월대비 무점포소매, 면세점에서 판매가 증가하였으나, 슈퍼마켓 및 잡화점, 전문소매점 등에서 판매가 감소하였습니다.

투자 부문입니다.

설비투자는 컴퓨터사무용기계 등 기계류에서 투자가 줄었으나, 기타운송장비 등 운송장비에서 투자가 늘어 전월대비 10.1%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기타운송장비 등 운송장비 및 특수산업용기계 등 기계류에서 투자가 모두 늘어 18.5% 증가하였습니다.

건설기성은 건축에서 공사실적이 늘었으나, 토목에서 공사실적이 줄어 전월대비 1.7% 감소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토목에서 공사실적이 늘었으나, 건축에서 줄어 5.3% 감소하였습니다.

건설수주는 기계설치 등 토목 및 공장·창고 등 건축에서 모두 늘어 전년동월대비 28.4%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경기 부문입니다.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수입액이 증가하였으나, 내수출하지수, 건설기성액 등이 감소하여 전월대비 0.6p 하락하였습니다.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장단기금리차, 재고순환지표 등이 감소하였으나, 코스피, 수출입물가비율 등이 증가하여 전월대비 보합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고 질문 있으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광공업이 많이 줄었고 그 가운데서도 자동차하고 반도체 생산이 많이 줄었는데요. 각각, 자동차하고 반도체 각각 따로 감소 배경 좀 설명해 주십시오.

<답변> 자동차는 이번 달에 부품사 파업이 일부 있었고 또 설비... 라인 보수공사가 있었습니다. 그 부분 때문에 줄었고요. 반도체는 지난달이 굉장히 높았었기 때문에, 역대 최고로 높았었기 때문에 기저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도체 자체는 IT 기기 등 전방 수요나 AI 관련 산업 등 산업 현황은 좋은 상황입니다.

<질문> 전산업생산이 3개월째 감소인데 어떤 시그널이 있는 거라고 봐야 하는지 평가 좀 해주십시오.

<답변> 전산업생산은 3개월째 감소이기는 하지만 전년동월로 봤을 때는 지금 꽤 긴 시간 12개월 연속 증가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전산업 안에서 생산과 서비스업, 제조업과 서비스업이 지금 견조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향후 부분은 조금 더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 7월의 데이터가 가지는 특별한 의미 같은 것 좀 분석해 주시겠어요? 전체적으로 다.

<답변> 7월은 지난달하고 크게 특징이 있는 것은 없고 비슷하게 지금 흘러가고 있습니다. 생산은 견조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지출 쪽은 그에 따르지 못해서 소비는 여전히 약한 모습이고, 그런데 투자에서 설비투자가 두 달 연속으로 증가를 했기 때문에 이 부분이 이번 달에 특이 지점으로 보여지고요.

항공기 장비투자가 늘었기 때문에 그리고 항공기를 제외하더라도 지금 투자는 늘어서 두 달 연속 늘었기 때문에 앞으로 플러스 요인으로 지켜봐야 될 부분인 것 같고, 건설은 지금 기성이 좋지 않은데 그래도 2개월 연속 수주가 좋기 때문에 향후 상황, 건설업도 지켜봐야 할 상황인 것 같습니다.

<질문> ***

<답변> 아, 저기 보라고요? 네.

<질문> ***

<답변> 네, 자동차.

<질문> ***

<답변> 아, 7월? 알겠습니다. 7월의 자동차는 부품사 파업이라든지 라인 보수공사 등이 있어서 -14.4%가 되겠습니다. 생산이 좀 줄었습니다.

추가로 질문 없으시면 요약하고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7월 산업활동동향을 요약하면 전산업생산은 서비스업은 늘었으나 광공업과 건설업에서 생산이 줄어 전월대비 감소하였습니다.

소비와 투자를 보면 소매판매는 잦은 강수와 무더위 등 영향으로 차량연료, 승용차, 오락·취미·경기용품 등 판매가 줄어 전월대비 감소하였고, 설비투자는 항공기 등 운송장비 투자가 늘어 큰 폭 증가하였으나 건설은 토목에서 공사실적이 줄어서 감소하였습니다.

이번 달 경기는 내수출하지수, 건설기성액 등의 감소로 동행지수 순환변동치가 하락하였고,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과 동일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2025년도 환경부 예산안, 기후위기 대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물관리·탄소중립·녹색산업에 집중 투자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